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보와 앤 - 아무도 오지 않는 도서관의 두 로봇 보름달문고 89
어윤정 지음, 해마 그림 / 문학동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23회 문학동네 어린이 문학상 대상 수상작

"안녕하세요! 즐거움과 안전을 책임지는 여러분의 친구, 리보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도서관 지킴이 로봇, 아이들의 친구인 리보! 오늘도 칩에 입력된 하루 일을 충실하게 해내고 있다.

평화로운 시간 속에 소란이 생긴 어떤 날. 안내 방송이 울리더니 도서관 안에 있는 사람들이 우왕좌왕 밖으로 나간다. 무슨 일인지 이야기 해주지 않고 썰물처럼 빠져나간 사람들. 도대체 무슨 상황일까? 조용한 고요만이 남은 곳에서 누군가 올 것을 기대하며 하루를 마감하는 리보. 

직원조차 나타나지 않은 적막만이 감도는 도서관. 엄마와 아이들이 몰려 올 시간에도, 구내 식당이 붐벼야 하는 때에도, 저녁이 되어 전등이 켜질 시간에도 어떤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리보는 앤에게 간다. 앤은 친구들에게 이야기를 들려 주는 로봇이다. 둘 이외에는 아무도 남지 않았다.

안내 로봇 리보와 앤은 사람과 소통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상대방의 감정을 읽어 주고 안부도 물어 주고 감정까지도 나눈다. 하지만 대상이 없으니 능력치가 점점 줄어들 수밖에. 누구하나 자신들을 신경써주는 이 없다.

_
코로나 팬데믹 시대에 학교는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하고, 회사는 자택 근무를 시행했다. 누군가를 만나는 것조차 두렵고 불안에 떨었다. 안타까운 건 누군가의 죽음에 애도할 시간도 주지 않았다. 시간이 흐를수록 사람들은 고립되어지고 직접적인 소통이 얼마나 소중한 것임을 깨닫는다.

작가는 팬데믹 시간 속에서 소통의 힘, 연대의 힘의 중요성을 일깨워준다. 로봇과 소년과의 사이에서 피어나는 우정을 통해 삶에 대해 재조명해보는 시간을 갖게 한다. 만나고 싶은 사람은 만나야 되지 않겠는가? 
고립된 삶은 단절을 뜻한다. 고립은 역할을 충분히 해내지 못함으로 자칫하면 쓸모없음으로 갈 수 있다. 어린이가 읽을 수 있는 책인 만큼 스토리는 어렵지 않다. 가볍게 읽을 수 있지만 의미는 깊고 넓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