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태도는 카피가 안 된다 - AI시대, 당신만의 진짜 경쟁력
김을호 지음 / 힘찬북스(HCbooks) / 2025년 11월
평점 :
#힘찬북스 #태도는카피가안된다 #AI시대당신만의진짜경쟁력 #김을호 #힘찬북스 #자기계발 #북유럽
태도는 카피가 안된다는 말이 저에게는 뭔가 다른 의미로 와닿았어요.
제가 어떤 유튜브를 봤는데 그런말이 있더라구요. 일을 잘하는 사람보다는 태도가 좋은사람이 살아남는다는 말이었어요.
사실 요즘 AI시대가 발전하면서 인간이 실제적으로 일하는것은 적어지고있잖아요. 그래서 일을 잘하는 사람이 살아남는다는 말은 옛시대의 말이지 않을까싶어요.
저도 일을하면서 물론 일을 잘하는 동료가 같이 일하는것이 좋지만 태도가 좋은 동료가 일하는것이 더 좋을때가 많거든요.
왜냐하면 사람이기때문에 감정의 동물이잖아요. 하루에 최소 8시간을 근무하는데, 근무하면서 힘들지 않은사람이 몇명이나 있겠어요.
다 업무를 하면서 스트레스를 받고 지치는 와중에 말한마디라도 곱게해주면 그만큼 더 힘이되고 의지되는게 현실이니까요.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 태도로 업무에 임해야할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저는 사회 초년생은 아니기때문에 여태 제가 회사생활을 해온 노하우로 업무를 하고있지만 지금 현재 초년생들에게는 꼭 필요한 도서이지 않을까 싶더라구요.
일을 잘 하는 방법이 아닌 일을 대하는 태도에 대해서 설명해주는 책이라니 좋더라구요.
제가 사회초년생일때만해도 AI시대가 아니었기때문에 일을 잘하는 사람이 중요했어요. 그래서 성격이 모나도 일만 잘하면된다.라는 말을 많이 들었던 시절이기에 그때는 업무의 숙달능력치가 중요했었습니다.
근데 요즘에는 워낙 자동화시스템이 발전되다보니 사회 초년생들에게 바라는점이 어떤 업무가 주워졌을때 받아들이는 마인드가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하찮은 일이라 생각이 들더라도 기쁜 마음과 긍정적인 마인드로 업무를 해내는 사람을 보면 그 직원이 더 좋게 보여지는게 현실이기 떄문이죠.
저자는 개인의 성장보다는 회사의 조직문화의 성장이 중요해진다고 말하며, 총 5장으로 요약해서 알려주고있습니다.
첫 장에서는 ‘될 놈은 된다’는 착각을 깨뜨린다.
두번째장에서는 태도의 전염력을 이야기한다.
세 번째 장에서는 비판을 대하는 품격을 다룬다.
네 번째 장은 감사의 힘에 관해 이야기한다.
마지막 다섯번째장에서는 겸손을 다룬다. 는것을 끝으로 지금 저의 일을 대하는 태도까지 다시 상기하게 되는 책이었습니다.
“태도는 결과보다 오래간다. 결과는 한 번의 성취로 끝나지만, 태도는 평생의 신뢰를 남긴다.”라는 말처럼 좋은 태도로 업무에 임하다보면 언제가는 기억해주는 직원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태도로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보고 싶은 분들은 꼭 읽어보길 추천드립니다.
해당 도서는 북유럽을 통해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개인적인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