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다이소에 갑니다 - 리테일 브랜드의 UX 리서치 리포트
유엑스리뷰 리서치랩 지음 / 유엑스리뷰 / 2024년 5월
평점 :

다이소에 갑니다 _ 리테일 브랜드의 UX 리서치 리포트
요즘처럼 물가가 비싼 시기에 단돈 천원으로 몇가지 상품을 선택해서 고를 수 있을까요. 바쁜 출근시간 서둘러 나오느라 구멍이 조금 뚫린 양말을 신고 나왔는데 하루 종일 뻥 뚫려버린 구명이 걸려서 일이 손에 잡히지 않습니다. 이럴 때 가성비 좋은 제품으로 인기를 끌며 주변 곳곳에서 쉽게 매장을 찾을 수 있는 곳 ‘다이소’에 달려 갑니다. 이 책은 그동안 궁금했던 ‘다이소’의 모든 것 기다렸던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다이소는 오프라인 경험의 비중이 큰 브랜드입니다. 따라서 다이소 매장이 위치한 장소, 매장의 시설, 직원과 대면으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구매한 실물 상품 등 다면적인 요소들이 모두 다이소의 경험이 됩니다.
다이소를 ‘국민가게’로 만든 ‘경험’의 힘
국내 최초 고객의 관점으로 읽는 다이소의 저력
온라인상에서 다이소의 상품들은 그 자체로 하나의 콘텐츠가 됩니다. 많게는 몇십 배까지 가격 차이가 나는 타 브랜드의 상품과 다이소의 상품 성능을 비교해 남다른 가성비를 예찬하는가 하면, 기발한 아이디어를 더해 상품의 본래 용도와는 180도 다른 활용법을 소개 합니다. 사람들은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상품들을 통해 유행하는 취미에 가볍게 도전해 보기도 하고, 어떤 상품은 너무 인기를 끌어 때아닌 ‘품절 대란’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단돈 오천원으로 어렵게 전자저울을 구입한 적도 있습니다. 다이소는 이렇게 경제적 효용뿐만 아니라 문화적인 의미까지 가진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다이소의 다면적인 성공을 꿰뚫는 키워드는 하나, 바로 ‘경험’이라고 합니다. 한번 찾은 고객은 반드시 재방문을 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UX 리서치 관점에서
오프라인 중심 브랜드의 UX 대해부!
통계를 기반으로 한 사전 조사와 현장 관찰, 인터뷰 등을 통해 UX연구 방법론으로 조명한 다이소 경험의 모든 것을 알아보는 <다이소에 갑니다>는 그동안 수시로 방문해 값싸고 다양한 제품을 구매한 고객으로 이 책이 궁금했습니다. 천 원으로 달성한 연매출 3조 신화,국내 최대 생활용품 브랜드 국민가게 다이소의 UX 대해부 <다이소에 갑니다>입니다.
출판사 제공 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