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로마 신화로 읽는 사랑열전 - 바람난 신과 인간의 적나라한 연애사건들
최복현 지음 / 양문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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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이야기는 막장이든 순수의 이야기든 모두 궁금증을 유발하는 것 같다.

 

이 책 그리스로마 신화로 읽는 사랑열전은 문명 이전의 고대 그리스인이 원초적 감각이나 감정으로 체험한 이야기들이 신화로 구전되어 오면서 우리 입맛에 맞게 각색되고 변형되었기 때문에 더 흥미진진하다. 신들의 여러 성정 가운데 사랑에 초점을 맞추었고 사랑은 인류 보편적인 것이며 신들의 세계는 물론 인간 세계를 유지하는 원동력이기 때문이다.

 

저자가 프롤로그에 밝히고 있듯이 사실 너머에 있는 진실인즉 인간의 내면에 감춰진 욕구나 욕망이나 본능 등이 신화라는 이야기 속으로 투영되어 있기 때문에 지식이나 논리에 얽매이지 않을 뿐 아니라 과장과 왜곡 그리고 일탈로 사람들의 원초적 본능의 압박이나 구속에서 벗어나게 하는 경험을 하도록 한다. 막장 드라마 같은 신들의 사랑 이야기이며 사랑 놀음을 빼고 나면 무엇이 남을까 싶을 만큼 사랑이야기로 가득한 이야기들이다. 사람들이 지금까지도 그리스로마 신화에 열광하는 데는 그 때문이다. 신들이 우리처럼 사랑도 하고, 헤어지기도 하고, 배신도 하고, 시기와 질투도 하고 슬퍼하고 미워하고 그리워하고 심지어 바람까지 피우니까 인간들의 이야기보다 더 재미있는 것이다. 특히 이 책 그리스로마 신화로 읽는 사랑열전에서는 인류 보편적인 감정이자 인간 세계를 유지하는 원동력인 사랑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누구나 공감할 수밖에 없다.  

 

텔레비전 드라마 막장에서나 보던 바람난 신과 인간의 적나라한 연애사건들의 내용 우리 주변에서 아주 드물게 만날 수 있는 난봉꾼이나 남자라면 사족을 못 쓰는 막 나가는 여인네를 만날 수 있는가 하면 사랑에 울고 사랑에 웃는 남녀와 사랑 때문에 조국과 아버지를 배신한 처녀 심지어 어머니를 아내로 삼은 비극의 주인공도 만날 수 있다. 현재처럼 우리 사는 세상에서 만날 수 있는 온갖 사랑을 만나 볼 수 있는 그런 책이다.

 

여러 신들의 사랑 중에 공감이 같던 아탈란테와 히포메네스의 목숨보다 소중한 사랑이야기였다. 사랑은 이성이 아니라 감정엣 싹이 튼다. 때문에 정확한 판단과 명확한 생각의 결과가 아니다, 오히려 알 수 없는 모호한 강성에서 사랑은 싹트므로 그 사랑 언제 어디서 시작될지 모른 사랑 가만히 있다가도 불처럼 이는 사랑 사랑은 종잡을 수 없다. 사랑은 감정이며 감정이란 내 몸에 갇혀 작은 것 같지만 그 크기는 무한하다. 언제 어떻게 사랑의 바람을 불게 할지 모른다. 감정에서 싹트는 사랑 그 사랑의 소리에 귀 기울여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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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 상식으로 쓴 철학 에세이
유정인 지음 / 이노랩 / 201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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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에세이를 정말 오랜만에 읽어 본 듯하다. 이 책 희망, 상식?으로 쓴 철학 에세이는 지은이의 또 우리들의 젊은 날의 감연한 도전정신과 시행착오의 과정 속에서 터득한 ‘시대를 넘어서는 진리와 지혜임에 틀림없다. 그리고 이것이 과학적으로 더 단련 되고 더 풍요롭게 체계화 되어 성장해 가는 모습들이다.

p155 - 2부 삶의 가운데서

논리적 정의란 합리성이며,

윤리적 정의란 나와 타자를 같은 눈높이로 바라보는 것이다.

