당신의 뇌는 서두르는 법이 없다 - 뇌과학으로 일상의 조바심을 덜어내고 삶의 균형을 되찾는 습관
양은우 지음 / 웨일북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떤 일을 하려고 하는데 집중이 잘되지 않고, 자꾸만 미루게 되는 때가 있다. 어릴 땐 시험기간이 그랬다. 내일이 시험인데 마음이 조급해져서 공부에 집중을 못 하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책상 정리를 하거나 딴짓을 하게 된다. 어른이 되어 직장 생활을 할 때도 비슷한 현상이 일어났다. 업무량은 많고 데드라인이 짧은 프로젝트일수록 마음만 조급해서 우왕좌왕하다가 업무 속도가 오히려 느려진다. 결국 아무 성과도 못 내고 시간만 보내게 되는 꼴이다.

이러한 상황 회피는 시간이 지나면서 부정적인 감정을 더욱 증가시킬 뿐이다. (중략) 그것은 불편한 상황을 모면하기 위한 일종의 속임수일 뿐이다. 만일 자신이 자주 딴짓을 한다고 느낀다면, 집중력 장애일 수도 있지만 조바심 때문일 수도 있다.

당신의 뇌는 서두르는 법이 없다 中

대부분의 문제는 조바심에서 시작했을 수 있다. 마음이 급하다 보니 닥치는 대로 실행하게 되고, 그러면서도 마음이 급해 지금 하는 일에 집중이 되지 않는다. 마무리 짓지 않은 채 다른 일을 처리하는 악순환의 반복이다. 사실 이런 조바심을 갖게 되는 이유는 자신이 없어서라고 한다. 준비를 덜했거나 맡은 일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거나 내다볼 수 없는 불확실한 미래와 같은 이유에서 말이다.

조바심은 일종의 스트레스 반응이므로 자신감이 낮을수록 조바심이 커진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다.

당신의 뇌는 서두르는 법이 없다 中

저자는 이에 대해 자신의 감정을 먼저 인지하라고 한다. 그 후 조바심이 도움이 안 된다는 것을 인식한 후 긍정적인 생각이 나를 지배하도록 인지적 재해석을 하라며 말이다.

사실, 자신감이 회복되면 조바심도 해결된다. 자신 있는 일에 조바심을 내지 않듯 말이다. 자신감 회복을 위해 많은 방법이 소개되는데 그중 몇 가지 인상적이었던 내용이다.

○ 긍정적 잠재의식을 많이 만들기 위해 작은 목표를 만들어 성취감을 느낀다.

○ 나의 이름을 불러서 제3자의 입장으로 나를 보게 하라 [ex. 지브는(:본인 이름) 배가 고파서 화가 났구나]

:: 자신감이 없는 건 부정적인 목소리가 끊임없이 말을 걸어오는 것이므로 본인과 대화하여 끼어들지 못하게 하는 방법이다.

○ 이미지트레이닝 / 칭찬 일기 쓰기 / 자세를 당당하게 쫙 피고 있어라

○ 부정적 사고를 기록하라 > 부정적 사고 반박 > 부정적 사고를 긍정적 사고로 바꾸기



뇌의 신경과학 접목해 우리가 사고하는 흐름, 호르몬으로 인해 영향받는 것들을 알게 되고 그로 인해 나의 감정이 어떻게 흘러갔는지 책은 소개한다. 덕분에 한걸음 떨어져서 나라는 사람을 바라볼 수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다. 특히나 자신감 하락의 원인이 조바심 때문이라는 주장은 새로웠다.

다만 해결 방법이 흔히 알고 있는 방법이 많았기에 엄청난 책이라는 환호를 할 수는 없었다. 반면에 이미 방법을 알고 있지만 끝까지 실천을 하지 못해서 같은 고민 속에 허우적대고 있을 수도 있다. 저자는 자신이 기록한 이 방법으로 자신감을 회복하고 더 이상 조급함에 빠져살지 않는다고 한다. 중요한 건 실천이다.

책을 통해 나를 다시 바라보고 저자가 알려주는 방법을 적용해 조바심이 나거나 자신감이 하락한 마음을 끌어올릴 수 있는 기회가 되어주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