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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락사 논쟁 책세상총서 16
제럴드 드워킨 외 지음, 석기용.정기도 옮김 / 책세상 / 199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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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판


 

최근 황우석 교수가 성공한 배아줄기세포 복제기술과 같이하여 생명 윤리에 관해서 안락사는 또다시 뜨거운 감자가 되어버렸다. 앞으로 이 안락사에 대해서 논해보고자 한다.

안락사(安樂死:euthanasia)는 어원적으로 ‘수월한 죽음(an easy death)’를 의미한다. 즉, 죽음이 임박한 병자의 고통이 심할 때 그 고통을 덜어주어 안락한 죽음을 맞이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예로부터 이 안락사는 종교, 도덕, 법률 등에서 그 찬반이 논쟁되어 왔다. 안락사가 도덕적으로 허용될 수 있다는 견해는 소크라테스, 플라톤, 스토아 학파로 거슬러 올라간다. 전통적인 크리스트교에서는 살인을 하면 안 된다는 교리를 바탕으로 안락사를 반대해왔다. 현대에 들어 안락사를 합법화시키기 위해 1935년 C.K 말라드가 <안락사 합법화를 위한 자발적인 모임>을 만들면서 그 논쟁은 계속되어져 오고 있다.

위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안락사의 찬반이 영원한 평행선을 긋듯이 계속되어져 온 이유는 사람을 인위적으로 죽음으로 몰고 간다는데 있어서 그것이 살인인가 아닌가 하는 논점에 있는 것이다. 안락사 반대의 경우 사람이 당사자의 찬성이 있더라도 자연적 죽음이 아닌 인위적 죽음은 살인이라고 주장하는 것이 핵심이고, 안락사 찬성의 경우는 죽음보다 더 한 고통을 그저 윤리적 입장에서 방관하는 것이 제 2의 살인이라고 여기는데 그 의견 차이가 극명히 드러난다.

그러나 환자나 보호자가 겪는 고통이나 환경을 생각해 볼 때 단지 인위적인 죽음에 이르게 한다는 이유로 인간의 존엄성을 해치는 살인이라고 단정할 수 있을 지는 다시 한번 생각해 봐야 한다. 피터 싱어는 그의 책 ꡔ삶과 죽음을 다시 생각하며ꡕ에서 일반적으로 뇌 기능이 치명적으로 상실되었을 경우 죽음을 선고받는 것이 현재의 일반적인 기준이지만 무뇌아의 경우나 일부 뇌 기능의 경우 뇌 피질이 죽었을 때에도 계속 활동한다는 점을 들어 새롭게 인지, 각성, 감정반응 등 “인간다움”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기준으로 죽음 선고해야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여러 나라에서 뇌 피질기능 상실환자로부터 생명유지장치를 제거한 사례를 분석한 결과 죽음을 결정한 큰 요인은 “삶의 질”에 대한 판단이었다고 분석했다. 그는 삶에 대한 권리는 그가 인간의 육체를 가졌기 때문이 아니라 “인간다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하면서 안락사를 지지한다.

실로 말기 암 환자의 경우 그 고통은 죽음의 공포까지도 뛰어넘는 다고 한다. 허버트가 말했듯이 말기환자의 대부분이 우울증에 걸린 비슷한 정서적 상황에 처하게 되는 것은 공감이 가지만 상상을 초월하는 고통이라고 의사들이 증언하는 치유 불가능한 말기 암환자의 고통 속에서 그들이 두려워하는 것이 정말로 죽음뿐일까 하는 의문이 든다. 위에서 말한 “삶의 질”이 더 이상 인간다운 삶을 유지하지 못할 정도가 되고 소생 가능성이 없다고 판정되는 환자에게 단지 도덕적 문제를 들이대면서 그 고통을 죽음 직전까지 고스란히 환자와 그 보호자에게 떠 안기는 처사는 치료나 인간 존엄성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의료서비스를 제공해주는 이에게 돌아올 비난만을 면해 보고자하는 일종의 “방관”이라는 또 다른 도덕적 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다.

1976년 동경에서 있었던 제 1회 안락사 국제회의에서는 “우리는 인간의 권리와 자유를 확신하며 품위 있는 죽음을 책할 권리를 보유한다. 죽음은 피할 수 없는 필연이다. 사람이 어떤 죽음을 선택하는가는 스스로의 결정에 맡겨질 문제이다. 그것은 사별에 따르는 슬픔 이외에는 주위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 그런 의미에서 개인의 희망 표명 또는 살아있는 사람의 의지는 인간고유의 권리로서 존중되어 마땅하다”고 선언되었다.