논리적 정의가 서는 곳에 윤리적 정의도 설 것이다.

깨어 있음이란 무엇인가. 영혼이 깨어 있음인가.

사람은 왜 사람이며 살아있음으로 사람인 것인가.

살아있음은 무엇이고 깨어 있음은 무엇인가.

= 정의를 내릴 수 있는 문제는 아니라 생각된다.

p190 - 가족 (가족이란 축북)

가족은 귀한 인연이며 소중한 만남이다.

모든 인연과 만남이 소중한 것이지만 가족은 운명적인 관계이다.

우주와 자연이 준 생명과 사랑의 원리에 제일 먼저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생명이 태어나 가족의 사랑 가운데 자라나는 것은 섭리이자 축복이다.

운명적인 것은 일반적이지 않고 특수한 것이라는 뜻도 된다.

가족 간의 이타적인사랑은 모든 사랑의 모범이기도 하고 선방이기도 하다.

이타적인 사랑은 조건 없이 주는 사랑이다. 너와 나의 구분이 없는 사랑이다.

따라서 주는 것은 주는 것이 아니며 받는 것 또한 받는 것이 아니게 된다.

내가 주고 내가 받는 결과이다. 가족은 각각이자 전부인 하나가 된다.

= 가족은 사랑으로 이뤄졌다는 생각을 한다. 조건 없이 주고받는 사랑의 공동체이다.

p196 - 몸과 마음의 건강

몸은 정신을 담는 그릇이다.

건강한 몸에 건강한 정신이 깃드는 것이다.

몸과 정신은 상보적이라 그 역으로도 가능하다.

건강한 정신이 건강한 몸을 키우고 지키는 것이다.

걸음마를 배우는 유아기 어린 아이들의 성장과정을 보자.

그들은 부모의 절대적 지지속에서 자유자재 무애무구의 거리낌 없는 정신으로 근력을 키우고 몸을 단련한다. 그들은 생존의 본능과 무한한 호기심을 쫒아 세상을 향해 도전하는 것이다. 미소한 몸으로 누가 보아도 불가능한 도전을 끊임없이 줄기차게 시도한다.

그러나 그 결과는 어떠한가.

그들의 대부분은 태어난 지 채 1년도 지나지 않아 땅을 딛고 일어서서 걷기 시작한다. 그들을 이렇게 성장케 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생존하고자 하는 본능이다. 그리고 세상을 향한 무애무구의 겁 없는 도전정신이다. 이것이 기적에 가깝다.

= 어린아이의 본능적 자기단련처럼 몸을 생각하고 가꾸고 지켜서 어린아이의 정신처럼 무애무구의 자유로운 영혼을 키우고 지키는 것이 자신을 지키는 방법이 아닐까 싶다.

빌리자면 이글은 그 두께에 비하여 방대한 폭을 가진 느낌이다. 그러나 1페이지를 넘기지 않는 소제목들은 앞뒤로 긴밀한 관련을 가지고 연결된다. 한권의 짧은 생활 팁을 얻는 기분으로 읽은 책이 아니었나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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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왕자의 사람을 사랑하는 법 - 어린 왕자 이야기를 통해 배우는 인간관계론
최복현 지음 / 양문 / 201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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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읽은 이 책 “어린왕자의 사람을 사랑하는 법”은 가물가물 해가는 기억을 끄집어 소녀시절 읽었던 ‘어린왕자’를 생각해보며 재미있는 독서를 한 책이었다.

어린왕자와 장미가 나눈 대화중 ‘중요한 것은 눈으로 볼 수 없어. 마음으로 보아야 하는 거야’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여전히 어린왕자하면 떠오르는 글귀이며 좋아하는 대목이다.

