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브르 박물관 마로니에북스 세계미술관 기행 6
알레산드라 프레골렌트 지음, 임동현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07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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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나리자’와 <다빈치 코드>는 루브르 박물관(미술관) 하면 일반적으로 생각이 드는 단어일 것이다. 생각보다 작은 그림의 ‘모나리자’는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할 때에 루브르를 대표하는 그림일 것이다. 그리고 <다빈치 코드>의 배경이 되는 곳이기도 하기에 직접 가보지 못한 사람일지라도 루브르는 친숙하게 다가올 것이다.

세계 미술관 기행 시리즈 책의 하나로 출간된 이 책 <루브르 박물관(세계 미술관 기행)>(마로니에북스.2007년)은 루브르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많은 작품들이 수록되어 있으며, 그 작품 하나하나에 저자가 의미를 읽어내고 있다.

루브르에 가면 프랑스 근대사를 알 수 있다. 즉 루브르는 처음에 설립할 당시에는 왕실의 컬렉션으로 시작이 되어, 왕실 사람만을 위한 보물이었다. 하지만 왕이 길로틴의 칼날아래 죽음을 맞이한 후 브르주아 시민사회를 연 역사를 가지고 있는 프랑스는 이 루브르도 모든 시민의 소유로 돌림으로써 대중을 위한 컬렉션으로 만들었으며, 지금도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전시를 하고 있다. 아마 전세계에서 관광객이 가장 많이 찾아가는 장소의 하나라고 생각한다.

루브르에는 유럽의 유명한 화가들의 작품도 있지만, 아시리아나 이집트의 신전도 전시하고 있다. 이런 약탈 문화재를 전시하고 있는 면이 가장 야만스러운 점인데, 우리 인류의 제국주의 시대 역사의 단면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면에서 보면 루브르에게 ‘박물관’이라는 명칭을 붙이는 것이 타당하다고 보여 진다. 그러니까 루브르는 미술관이면서도 박물관인 것이다.

“루브르에는 모든 것이 있으며, 사람들은 각자 나름의 방법으로 그 모든 것을 이해하고 사랑할 수 있다“ 라고 폴 세잔이 말했는데, 이는 루브르가 많은 예술가들의 작품에 영감을 부여해 주었다는 의미이리라. 그러니까 루브르는 과거 인류가 쌓아올린 예술품을 전시함으로써 후손들에게 계속적으로 예술적인 영감을 느끼게 해주고 있는 것이다.

 

유럽의 예술에서 그 원천은 신화와 기독교이지만 이를 잘 모르는 사람에게는 그림을 읽어내기가 힘들다. 그럴 때에 이런 책을 읽는다면 그 그림에 담겨있는 의미를 이해하는 데에 편리할 것이다. 저자인 알렉산드라 프레골렌트는 ‘유물 복원사’라는 흔치 않은 자격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으로 회화기법의 물리학적, 화학적으로 분석하는 일을 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니만큼 저자가 루브르의 예술품을 보는 안목은 아주 전문적이다. 저자가 독자들에게 들려주는 도상학적 지식에 따르다 보면 우리들은 자연스럽게 미술작품의 의미와 특징을 알 수가 있다. 이것이 이 책이 우리에게 주는 강점이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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