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두고두고 봐야 할 책이다.경제를 잘 모르는 나 같은 사람들이 봐도 전반적으로 책 내용이 이해하기 쉽다. 경제나 재테크에 당연히 관심이 많아야 할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나로서는 잘 몰랐던 신용카드나 재테크의 내용들 뿐만 아니라 현재의 내 생활과 미래 노후의 모습 등을 진지하게 생각하게끔 하는 계기가 되었던 좋은 실용도서였다.
책은 크게 두 파트로 나눠져 있는데,
1부에서는 신용카드와 신용불량자, 또 신용회복의 방법 등 부채형 인간과 신용 다시 살리기에 대해서, 2부에서는 그런 부채형 인간들을 저축형 인간으로 탈바꿈 시키려면 어떤 식으로 돈을 모아야 하는가에 대해서 조목조목 소개해 놓았다.
그런데, 재테크 관련도서나 경제자기계발서 등 보통 이론 위주의 딱딱한 다른 책들과는 달리신용불량자가 된 아들 만석이를 자나깨나 걱정하는 복순이 아줌마와 재테크의 달인 김 박사님의 대화형식의 경제강의가 확실히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다. 또한, 이 책의 특징 중 하나는 중간중간에 있는 복순이 아줌마가 만석이에게 쓰는 정성어린 편지를 통해서 돈 모으는 방법 뿐만 아니라, 인생 살면서 정말 도움이 될 만하고 이 책을 읽는 누구에게나 용기와 힘을 주는 좋은 글들과 메세지들을 알려주고 있는데, 읽는 내내 내 마음에 콕콕 와닿아서 그 편지글만 또 다시 보게끔 하는 매력도 있었다.
개인적으로는 '카드빚 연체의 현명한 처리방법'(p.75)과 '중장기 대차대조표 작성해보기'(p.209) 라는 편에서 나의 실생활에서 잘 몰랐던 부분을 많이 깨닫게 되었는데, 그 외에도 '신용카드사용 10계명'(p.95) 이라든지 '돈을 관리하는 7가지 비결' (p.184) 등 우리가 평소 경제생활을 하면서 꼭 알아두어야 할 내용들도 많이 있다. 그리고, 책 뒷부분으로 갈수록 투자, 장기복리, 주식의 중요성 등의 내용이 소개되어 '설거지 그리고, 주식투자' 도 꼭 읽어보고 싶다는 느낌을 상당히 받았다.
어쨋든, 살면서 꼭 알아두어야 하는 좋은 경제공부를 했고, 빠른 시일내에 또 한번 일독해야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마지막으로 복순이 아줌마의 철학이자 우리 모두 잊지 말아야 할 좋은 글을 인용해본다.
" 세상의 모든 일은 각자가 마음먹기에 달려 있다고 한다. 인생에 있어서의 가난과 부자,사랑과 증오, 행복과 불행, 선과 악 등도 모두 각자가 생각하기에 달려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각자 자기 마음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면 가난한 사람이 부자가 되고, 병든 사람이 건강을 되찾으며, 패배에 허덕이는 자가 승리를 거두게 된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