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미술기행 - 인간과 예술의 원형을 찾아서
편완식 지음 / 예담 / 2007년 10월
평점 :
품절


 

얼마 전 헤이리에 다녀온 적이 있었다. 그곳에는 많은 갤러리가 있었지만, 아프리카 갤러리가 기억이 난다. 아프리카 공예품이 많이 있었는데, 사실 나는 아프리카의 예술이라고 하면 미술방면으로는 공예와 음악 쪽으로는 타악기를 생각하고 있었기에 아프리카 갤러리에는 당연히 공예품만 있는 줄로 알았다. 그러다 이 책 <아프리카 미술기행>(예담.2007년)을 읽게 되었다. 다 읽고는 그동안 내가 아프리카 미술에 대해서 편견에 사로잡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우리는 아프리카하면 미개하고 문명도 서구에 비해 뒤졌으며, 문화도 마찬가지라고 생각을 한다. 그렇기에 아프리카 미술이라고 하면 그 수준이 낮은 것으로 생각을 했었다. 그러나 피카소의 작품 경향이 아프리카 여행 이후 추상적이며 입체적으로 변했다고 하는 부분과 알베르토 자코메티의 조각도 케냐 키시 부족의 조각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하니 서유럽 거장의 작품은 바로 아웃 어브 아프리카였던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신문사의 문화전문 기자인 편완식이고, 이 아프리카 미술기행은 한국화가 김종우와 서양화가 권순익과 동행을 했다. 그들이 아프리카로 미술기행을 가게 된 이유는 예술과 삶에 대한 허기를 채우고 또 인간의 원형을 찾기 위해서라고 하고 있다. 이들이 아프리카의 미술기행을 통해서 실제 얻은 것은 ‘강렬한 색깔과 이미지’에로부터 오는 충격이었다. 이들은 아프리카에서 서구 중심의 미학이 잘못된 것임을 깨닫는다. 또 모든 인간이 아프리카에서 왔듯이 미술의 원형도 아프리카라는 것을 느낀다.

“색은 자신감의 표출이다. 화려한 원색의 사용은 심리적인 자신감에서 나오고, 의욕적인 삶의 에너지의 발산이 라는 것이다. 하지만 자만을 경계한다고 덧붙인다.”고 가나에서 가장 유명한 화가인 글로버가 말했다.

저자와 동행한 화가들이 충격으로 받아들인 것은 글로버의 말처럼 자신감 있게 표출한 화려한 원색이었다. 바로 가장 아프리카적이라고 느껴지는 원색이 바로 인류의 원형을 나타내는 색인 것이다.

이제 아프리카는 공예뿐만 아니라 회화까지도 국제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고 한다. 아마도 그것은  아프리카 미술이 가지고 있는 진가를 인정받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 책은 우리들이 그동안 몰랐던 아프리카 미술의 진면목을 보여주려 하고 있다. 그리고 저자의 글과 함께 동행 한 두 화가의 그림이 여러 장 소개되어 있다. 그 그림에서 조차 아프리카의 화려함과 독특함이 표출되고 있음을 독자들은 알아차릴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다 읽은 후에도 “문화란 우열이 없고 서로 다름에서 주고받으면서 풍성해진다”라는 말이 자꾸 기억이 난다.


인간과 인간의 예술은 모두 아웃 어브 아프리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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