각 파트별로 어린왕자에게 배우는 사람의 사랑하는 법은 누군가가 얘기했듯 삶의 지혜를 볼수 있다. 읽으며 내내 특별하고 좋은 감정이 생겼던 것은 아마도 단순한 걸 좋아하는 나의 성격 때문인 듯하다. 어린왕자를 읽으며 느끼는 감정이 읽는 사람마다 다 다르겠지만 지은이의 설명이 나를 더 미소 지을 수 있게 했던 건 나의 생각과 많이 일치함이었다.

p38. 사랑은 인내를 가지고 조금씩 가까워지는 것

“아주 참을성이 있어야 돼. 우선 넌 나와 좀 떨어져서 그렇게 풀밭에 앉아 있는 거야. 난 곁눈질로 널 볼 거야. 그리고 넌 아무 말도 하지마. 말은 오해의 씨앗이거든. 하지만 날마다 너는 조금씩 더 가까이 앉으면 돼.....”

인간관계는 묘하게도 끌림과 당김의 관계이며 밀림과 멀어짐의 관계이다. 너무 갑자기 다가가면 상대는 놀라서 흠칫 물러선다. 그렇다고 너무 소극적으로 침묵을 지키다 보면 상대는 지쳐 어디론가 떠난다. 완급조절이 필요한 것이 인간관계이다. 인간관계나 사랑에는 기술도 필요하고 적절한 지혜도 필요하다.

사랑이란 인간관계란 조금씩 가까워지는 관계이다. 익숙해지는 만큼 조금씩 다가서야만 부담을 느끼지 않는다. 때로 침묵도 필요하다. 침묵이란 말이 오가지는 않지만 무수한 마음의 대화를 나누는 시간들이다. 아무런 대화가 없어도 수많은 마음을 나누는 교감의 시간들 그 성찰의 시간들이 축적될 때 우리는 보다 나은 관계로 발전한다. 일단 말이나 글은 쏟아놓은 순간부터 돌이킬 수 없다. 오해를 불러일으킨다 해도 변명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침묵의 언어는 서로가 서로의 마음을 읽는 언어이니 그만큼 읽어내기 어렵다. 그렇게 조금씩 다가감이 아름다운 관계로 안내한다.

밑줄을 긋게하는 대목이다. 작가와의 필이 통했다고 해야하나!

이러한 것을 우리는 우연이라고 얘기하지만 우연이라는 말로 정의하기도 어렵다. 이러한 우연과 필연은 등가치하다. 필연, 운명적인 만남이라 여겼던 사람과 어느 날엔가는 우연히 스친 사람으로 남기도 하고 정말로 우연히 만났다 싶은 사람과는 운명 같은 만남이 되기도 하는 우리의 삶의 모습들을 보면 우연은 필연이며 운명이고 운명은 우연인 것과 다를 바 없다. 우연이라 여기든 운명이라 여기든 우리는 그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서로에게 익숙해지는 단계를 거친다. 이 익숙해짐, 길들여짐이 우리로 하여금 우연을 필연으로 그리고 운명으로 만들어준다. 그렇게 시작되어 필연이라 느낄 때 우리는 그것을 사랑이라 부른다.

이 책 “어린왕자의 사람을 사랑하는 법”은 단순한 걸 좋아하는 나 같은 사람과는 너무나 잘 맞는 책이 아니었다 싶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삶의 지혜를 알기 쉽게 풀이해 놓은 그런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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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10분 일광욕 습관 - 일광욕으로 햇볕을 듬뿍 쐬면 의사도 약도 필요없다!
우쓰노미야 미쓰아키 지음, 성백희 옮김 / 전나무숲 / 201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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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책 읽기 전 제일 먼저 보는 건 지은이의 이력이다.

