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탐나는 청춘
우수근 지음 / 소담출판사 / 201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이라는 문턱을 넘기 위해 우리나라의 수험생들은 얼마나 피터지게 공부하고 있는가? 초등학교 때부터 아니 훨씬 그 이전부터 공부와의 싸움을 시작하는 대한민국 아이들의 모습을 보면 참 안타까울 뿐이다. 나 또한 그 길을 걸어왔기에 힘들고 고된 길임을 잘 안다. 하지만 대학이라는 문턱만 넘었다 해서 모든 게 끝나는 게 아니니 첩첩산중이 따로 없다. 대학에 들어갔다 하더라도 취업 준비를 해야 하는 현실이 다가오니 조금의 쉼도 없이 사회라는 문턱을 넘기 위해 또 다시 달려야 하는게 지금의 실정이다. 

 

자신들의 스펙을 쌓기 위해 여러 학원들을 다니며 고군분투하고 놀라울 정도로 실력을 키우지만 막상 사회에 나가보면 어딘가 모르게 위축되어 있는 청년들을 볼수 있다. 한참 꽃 피워야 할 젊은 날을 스펙 쌓느라 즐기지 못하는 것도 우리 청년들의 실정이다. 그래서 청년 실업이 문제시 되고 있는 이 때 아시아 대표 청년 컨설턴트 우수근 교수가 청년들을 위해 나섰다. 어떻게 하면 탐나는 청춘을 화려하게 자신있게 꾸려 나갈 것인지 말이다.

 

"그대의 청춘은 무엇 때문에 아파하는가? 무엇 때문에 슬픔 혹은 절망에 빠져 있는가?

 오늘부터는 그대의 힘으로 결코 바꿀 수 없는 그 '무엇'에 집중하지 말고 마음의 안테나를 돌려버려라.

 해결할 수 없는 일에 힘 빼지 말고 그대가 할 수 있는 일에만 집중하라" -p21

 

우수근 교수는 한국 청년들의 해외 진출에 크게 관심을 갖기 시작해 2005년부터 수백 명의 한국 청년들을 중국 현지에 취업시키는 데 성공한 사람이다. 하지만 중국에 대한 아무런 지식없이 무모한 도전을 한다면 실패하기에 중국이라는 나라에 대해서~실생활에 유의해야 할 주의사항 뿐만 아니라 청년들이 갖어야 할 기본적인 마음자세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리고 각 쳅터에 자신이 만나온 학생들의 직접 경험을 예로 들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진정한 성장은 제삼자의 입장에서 자신을 바라보는 것이 가능한 순간부터 이루어진다"-p54


"인생에서 길이 하나만 있는 것은 아닌 것 같아요. 단지 우리가 못 알아챌 뿐이죠. 하고자 하는 열의만 있으면 길은 어디에든 있는 것 같아요"-P166

 

청년실업이 문제가 되고 있고 갈수록 취업난은 심해지고 있는 이 때 청년들이 자신의 모습을 정확히 볼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한다. 그래서 글로벌 시대에 꼭 국내에서만 뭔가를 할려고 하기보단 외국으로 눈을 돌려보라고 교수는 이야기한다. 중국이라는 나라에 대한 선입견으로 꺼려진다면 이 책을 꼭 읽으라고 하고 싶다. 생각의 폭을 넓히는 좋은 기회일지 모르니까 말이다. 그렇다고 해외취업은 결코 쉽지 않은 도전이기에 나라에 대한 편견과 자만심을 지금 현재 중국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체험기를 엮어서 어떤 경로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이야기를 해 놓아서 좀 더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상황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생각과 마음을 다잡기 위한 자기 계발서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의 능력은 생각지 않고 회사 조건을 이러쿵저러쿵 평가하는 청춘들에게 어떤 마음을 가지고 인생을 살아가야 하는지 방황하고 있는 청춘들에게 이야기하고 있다. 꼭 국내에만 취업의 답이 있는 건 아니라는 또 다른 방법 제시를 하고 있다. 그래서 자기 계발서임과 동시에 도전할 수 있는 실제적인 방법들을 알려 준다. 그 예로 해외진출에 도움이 되는 각종 지원 제도에 대해 자세히 열거를 해놓아 관심있는 분들은 좋은 정보가 될 것이다. 부록에 글로벌 진출을 위한 실전 가이드로 중국과 일본의 특성들과 각 나라의 문화의 차이,그리고 언어습관과 지켜야 할 매너까지...작가의 세심함이 엿보인다.

 

미래에 대해 불안한 청춘들에게 희망을 선물하는 책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도전, 희망,기회,미래...이 모든 것이 탐나는 삶을 살고자 하는 청춘을 기다리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