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의 뇌는 안녕하십니까? - 100세 시대를 준비하는 뇌 건강 프로젝트
김채민 지음 / 빨강머리앤 / 2025년 7월
평점 :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요즘 제가 홈쇼핑을 보다보니까 뇌건강에 관련된 약들이 많이 출시되고있더라구요.
그리고 치매에 관련된 보험도 홍보를 많이하고요.
아직 저희집에는 치매를 앓고 계신분도 없고, 앓았던 분도 안계셔서 치매에대한 걱정은 많이 안했었는데 요즘 치매가 유전병은 아니고 후천적으로도 많이 발병한다고해서 많이 걱정되더라구요.
특히 요즘 저희 엄마가 치매걱정에 보험부터 시작해서, 그림그리기, 화토치기 등등 치매에 좋다는 놀이들은 많이하고계세요.
저는 주변에 치매 걸리신 분이 한분도 없어서 잘 몰랐는데 매체를 통해 간접적으로 치매 걸리신 분들을 보니까, 당사자 뿐만아니라 가족들까지도 많이 힘들것같더라구요.
그래서 미리 치매에 걸리지 않을 수 있는 방법과 만약 치매에 걸리게된다면 어떻게 처리해야할지 궁금해서 읽게 된 책입니다.
해당 도서는 치매 예방과 관리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과 실질적으로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지침을 담아놓은 책이예요.
먼저 우리가 왜 치매에 걸리는지부터 시작해야할 것같은데요.
치매에 걸리는 이유는 원인 미상의 신경퇴행성 질환으로, 전체 치매의 50~60%를 차지한다고해요.
원인없이 노화가 되면서 뇌도 같이 노화의 길을 걷는다는것이죠.
또는 다른 치매의 종류도 있더라구요. 바로, 혈관성 치매는 뇌 안에서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서서히 신경세포가 죽거나, 갑자기 큰 뇌혈관이 막히거나 뇌혈관이 터지면서 뇌세포가 죽으면서 발생하는 치매를 의미한다고합니다.
저도 예전에 들었던 말중에 머리를 너무 많이 쓰게되면 뇌에 노화가 빨리와서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다는 얘기를 들은적이 있는데요. 어느정도 일리가 있는것같기도하네요.
그렇다면 우리가 치매에 걸리지 않기위해 어떤 방법을 써야하고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도 궁금할텐데요.
책에 전체적으로 자세하게 나와있어 좋더라구요. 저는 제가 먼저 읽어보고, 저희엄마한테 전달드렸습니다.
치매라는것이 정말 당사자뿐 아니라 주변사람들까지도 힘들게하는 병이기때문에, 미리미리 관리하여 예방하는것이 제일 좋겠지만 만약 치매에 걸리게 된다 하더라도 남은 여성을 어떻게 행복하게 마무리할지도 미리 생각해두면 좋을것같네요.
특히 65세 이상 인구에서 치매 발병률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고합니다.
그래서 해당도서는 치매에 걸린 후 관리까지 작성되어있어 치매에 관련된 지침서라고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이듭니다.
너무 무서운 병인 "치매", 우리가 언젠가는 마주할 수 있는 지병이기때문에 미리 관리하고 예방하면 좋을것 같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