지은이 우쓰노미야미쓰아키는 의학박사이며 도쿄광선요법연구소 소장이다. 그는 사람들이 이 책을 통해 진정한 건강을 얻고 속까지 아름다워 지기를 바란다는 말과 함께 현대인들이 자외선을 필요 이상으로 차단하는 것을 보고 햇볕 그중에서도 자외선에 대한 사람들의 오해를 바로잡고 자외선이 인간을 포함한 생물에게 얼마나 큰 이득을 주고 있는지를 알릴 생각에 이 책을 썼다한다. 단지 제목만으로도 하루 10분 일광욕 습관은 나의 눈길을 멈추게 하였는데 정작 본인이 의사이면서도 상술에 연연하지 않고 일광욕으로 햇볕을 듬뿍 쐬면 의사도 약도 필요 없다 말하고 있다.

일하고 있는 나는 하루일과를 사무실 현광 등 아래에서 낮 시간을 모두 보낸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점심시간 잠깐 걷는 시간에도 햇볕에 노출될까 신문지로 가리고 걷는 일이 다반사이니 말이다. 햇볕을 쐬어야 건강해진다고 언뜻 들어 보기는 했지만 필요성을 느끼지 않아서인지 일부로 쐬지는 않았던 게 사실이다. 책을 읽으며 인간의 건강을 위협하는 현대병의 실체와 자외선이 현대병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알 수 있어 참 좋았다.

일광욕은 인류의 가장 오래된 건강법이다. 아직 의학도 과학도 발전하기 전이었으니까 그렇지하며 냉소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그 시기에도 인간이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준 것이 태양임을 알았기에 깊이 숭배했던 것이다. 그래서 일광욕은 그 유용성은 현재에도 여전하다.

기원전 150년경에 외과의사인 아티로스가 남긴 기록은 아주 흥미롭기까지 하다.

“어떤 환자든 되도록 햇볕을 쐬게 해야 한다“

“누워 지내거나 앉아만 있을 수 있는 환자 역시 이불이나 모포 위 혹은 모래 위에 눕혀서 일광욕을 시키는 것이 좋다”

“환자에게 일광욕을 시키면 내장의 분비 작용이 좋아지고 땀이 늘어나며 근육이 강화되고 지방의 축적이 예방되며 종양이 축소되고 부종이 해소 된다”

"일광욕을 하면 호흡이 깊고 활발해지므로 흉부가 좁은 사람은 폐가 확대되고 강해진다. 그럼으로써 폐질환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일광욕을 할 때는 변통을 좋게 해서 장을 비우고 머리를 덮어줘야 한다”

자외선을 쐬면 체내에서 비타민 D가 생성된다는 것 모두 알지만 비타민 D는 보편적으로 많이 알려진 비타민은 아니다. 비타민 A, B, C등에 대해서는 채소를 많이 먹으면 좋다라든가 무슨 기능을 한다와 같은 정보를 듣고 관련 영양보충식품도 먹어보았겠지만 비타민 D는 생소하다. 비타민 D는 음식으로 섭취할 수 있는 영양소가 아니기 때문에 그러하다. 일부 생선에 들어 있다고 확인되었지만 그 이외의 식품에는 함유돼 있지 않으니 아무리 식생활에 신경을 쓴다 하더라도 필요한 양만큼 비타민 D를 섭취하기는 매우 어렵다.

비타민 D는 인간의 체내에서 자외선을 충분히 쐬면 만들어 낼 수 있다. 햇볕은 빈부의 차이나 신분에 상관없이 누구에게나 평등하게 내리쬔다. 하늘이 두꺼운 구름에 덮여 있지 않는 한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 태양을 볼 수 있다. 자연의 섭리에 허술한 구석은 하나도 없다.