이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안락사 반대입장에서 주장하는 혹시 기적 같이 치유될 수도 있고 그러한 사례가 있다는 점과 식물인간이 깨어날 수도 있다는 점등은 일부 특수한 예이지 모든 상황에 적용될 수 있는 보편성이나 일반성을 가지지 못한다. 그러한 특수한 사례를 바탕으로 환자나 보호자의 선택을 배제하고 자연적 죽음에 이르기까지 방치하는 것은 “방관”이자 일종의 “학대”임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

본문에서 말한 바와 같이 환자나 보호자의 인간다움을 유지할 수 있는 마지막일수 있는 선택을 우리는 단지 탁상공론일 수 있는 도덕적 문제를 들이대면서 배제하고 그 고통을 “방관”내지는 “학대”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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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세계는 가능하다 - 룰라 자서전
데니지 파라나 인터뷰.엮음 , 조일아 외 옮김 / 바다출판사 / 200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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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장기..

룰라의 어린시절과 성장과정은 흡사 우리 부모님세대와 그 이전의 힘든 생활을 나타내는것같았다. 집에서 부모님께 우리나라의 전후상황과 그당시 생활환경을 전해들었던 나로는, 지금의 내가 있기위해서 얼마나 많은 분들의 희생이 있었나를 생각하며 잠시 숙연한 마음을 가져본다.

룰라의 어린시절 또한 정말 가혹한 시기였다. 북동부 지방이라고 나와있는 룰라의 고향은 어린아이가 다섯살을 넘기기가 힘들정도로 극심한 가난과 가뭄이 있는곳이였다. 불과 7살 밖에 되지 않았던 나이에 오렌지와 땅콩을 팔아야했고, 이웃집 아이가 씹다버린 껌을 구걸하기도 했다. 15살이 되던해, 그는 국가기술연수원에서 지원하는 기술 선반공 자격증 과정에 등록한다. 기술자가 되는 것이 그의 유일한 꿈이였다. 3년간의 교육 과정 동안 공장에서 일을 병행하였다. 그때 한쪽 새끼손가락을 잃게된다. 자격증을 따고난후 금속공장의 작업기사로 취직은한다. 룰라의 첫번째 부인은 임신말기에 병원의 무관심으로 아이와 함께 세상을 떠난다. 그때 그의 나이는 고작 24살이였다.

 

노조로

예전에 아름다운청년 전태일이란 영화를 본적이있다. 하루 14시간씩 힘겨운 노동을 하고 일당으로 당시 차 한 잔 값인 50원을 받았던 그는, 어린 소녀들이 일당 70원을 받으며 점심도 굶은 채 고된 노역에 시달리는 것을 보고 이 때부터 노동운동에 관심을 가졌다. 특히 이 무렵 함께 일하던 여공이 직업병으로 인해 폐렴 3기 진단을 받고 강제 해고되는 등 사업주의 노동착취와 비인간적인 행위가 계속되는 것을 보고 충격을 받은 뒤, 자신도 여공들을 도와주었다는 이유로 해고되는 아픔을 겪는다. 그는 우연히 근로기준법이 있다는 것을 알고,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노동자들을 위한 운동을 펼친다. 시위를 벌이던 중 경찰의 방해로 인해 무산되어 갈 때 22살의 전태일은 온 몸에 휘발유를 붓고 "근로기준법을 지켜라", "우리는 기계가 아니다"고 외치며 평화시장 앞을 달리다 "끝내 일어나지 못하고 숨을 거두었다.

노동자와 소외계층이 살아갈수 있는 나라. 그것을 위해, 지금이 있기위해 이땅의 많은 사람들이 희생되어 왔다. 노동자들의 꿈은 그리 큰 것이 아니였다. 단지 세끼 밥을 먹을 수 있고, 따뜻한 잠자리를 원했던 것이다.

룰라는 그것을 알았다. 그가 바로 노동자였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마찬가지였지만, 그가 살고 있는 브라질의 상황도 다를 바가 없었다. 야간작업을 하고, 그에대한 보상도 적절히 받지 못하였다. 그는 노조활동을 하면서 차츰 현실에 눈을 떠갔다. 그리고 임금인상, 근로조건 개선등 노동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적극적인 활동을 개시했다. 

