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몬드 (양장) - 제10회 창비 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손원평 지음 / 창비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 1. 또 다른 이름,괴물

책의 첫머리부터 끔찍한 살인 사건이 일어난다. 그 사고로 할머니가 죽고 엄마는 식물인간으로 생명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그가 할 수 있는 건 언제나처럼 무표정한 얼굴로, 제 3자의 시선으로 바라볼 뿐이다. 아수라장 같은 그 상황을 바라본다. 언제나처럼 그렇게....

그런 그를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선은 그리 곱지만은 않다. 왜 저 애는 가족이 죽었는데 울지 않는 거지? 좀 이상한 거 아니야?.....그래서 얻은 또 다른 이름은 괴물이다.

어릴 때부터 윤재는 다른 이와 달랐다. 외부에서 자극이 오면 그에 따라 감정을 느끼게 되는 아몬드처럼 생긴 편도체가 문제란다.

​즉 윤재 자신이 원해서 된 게 아니라는거다. 하지만 세상의 잣대는 냉정했다. 그들 마음대로 재단하고 나서는 아웃사이더로 만들어 버린다.

이제 더 이상 윤재를 괴물이 아닌 사람으로 보이게끔 연기 지도를 해주는 엄마가 사라졌다. 이제는 가만히 누워만 계신다.

그리고 사랑은 예쁨의 발견이라고 말하는 할머니의 꿀 떨어지는 눈빛도 더 이상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앞으로 윤재는 많은 질문들을 안고 살 것이다.

왜 하필이면 크리스마스 이브에 이런 일이 벌어져야 하는지, 왜 그 남자는 꼭 사람을 죽였어야 했는지를,,,,,,

# 2. 정상적인 게 어떤 거니?

 

 비슷한 성향은 있을지 몰라도 각기 환경이 다르고, 생각이 다르다는 건 모두가 알고 있다. 남들과 다르다는 게 누군가의 표적이 될 순 없다. 하지만 윤재는 늘 다른 사람들의 표적이 되어 왔다.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줄 모른다는 이유로.

그걸 알기에 윤재 엄마는 튀지 말라고 수없이 당부하고 또 당부한다. 사회에서 통용되는 기본적인 감정 하나하나까지 연습시키면서 자신의 아들이 세상에서 튀지 않기를, 평범하게 살기를 바란다.

꼭 남들과 비슷하게 살아가는 게 정상적인 삶일까?

사회가 정해놓은 울타리 안이 정상적인 삶이라고 할 수 있나? 사회가 말한 울타리 밖은 비정상적인 삶인가?

그럼 그 울타리는 누가 정해놓았을까? 그 울타리가 세상을 살아가는 데 완벽한 정답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

책 이야기로 돌아와서 이야기하자면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윤재에게 불편함을 느끼고, 낯섬을 느끼고 가까이 가려는 시도도 하지 않는다. 물리적인 상해를 입히는 것만이 폭력이 아니다. 학교 선생님도, 아이들도, 반 아이들의 부모도 알게 모르게 폭력을 행사하고 있다. 작가는 윤재라는 친구를 통해 다르다는 개념이 정상과 비정상으로 나뉘는 것이 아닌, 옳음과 틀림이 아닌, 그냥 당연한 것이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 3. 우리 모두는 지금도 성장하고 있다.

윤재가 속해 있는 가족의 해체 후에 어떻게 살아갈까 라는 문제에선 굉장히 희망적으로 그려진다.

제10회 창비 청소년 문학상 수상작이기도 한 이유도 있겠고, 우리 삶이 희극이 될지, 비극이 될지는 가보지 않으면 알 수가 없기 때문이다.

윤재와의 관계 속에 얽혀 있는 사람들 ,,,,곤이, 도라, 윤교수, 심박사​.

그들을 통해 윤재는 계단을 밟듯이 성장하고 있다. 우정일 것 같은 곤이와의 이야기, 간질간질한 심장의 두근거림의 도라도, 멘토같은 역할을 하는 심박사도,,,,윤재에게는 다 인생의 스승이다. 누군가의 삶에 관심을 표해 준다는 건, 아직 희망이 존재하는 일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윤재야말로 다른 이에게 적극적으로 공감하려고 애쓰는 아이가 아니었을까?​

사실 어떤 이야기가 비극인지 희극인지는 당신도 나도 누구도 영원히 말할 수 없는 일이다.

그런 것 따윈 애초에 없는지도 모른다. 삶은 여러 맛을 지닌 채 그거 흘러간다.

나는 부딪혀 보기로 했다. 언제나 그랬듯 삶이 내게 오는 만큼.

그리고 내가 느낄 수 있는 딱 그만큼을.​

우리의 삶도 마찬가지다. 지금 내가 가고 있는 길이 희극일지 비극일지는 아무도 모른다. 주인공인 나조차도 알 수 없다.

어떤 식으로든 흘러갈 것이고, 위에 문장처럼 희노애락의 맛으로 우리를 울렸다 웃겼다 하겠지.​

 

4. 결론

전체적으로 청소년 책임에도 불구하고 어른들이 읽어도 무방한 책이다.

마지막 부분에서 곤이를 위해 대신 맞아주는 장면에서는 뭔가 작위적인 면도 있었지만 픽션의 특징이라고 이해한다면 그리 큰 문제는 아니다.

사람마다 각자의 감정 표현과 공감 방식은 다르다. 책에서는 같지 않으면 이방인 취급을 받는다.

작가는 윤재라는 아이에게 감정표현 불능증이라는 병명을 붙였지만, 우리 또한 감정을 표현하는 데 얼마나 인색한지 다시 한번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또한 내가 감정을 모방하고 있는 건 아닌지 자신을 진단해 볼 필요가 있다.

뒤늦게 고백하는 거지만, 작가를 검색하면서 왜 여성이 아닌 남성 작가라고 생각했을까? 나름의 반전을 주신 작가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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