전신을 각종 자외선 차단 제품으로 철저하게 가림으로써 햇볕을 피하는 것은 비타민 D의 생성을 스스로 거부함으로써 미백을 얻고 심신의 건강을 버리는 행위이다. 식품으로 손쉽게 섭취할 수 있다면 겹겹이 자외선을 차단해도 어떻게든 비타민 D를 몸에 제공하겠지만 자외선 없이는 필요한 만큼의 비타민 D를 인체에 공급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핑계 같지만 업무 때문에 못하는 일광욕! 서서히 시간을 늘리며 나의 몸을 길들인다는 의미에서 햇볕을 쐬며 하루 10분 일광욕습관을 생활화 해야겠다는 다짐 아닌 다짐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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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기하는 용기 - 실존적 정신분석학자 이승욱의 ‘서툰 삶 직면하기’
이승욱 지음 / 쌤앤파커스 / 201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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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에서처럼 “포기하는 용기“는 내가 붙잡고 있는 것들을 놓아 버릴 수 있는 용기가 포기하는데 필요하다.

지은이가 말하는 포기하는 용기란 ‘인간이 겪는 대부분의 고통은 삶의 균형이 깨어진 데에서 오며 저울의 한쪽 접시에는 욕망이 올려져 있고 다른 한쪽에는 현실이 올려져 있을 때 어느 한쪽이 무거우면 균형이 깨지고 우리 삶이 고통스러운 순간은 대체로 현실에서 가진 것보다 욕망의 무게가 더 무거울 때이다. 사람들은 삶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현실의 저울에 무언가를 더 올려놓으려고 애쓴다. 그런데 균형을 맞추는 길에는 현실의 쟁반에 더 얹는 방법뿐 아니라 욕망의 저울을 덜어내는 방법도 있다. 이것이 바로 포기할 수 있는 용기이며 지혜이다’ 내가 가져야 행복하다고 생각한 그것이 나를 고통스럽게 만든다. 내가 붙잡고 있는 그것들을 놓아 버렸을 때 새로운 나를 만날 것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나는 왜 불안한가. 나는 항상 타인에게 괜찮은 사람이어야 하는가. 왜 나는 스스로를 못났다고 생각하나...... 그 이유는 남의 욕망이 덧씌워진 삶을 살기 때문이다. 남의 욕망을 한번 버리고 포기는 이제껏 아등바등 집착했던 것들이 아무것도 아니라는 것을 깨닫고 나의 욕망이라고 믿어왔던 것이 원래는 내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는 과정이다.

포기할 수 있는 사람만이 세상이 덧씌운 욕망으로부터 홀가분해질 수 있다. 이렇게 될 때 우리는 진짜 자신을 만나고 자신을 사랑하고 인정하게 된다.

우리는 그 어떤 책도 사회 명사도 포기를 군하거나 칭송하는 경우는 보거 어렵다. 오히려 끝까지 포기하지 말라고 독려하고 포기하면 지는 거라 말하며 심하게 말해 포기는 죄악이라 생각하기도 하며 사람들은 결코 포기하지 않으려 한다. 하지만 포기야말로 지혜와 용기가 없으면 가능하지 않은 일이다. 적절한 시기의 올바른 포기는 인생을 얼마나 편하게 만드는지 모른다.

책임이란 내가 무엇을 했는가에 대한 항변이 아니라 내가 무엇을 하지 않았던가에 대한 성찰이라고 말한다. ‘나는 이렇게 힘들게 열심히 살아왔는데 왜 이렇게 괴로울까요’라고 징징대지말고 내 삶을 위해 하지 않았던 무언가가 분명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그걸 찾아서 지금의 괴로움에서 자유로워 질수 있도록 해야 될 것이다.

타인을 통해 보상받으려는 무엇이 있다면 그 욕구를 포기하고 나의 만족을 위해 타인의 인정이 필요하다면 그것도 포기해야한다. 우리가 포기해야 할 것이 있다면 나의 행복을 타인에게서 수혈 받아 채우려는 바로 그 욕구이다. 우리가 하지 않는 것이 있다면 아마 이것에 대한 포기일 것이다. 결국 포기란 오롯한 나 자신을 위해 아름다운 것일 수도 있단 생각을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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