책을 읽으면서 그는 그의 인간적인 면을 통해 사람들에게 많은 신뢰감을 주었으리라 생각했다. 그의 낙천적인 성향과, 힘든시절을 통해 다져진 강인함 또한 리더쉽을 키우게 해준 몇가지 요소들이다.

노조는 날로 발전해 갔다. 금속노조와 룰라의 힘을 등에 업고 대규모 총 파업에 들어간 결과 처음엔 룰라 자신이 있던 곳에서 시작했던 불씨가 어느덧 주 전체에 퍼져나갔다. 그리고 공단에서 또 다른 공단으로 번져나가 마침내 기업주와 노동자 간의 임금 협상이 타결되었다.

 

pt출범

41일간의 장기 파업으로 룰라는 징역형을 선고받는다. 얼마 뒤 항소로 기소가 취하되고, 노동자들의 권익을 위한 사람이 정치권에 등장해야 한다는 의견이 커져 어러 단체들의 도움으로 노동자당 즉 pt가 출범하게 된다. 노조활동을 근간으로 시작된 pt는 기존의 엘리트들의 입지를 몰아붙히며 브라질 판도를 흔들어 놓는다.

 

마침내

그는 이런말을 하였다. “아무리 훌륭한 정책도 실천할 기회를 얻지 못하면 책상 서랍 속에서 한 세기 넘게 썩게 된다.”  빈곤문화를 변혁의 문화로 대체해 가기 위한 노력을 해야할 때라고 생각한 것이다. 룰라는 가방끈도 짧고 영어도 못한다는 타 후보의 비난에 “나는 자신이 무엇을 대표하는지 충분히 자각하고 있다. 누구를 위해서 통치해야하는지 어느 계층을 감싸줘야하는지를 알고 있다.”고 말하였다. 그런 그를 국민은 알고 있었던 것이다. 그는 네번의 도전끝에 2002년 10월 마침내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그가 보여준 일관된 신념과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투쟁의 승리였던 것이다.

그는 대통령이 되고 나서 기아와의 전쟁을 선포하며 우리는 절대로 이 지구상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 사람으로 취급받는 것을 허라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여주었다. 룰라는 브라질 국민들에게 새로운 희망과 변화의 미래를 약속하는 희망의 대통령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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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 피는 봄이 오면 - 겨울을 녹인 그 남자의 희망 교향악
류장하.이준호 지음 / 도솔 / 200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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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은 희망의 연속이다. 희망이 없는 인생은 아무 의미가 없다. 그저 죽음을 기다리는, 마치 뇌가 정지해버린 식물인간이나 다를 것이 뭐가 있겠나.

 현우 어머니 말씀이 떠오른다. 꿈? 어릴 때는 시인이나 소설가가 되고 싶었고, 결혼을 하고 나서는 남편하고 오순도순 잘 사는게 꿈이었고, 또 너가 태어났을 때는 너 하나 잘되는게 꿈이였지.. 하시던.. 어머니 말씀은 평범한 나와 아니 세상을 살아가는 모든 이들이 가지는 한결 같은 마음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사람은 항상 꿈을 가지고 살아간다. 꿈은 희망이고 그것이 바로 인생을 살아가는 이유일 것이다.

책초반에 나오는 현우는 좌절 속에서 하루하루를 간신히 무의미하게 흘려보내고 있었다. 그는 사랑하는 여자를 붙잡지도 못하고, 늙으신 어머니께 남들처럼 이것저것 해드릴 능력도 없다. 자신이 그런 처지에 있는 것을 잘 알고 있기에 삶은 더욱더 회의적이고 무료할 뿐이다. 자신의 꿈은 진정한 음악인이 되는 것이다. 누구처럼 밤늦게 캬바레에서 음악을 연주하지도 않을 것이고, 학생들 등쳐먹으면서 돈벌이 하고 싶지도 않다. 학원에 나간다는 건 자신의 소신과 꿈을 짓밟는 일이므로, 생각조차 하지 않는다. 그래서 더욱 삶은 고단하다.

그러던 중, 강원도 탄광마을에 중학교 관현악단 임시교사로 부임하게 된다. 할머니와 단둘이서 살아가는 재일이, 끝없는 계단을 올라가야 하는 집에 살고 있는 아이들. 전체가 다 그러하다. 누구 하나 덜하고, 더한 정도가 없이 다들 삶에 찌들어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자식이다. 그 안에서 아이들과 함께 하나가 되어, 꿈을 키워주던 현우는 많은걸 깨닫게 된다.

