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도 16살, 네 꿈이 평생을 결정한다 - 제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낸 34가지 이슈의 주인공들 ㅣ 16살, 네 꿈이 평생을 결정한다
김재헌 지음 / 대경북스 / 2021년 1월
평점 :
품절
꿈이 있는 사람은 삶을 대하는 태도가 다르다. 나이 불문하고 누구나 꿈을 가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나 역시 여러가지 꿈을 갖고 그 꿈을 실현하는 과정을 즐거워한다. 물론 현실에서 실현 불가능한 꿈도 있고, 내 능력으로는 절대 이루지 못할 것 같은 꿈도 있다. 반면에 아주 사소하고 소소한 꿈도 있어서 하나하나 이루어질 때마다 기쁨을 얻고 또다시 앞으로 나아갈 힘을 얻는다.
이 책 <16살, 네 꿈이 평생을 결정한다>에서 작가 김재헌도 역시 꿈을 가지라고 한다. 특히 청소년들에게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살아남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왜 꿈이 중요한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지금 우리는 예전과는 너무 다른 세상에서 살고 있다. 변화의 속도가 너무 빨라 머리가 어질어질 할 정도다. 4차 산업혁명은 그전에 있었던 3회에 걸친 산업혁명과는 완전 다른 모습으로 진행되고 있다. 그 소용돌이의 중심에 우리가 살고 있다. 특히 청소년들은 예측하기 힘든 미래를 살아가야 하기에 더욱 불안하고 답답할 것이다. 그런 상황에서 청소년들은 어떻게 미래를 대비해야 할까? 또 우리의 자녀들이 어떻게 준비하도록 지도해야할까? 고민이다.
나 스스로도 미래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모르는 상황인데 더욱이 우리 아이들에게 방향제시해 주는 역할을 어떻게 해야 할까? 시대의 흐름을 읽고 따라가려고 관련서적을 열심히 읽는 편이다. 미래예측에 관한 책을 읽을 때마다 공통적으로 느끼는 감정은 '불안'과 '막막함'이다. 창의성 없고 무지한 나 자신을 탓할수 밖에........그럼에도 '기본'에 충실하면 길을 찾을 수 있다는 희망을 본다. 그래서 오늘도 열심히 책을 읽는다.
이 책은 어떤 방향으로 세상이 변화되었는지에 대해 다양한 분야에서 구체적인 예를 들어가면서 설명해준다. 마치 재미있는 이야기 선생님으로부터 세계사 수업을 듣는 것 같은 기분이었다. 저자의 다양한 분야의 지식에 한번 놀랐고, 스토리텔링 능력에 두번 놀란 책이다.
16살 청소년들이 한가지가 아니라 여러가지 꿈을 가졌으면 좋겠다. 그 꿈으로 변화무쌍한 이 세상에 적응하면서 행복하게 하루하루를 살았으면 좋겠다. 무엇보다 '책상 공부'가 아닌 '실전 공부'로 자신의 삶을 엮어나갈 수 있는 현명한 청소년들이 넘치는 학교를 상상해본다.
16살, 네 꿈이 평생을 결정한다. 그러니 마음껏 꿈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