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0세 근력 - 기적의 저속노화 근력운동 프로그램
이금호 지음 / 청림Life / 2025년 11월
평점 :

사실 50대가 넘어가면서 근력운동이 정말 필요하다는 것을 절실히 느꼈다. 우습게도 40대까지만 해도 이렇게까지 몸이 삐걱거리고 힘들줄은 생각도 못했다. 나이 들면 근력운동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는 들었지만 이렇게까지 몸이 느려지고, 힘이 없어질 줄 꿈에도 몰랐으니까 말이다.


책을 받아 보고 두께에 깜짝 놀랐다. 100세 근력이라고 하니, 말만 들어도 안심이 된다. 이 책의 큰 틀은 처음에는 시니어 운동이 왜 필요하고, 어떤 것을 해야 하는지 기본적인 설명이 꽤 길다. 사실 근막과 근육에 대해서도 기본적으로만 알고 있었는데, 이렇게 하나씩 자세히 읽게 되니 조금 더 확실히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 것 같다.

파트2에서는 제일 중요한 집에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 각 부위별 스트레칭이 나와 있는데, 사실 책으로 보려니까 하나씩 보고 스트레칭을 따라 하는 것이 어려울 것 같아서 망설여졌는데, 각 장마다 QR 코드가 있어서 동영상을 볼 수 있게 되어 있어서 보면서 따라하는 것이 가능했다. 정말 다행이다. 50대가 넘어서는 이렇게 사진만 보고 따라하는 건 정말 불가능한데 싶어서 걱정하다 동여상을 만나서 반가웠다.

다음 파트는 부위별 스트레칭을 넘어서 5분 홈트레이닝이다. 사실 앞에 스트레칭은 금방 따라 했는데, 홈트는 쉽지 않았다. 하지만 홈트가 꼭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고 나니 어떻게든 해야 하는게 필요하다. 그래서 설명을 보고, 다시 동영상을 보면서 따라하게 된다. 생각보다 운동은 어렵지 않았다. 하지만 꾸준히 하는 게 정말 쉽지 않을 것 같다.

파트 4에서는 공원과 산속 공용 운동기구를 이용한 가벼운 근력운동이다. 사실 공원에서 보는 운동기구는 어떻게 사용하는지 몰라서 보기만 하는데, 이 야외운동의 방법을 정확히 알면 기구를 잘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집 근처에 몇 개의 기구가 있는데, 설명 중 다 있어서 미리 동영상을 휘리릭 본후 가서 운동을 해보려고 한다. 쉽지는 않겠지만 집에서만 하는 것보다는 나가서 야외에서 하는 것도 꼭 필요한 것 같다.

파트 5는 헬스장의 근력운동이다. 헬스장에서의 운동은 정말 멋져보인다. 사실 젊었을 때는 등산을 주로 많이 했고, 몸이 조금씩 힘들어지면서는 걷기 운동만 주로 하고 있는데, 근력운동이 꼭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지만 집에서는 다 하기가 만만치 않다. 그래서 이 책을 보고 나서는 헬스장에서 한 번 배우고, 꾸준히 다녀보는 게 좋을까 고민을 하게 된다.

파트 6은 추천 운동 루틴이다. 사실 여기서의 총 종합 계획을 짜는 것이 제일 중요한 것 같다. 1~2주차, 3~4주차, 5주차 이후 어떻게 운동을 해야 할지 안내를 하고 있어서, 시작을 하는 결심이 꼭 필요하다는 생각을 다시 한다. 여기서 상황별 스트레칭 루틴을 보면서 따라 해봐야겠다 싶었다. 아침, 잠자기전, 의자에 앉아서 하는 것과 운동전, 운동 마무리 스트레칭을 나눠서 묶어 두었기 때문에 사실 따라하기 훨씬 쉬울 것 같았다.
문제는 스스로 시도하고, 꾸준히 하는 것이다. 근력운동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으니 이제 하나씩 해보고, 나에게 맞는 운동을 정하는 게 가장 좋을 것 같다. 마음 단단히 다지고, 시작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