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리가면 : 무서운 아이 ㅣ 생각학교 클클문고
조영주 지음 / 생각학교 / 2022년 10월
평점 :
'어떤 모습이 진짜 내 모습일까?'
문득 이런 생각이 들 때가 있다. 나를 내가 잘 모르겠다는 생각...... 내가 나를 모르겠다기보다는 그런 내 모습을 인정하고 싶지 않다는 것이 더 솔직한 마음이다.
이 책 '유리가면 무서운 아이'는 주인공 유경이가 마음이 힘들 때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선택한 유리가면으로 어려움을 극복해가는 이야기다.
'유경이는 무엇 때문에 마음이 힘들었을까?'
부모님의 이혼으로 엄마와 살던 유경이가 아빠와 살게 되면서 새로운 학교에 가게 된다. 거기에서 만난 유미는 유경이에게 먼저 다가온 아이다. 유경이는 유미를 통해 자신의 모습을 점점 잃어가고, 심지어 유미 때문에 왕따를 당하게 된다. 낯선 곳에서 외로움 앞에 놓인 유경이는 얼마나 힘들었을까?
'유경이와 유미는 어떤 가면을 선택했을까?'
관종(?)인 유경이는 타인의 시선을 어떻게 하면 자신에게 돌릴 수 있는지를 잘 아는 아이다. 타인의 시선을 끌기 위해 유경이는 특별함이라는 가면을 선택한다. 반대로 진정한 자신의 모습이 어떤지 고민하고 찾아가는 유미가 선택한 가면은 유리가면이다.
살아가면서 내 모습을 숨기고 싶어 가면을 쓰고 싶은 순간이 있다. 나도 모르게 가면을 쓰고 생활하는 때도 있고..... 하지만 가면을 평생 쓰고 살 수는 없다. 솔직하게 자신의 모습을 인정하고, 가면을 벗어던지고 당당하게 세상 밖으로 나온다면 자유로움을 느낄 것이다.
이 책은 작가 조영주의 경험을 바탕으로 쓴 소설이라고 한다. 조영주 작가는 이 소설을 쓰면서 마음이 치유되었다고 한다.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아픔을 치유할 수 있었던 작가의 용기에 박수를 보낸다.
"가면을 벗어버리고 당당하고 자유롭게 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