자신이 그토록 바라던 진정한 음악가가 되는 것이 다가 아니라는 것을. 사랑하는 이와 함께하고, 늙으신 어머니를 위할 수 있는, 그 일이 바로 자신의 꿈이고 희망이라는 사실 말이다.

봄은 생명이다. 생명이 다시 살아 숨쉬고, 얼어붙었던 땅이 녹을 때 내 마음이 함께 녹는다. 탄광촌 아이들을 뒤로하며 현우는 희망을 가지고 서울로 되돌아 온다. 학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이 등쳐먹는 일이라는 선입견을 버리고, 자신을 사랑하는 이와,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들 곁으로 가서 행복한 봄을 맞이하려는 기쁨을 안고 그렇게 그는 돌아왔다.

인생을 사계절로 표현하자면, 나는 지금 한여름의 무더위 속이 아닐까. 모든 나뭇잎들이 생기 있게 빛나고, 무성한 푸른 숲을 이루는 그런 계절. 이제 남아있는 나의 인생 계절들을 어떻게 보낼지 한번 생각해 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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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 게바라의 모터사이클 다이어리 체 게바라 선집 2
체 게바라 지음, 홍민표 옮김 / 황매(푸른바람) / 200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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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이 책를 보기 전에 아무런 사전지식을 가지지 않고 접하였다. 그것이 도리어 아무런 편견없이 감상할 수 있도록 이끌어, 영웅이 아닌 진실된 젊은 청년 체 게바라를 알 수 있게 하였다.

순수하고 아름다운 마음을 가진, 때로는 감정을 숨기지 못하여 낭패를 당하기도 하는 솔직한 모습의 푸세 (애칭?). 난 푸세라는 이름이 좋다. (그 사람의 깊이를 더욱 알 수 있게 해주는 이름 같다.)

지금의 그가 있게 해준 라틴아메리카의 여행은 때론 행복하면서도 한편으론 슬프고, 또 불합리한 사회모습에 분노를 느끼기도 하면서 마침내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를 일깨우게 한 첫 관문과도 같았다.

여기서 이번 핵심 과제인 주체성의 의미가 나타난다. 자신이 어떤 실천을 함에 있어 자유롭고 자주적인 행동. 그는 그의 주체성을 가지게 되는 첫 계기를 이 여행에서 찾게 된 것이다.

그는 달랑 오토바이 한대에 자신을 의지하고, 뜻이 맞는 벗과 함께 8000km에 이르는 꿈만 같은 라틴 아메리카 여행 길에 오른다. 이 책에서는 푸세를 영웅화 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 여행에서 보여주던 그의 모습은 내가 가지고 싶어하던 내 모습 이기도 하였고, 그런 상황에 닥치더라도 과연 나는 그런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는 존경할만한 작은 영웅의 모습이었다.

나의 삶을 내 것이 아니라 네 것이라 말할 수 있는 용기를 지닌 사람. 그것을 실천으로 옮길 수 있는 사람.

누구도 자신만을 위하며 일평생을 살아 가진 않지만, 그 신념을 일생동안 행한다는 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자신이 해야 할 일을 알아내게 된 첫번째 계기의 여행. 이 뒤에 이어지는 또 다른 여행으로 한층 더 성숙하고, 사회의 모순에 맞서는 가운데 그는 혁명가로 성장하게 되었다.

그들은 왜 나와 달라야 하나. 같은 하늘아래 같은 공기와 물을 마시며 왜 어떤 이는 가난한 생활을 하고 또 한쪽에서는 주체할 수 없는 부를 지니는 것인가. 사회의 불합리와 모순을 이해 할 수 없다. 혼자서 감당하긴 어려운 이 문제를 용기와 희망 열정의 해답으로 풀기로 마음 먹는다. 그는 그가 해야 할 일을 찾아낸 것이다. 이것은 주체성의 확립을 말한다.

그는 나병환자가 있는 곳에 가게 된다. 나환자들과 정상인들을 가로막고 있는 강을 헤엄쳐 건너는 부분에서 그가 일생동안 어떤 삶을 살아갈 것인지 우리는 알 수 있다.

나는 어떤 사람인가? 나는 어떤 삶을 원하고 있는가? 나에게 던지는 질문임에도 내가 망설임 없이 대답하지 못하는 이유는 이 질문이 일생동안 가장 풀기 어려운 문제임을 알려준다.

