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들레 공책 도코노 이야기 2
온다 리쿠 지음, 권영주 옮김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민들레 공책을 다 읽고 난 후에도 꽤나 혼란스러웠던 것 중 하나가 빛의 제국의 '서랍'에 등장했던 미쓰노리와 기미코는 현재에 살고 있는 나와 동시대의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거의 100년전 일본의 역사의 시간에 등장할 수 있었던 걸까 하고 생각했었는데, 도코노 중에는 시간을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 타임머신같은 능력을 지닌 사람도 있어서 하루타 일가들은 시간여행을 하면서 그 시대의 사람들의 이야기를 서랍속에 넣어두는구나 하고 생각했던 내 바보같은 예상과는 달리미묘하게 다른 이름 미쓰히코와 기요코는 미쓰노리와 기미코의 조상이였다.

빛의 제국의 단편에서 나오는 등장인물과 동일인물이라고 착각할 만큼, 민들레 공책의 미쓰히코와 기요코 그리고 미쓰노리와 기미코의 캐릭터는 몹시 흡사하고, 동일하다고 느낄 정도이다.

민들레 공책은 온다 리쿠의 또하나의 노스탤지어 이고 아름답고 슬프고 신비로운 이야기임에는 분명하나 도코노 일족의 이야기로하기엔 미약할 정도로 도코노일가가 비개입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도코노 일족이 아닌 미네코가 화자여서인지 그저 평범한 사람들에게 도코노 일족들이 섞여있는 정도로 빛의 제국에 비해 연작인 '민들레 공책'과 '엔드 게임' 모두 도코노의 파워가 부족하고 도코노 일족의 이야기를 기대하고 있던 나에게 도코노의 근본적인 이야기에 접근하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크게 작용했다.

사실 도코노 일족이 삼월은의 시리즈보다 흥미로운 소재였지만, 실제 펼쳐진 결과물로만 보았을 때는 삼월은의 또다른 이야기들인 '보리의 바다에서 가라앚은 열매'와 '황혼의 백합의 뼈'가 훨씬 더 서로 연결되어있지만 독립적이고 독특한 재담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애초에 빛의 제국의 단편에서 연작이 나와야한다면, 민들레 공책을 도코노 이야기라고 하기보다는 '빛의 제국'이나 '검은 탑'의 후속편이 더 대작으로 성공하지 않았을까 싶다. 아무래도 '서랍'과 '빛의 제국' '검은 탑'과 '국도를 벗어나'는 등장인물들과 스토리가 제법 단단한 연결고리를 만들고 있으니까 말이다.

그리고 민들레 공책의 결과역시 음울하기는 마찬가지이다. 미네코는 도코노의 일족이 세상을 바꿔주길 희망하는 것 같지만 '빛의 제국'의 결말로 봤을 때 도코노 일족역시 비참하고 절망적인 상황에 직면되어 있을테니 그 역시 울적하다.

차라리 시간적인 흐름이 빛의 제국의 결말의 바로 뒷이야기와 '검은 탑'의 아키코와 빛의 제국 아이들이 환생하여 두루미선생님과 하루타일가 아쓰시와 미야코 부부가 모두 등장하는 SF 미스테리 판타지 대작이 나왔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고 바라게 되는 것은 온다 리쿠의 도코노 연작인 두 소설 모두가 도코노 이야기가 아니라 도코노 일가 찔러보기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민들레 공책, 그저 하나의 이야기로 봤을 때는 '여섯번째 사요코'나 '굽이치는 강가에서'만큼의 파워는 없지만, 아름다운 하나의 노스탤지어로 받아들 일 수 있을 것 같다. 무엇보다 온다 리쿠 특유의 등장하는 캐릭터에게 옴팡지게 매력을 심어주어 독자로 하여큼 등장캐릭터를 사랑하게끔 만드는 마력또한 연장선상에 있기에 민들레 공책은 읽을 만 했다.

미네코와 사토코, 그리고 그 역사적 흐름 속에 21세기에서 타임머신을 타고 나타난 것 같은 다소 이질적이였던 미쓰히코와 기요코, 민들레 공책에 등장하는 모든 사람들이 하나의 그림처럼 어우러져 참 사랑스러운 존재였다.

'엔드 게임'이 내가 읽은 온다 리쿠의 소설 중에 처음으로 실패한 케이스라면 그에 비해 '민들레 공책'은 성공한 편이였다. 감동이 증폭되지않아 아쉽고 결말이 우울한 노스탤지어만 아니였다면, 결정적으로 도코노 일족의 근본적인 접근이 불가능했다는 점을 빼면 정말 괜찮았다.  온다 리쿠의 많은 이야기 중 하나라고 한다면 중간 정도는 하는 작품이였지만, 도코노 이야기로 받아들이자면 별로였다. 이번 '빛의 제국' 연작의 두 작품을 계기로 출판사의 과장된 어구를 너무 믿지말자 라는 다짐을 스스로에게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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