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탐정의 저주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이혁재 옮김 / 재인 / 201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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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대표적인 추리작가라고 하면 히가시노 게이고를 빼놓고는 이야기를 할 수 없을 것 같다. 책이 재미있든 아니면 조금은 흥미가 덜한 작품이더라도 출간이 됐다하면 기본이 2쇄이상이니 무슨말이 더 필요하겠는가? 매일 밥먹는 시간 외에는 글만 죽어라 쓸것 같은 작가의 다작에 항상 놀래고 감탄할 따름이니 새로운 책을 내기가 무섭게 또 다른 책을 선보이는 작가의 능력은 어디까지일까? 다작을 하기에 약간은 억지스런 스토리가 간혹 있어서 실망할때도 가끔 있지만 작가의 책이 출간이 되면 유심히 쳐다보게 되고 관심어린 눈으로 나의 책장에 고이 모시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니 작가가 독자들에게 끼치는 영향은 실로 크다 할수 있겠다.

 

이 책은 <명탐정의 규칙>의 완결편이라고 하는데 아직 읽어보지 못했다. 하지만 전편을 읽지 않았다고 해서 <명탐정의 저주>라는 작품이 이해가 안되거나 하지 않으니 걱정하진 않아도 되겠다.형체만 보일뿐 전체적으로 검은 실루엣의 한 남자가 예사롭지 않아 보이는건 내용의 함축적인 의미를 담고 있어서일까? 일본 추리 소설계를 발칵 뒤집은 양심 선언적 소설이라고 말하는 책의 스토리로 들어가보자.

 

원고를 재촉하는 편집장의 전화로 미스터리 작가인 이 책의 주인공은 발걸음을 도서관으로 향한다. 그런데 이게 무슨 일인가? 도서관 3층으로 향하는데 가도 가도 계단은 보이지 않고 마치 미로 속에 갇힌것 같아 걷다가 뛰어보지만 출구는 나타나지 않는다. 그 순간 여자아이가 떡~~하니 자신 앞에 서 있지 않은가! 그것도 모자라 덴카이치 탐정이 아니냐고 물어보기까지 한다. 자신은 절대 덴카이치 탐정이 아닌데도 말이다.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일까?

 

"이곳은 현실 세계가 아니다. 내가 있던 세계는 어디로 사라졌단 말인가." 이렇게 어리둥절하면서도 자신이 마치 덴카이치 탐정인것처럼 느껴지는 건 뭘까 혼란스러워하는 주인공... 어떤 물건을 되찾고 싶어하는 시장의 의뢰로 이상한 세계로 들어와버린 그는 이 상황을 어떻게 헤쳐 나갈까? 그럼에도 낯설지 않은 이 느낌은 마치 우연이 아닌 필연일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역사가 없는 정체불명의 마을 즉 정체성의 부재로 마을의 모든 사람들이 혼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마을의 기념관의 지하에 발견된 동굴...그 곳에 150년된 미라가 발견된다. 그런데 며칠 후 기념관 지하에 도굴범이 나타난 흔적이 있지만 무엇을 훔쳤는지 알길이 없는 상황에서 살인사건이 일어난다.

 

이제까지 읽어왔던 작가의 책과는 확연히 다른 느낌을 주는 책이다. 전작들은 거의 현실세계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기준으로 사회의 만연한 악들을 소개하고 사건을 해결하는데 반면에 <명탐정의 저주>는 주인공이 현실세계가 아닌 또 다른 세계에서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을 그린 책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정통적인 추리소설의 진미를 맛볼수 있는 책이어서 진한 향수마저 느끼게 한다.

 

 "나는 전에 살던 세계에서 내가 해 왔던 일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대체 무엇을 그리도 열심히 해 온 것일까.

  소설을 통해 매력적인 세계를 구축해 보려 했지만 매력적이란 게 과연 무엇일까.

  내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세계? 그렇다면 언제쯤 만족하게 되는 걸까."  -p309

 

또 다른 세계로 온 덴카이치 탐정의 역할을 하고 있는 주인공의 고백이다. 글을 읽으면서 이 책을 쓴 작가인 히가시노 게이고가 자신을 향해 물음을 던지는 것 같았다. 그동안 앞만 보고 달려왔던 작가의 고백을 책의 주인공을 통해 투영시켜놓지 않았나라는 생각을 해본다. 자신이 지금 어디만큼 와 있는지~과연 잘 가고 있는지~끝없이 고민했던 흔적들 즉 작가의 고뇌를 책의 주인공을 통해 이야기하고자 했다.창조적인 일을 해야 하는 작가의 모습을 "또 다른 세계"로 표현한 부분이 굉장히 독특하다.

조금 아쉬운 것은 작가만의 놀랍고 신선한 범죄트릭을 경험하고자 하는 독자들에겐 정통적인 범죄형식이나 스토리가 다소 지루할수도 있겠다. 작가의 자전적인 소설이라고 말하는 이 책을 통해 앞으로 더 발전적인 모습들로 독자들에게 좋은 작품들을 쏟아내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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