지금 확실한 대답을 하지는 못하더라도, 어느 정도의 대략적인 해답은 찾아놓은 상태이다. 나의 이상, 나의 꿈을 위해 오늘도 한걸음 더 걸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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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풀 마인드
실비아 네이사 지음, 신현용 외 옮김 / 승산 / 200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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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항상 숫자를 믿었죠. 공식, 논리, 그리고 증명하는 것들. 그러나 평생을 몸바친 결과가 제 자신에게 정말 논리가 무엇인지 누가 증명하는 것을 결정하는지 묻게 됩니다. 제 여행은 저를 육체적인 것과 환상적인 것을 느끼게 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학업에서 정말 중요한 발견을 했습니다. 제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발견을요. 모든 논리와 증명은 사랑이라는 신비스러운 공식이란 것에 있었습니다.  뷰티풀 마인드 중에서 (존 내쉬의 노벨상 수상소감)

 

사람들은 진리를 좇는다. 진리, 즉 진실을 알고자 하는 것은 인간의 본능이다. 참된 것을 알기 위해서 지금 이 시간에도 많은 이들이 자신의 분야에서 노력하고 있을 것이다. 뭐 나 같은 경우에는 이제 예비교사로서 수업을 통해서 어떻게 하면 아이들을 잘 가르칠 수 있을까를 고민해 보기도 한다. 잘 가르친다. 잘 가르친다는 것을 내가 어떻게 정의 내리는가 하는 것도 내가 생각하는 진리 일 수 있다. 지극히 주관적인 것도 진리라고 할 수 있다는 말이다. 또한, 우리가 생각하기에 정말 참되다고 생각하는 것들. 물은 수소와 산소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성질은 이러이러하다 등과 같은 과학적인 내용들을 사실로 받아들이고, 진리라고 생각한다.

영화 뷰티풀 마인드에서 존 내쉬는 정신분열증 환자이다. 천재적인 두뇌를 선물로 받은 대가인가. 그가 보는 것, 믿는 것들이 실제가 아니었던 것이다. 자신이 알고 있던 진실이 거짓이었음을 깨닫기 까지 얼마나 힘든 과정을 거쳤겠는가.

만약 내가 그 병에 걸려서 나와 얘기하던 사람들, 내가 하고 있던 일들이 모두 실제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면, 과연 모든 것을 인정하고 그 상황에서 헤어 나올 수 있었을까.

그는 가능했다. 바로 부인의 끝없는 사랑과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사랑이란 참 쉽게 쓰면서도 행하기 어려운 말인 것 같다. 진실된 사랑 그 이상의 진리가 어디있을까.

예전에 본 매트릭스라는 영화에서 (나는 이 영화를 서너번은 넘게 보았다) 내가 살고 있는 세계. 내가 먹는 음식의 맛, 나의 부모님과 나의 모습, 지나가는 사람들. 그 어느 것 하나가 real이 아닌, 가상현실이라는 내용을 본적이 있다. 지금은 지금이 아니고, 어느 미래이며 나는 이 공간에 존재하지 않는다. 이 영화를 보고 난 후 정말 지금이 이 상황이 아닐까 하는 의문을 품어봤다. 끔찍했다. 진실이란건 없으니까. 진리도 없고, 뭐가 맞는건지 알 수도 없다.

아니 우리가 배우는 것들이 다 거짓일 수도 있다. 달 착륙에 성공했다는 아폴로 13호의 사진이 조작이라는 말이 인터넷에 떠도는 것도 보았고, 실제로 우리가 배운 과학적인 지식이 나중에 수정되는 것은 정말 진리가 존재하는가 하는 의문을 품음직도 한 일이다.

이것을 뷰티풀 마인드에서는 사랑으로 해결한다. 사랑 그 자체가 진리이다. 일상적으로 내뱉는 생각없는 단어로써의 사랑이 아니라, 참된 사랑 그것이 바로 진리이다.

사람은 항상 진리를 좇는다. 나의 가치관을 확립하기 위해서도 옳은 것이 무엇인지, 진실, 참된 것은 무엇인지를 생각해야하고, 내가 하나하나의 행동을 하기 위해서도 그러하다. 하지만, 정작 참된 진리를 좇아가고 있는 것인지 반성하는 시간은 필요할 것이다. 내가 돈을 진리로 삼아서 정말 중요한 무언가를 잃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일을 내 삶의 진리로 받아들여서 사랑하는 가족들의 마음을 아파하게 하는 것은 아닌지.

이 영화에서는 true love를 진리로 말해주고 있다. 나 또한 그것이 내 인생의 진리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것은 헛된 것이 아니며 거짓된 진리를 바로 잡아 줄 수 있는 마지막 열쇠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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