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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운오리새끼의 출근
메트 노가드 지음, 안진환 옮김 / 생각의나무 / 2005년 4월
평점 :
품절
‘미운 오리새끼’, ‘벌거벗은 임금님’, ‘쇠똥구리’, ‘식료품점의 니세’, ‘전나무’, ‘나이팅게일’
안데르센의 이 동화를 많은 사람들이 읽어봤을 것이다. 안데르센동화는 아이들에게 교과서와 같은 책이다. 그러니까 안데르센 동화는 아이들이 성장과정에서 반드시 읽어야만 하는 책인 것이다. 그것은 아이들에게 기본적으로 상상력을 북돋워주며, 권선징악이라든지 아이들에게 모름지기 살면서 해야만 할 일들과 해서는 안 될 일들에 대한 설명이 그 안에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동화는 아이들만이 읽는 것은 아니다.
이 책 저자의 서문에서 어른들이 동화를 읽는 의미를 이렇게 표현하고 있다. “아주 오래전부터 어른들은 동화를 이용해 일상사의 딜레마라든가 갈등에 대한 해결책을 찾곤 했다. 동화에서 도움을 얻어, 삶의 의미를 찾고자 하는 욕구를 이해하고, 갑작스레 닥친 인생의 고통을 달래곤 했다는 뜻이다”
이 책 <미운 오리새끼의 촐근>(생각의나무, 2005년)의 구성은 안데르센의 여섯 편의 동화 에 대한 요약본과 완역본, 그리고 해당 동화가 직장생활에서 실제 우리들이 겪는 어려운 상황에서의 교훈을 연결시켜주고 있다. 그러니까 단순한 동화책은 아닌 것이다.
이를테면 ‘미운오리새끼’의 경우를 살펴보자. 아마도 모든 사람들이 다 읽어 보았을 테니 내용을 소개할 필요는 없을 것이고, 이 동화가 직장생활에서의 교훈을 주는 부분을 보면, 미운오리새끼는 자신의 존재에 대해 낮은 평가를 내리고 있으며, 주변에서 자신의 가치 또한 낮게 보고 있다. 오리들이 볼 때에는 자신들과 닮지 않은 백조의 모습이 우스꽝스러울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오리들은 자신들과 다른 외모나 성향을 가진 상대방을 멸시하고 있으며, 백조도 자신에 대한 평가를 남들에 의존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자신의 정체성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어려운 과정을 통해 마지막에 드디어 미운오리새끼는 자신이 멋진 백조라는 사실을 확인한다.
그리고 저자는 독자들에게 여러 가지를 묻고 있는데 그 중 내게 의미 있게 다가온 것을 보면 다음과 같다.
'한 달 후, 아니 1년 이내에 하고자 하는 일은 있는가?‘
‘10년 후 자신의 모습을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나는 지금 무엇을 할 때인가?’
‘내가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지금 무엇인가를 하고 있는가?’
살아가는 데에 있어서 우리가 반드시 자신에게 끊임없이 묻고, 대답해야할 의문들이다. 그럼에도 나는 이러한 의문에 제대로 대답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들이 항상 스스로를 점검하고 나태해지지 않고 자신이 목표로 한 것에 다가가고 있는가를 점검할 수 있는 물음들이다. 이런 점들을 수시로 점검해서, 자신이 실천을 할 수 있게 관리를 할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은 것을 없을 것이다. 그러기에 이러한 책이 우리들에게 필요한 것이다. 보통 이런 책을 읽고는 우리는 항상 새로운 결심을 하게 된다. 위의 물음을 적어서 책상위에 올려놓거나 하는 방법을 통해 잊지 않고 실천하려 하지만, 이것이 습관화 되지 않으면 실제 생활에서 적용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우리는 항상 그렇듯이 연초에 한 계획을 제대로 밀고 나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생각을 실천하는 좋은 방법을 찾지 못하기에 이러한 책을 계속 읽어나가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도 ‘과연 이번에 이 책을 읽으면 얼마나 실천할 수 있으려나?’ 하고 나 자신에게 계속 의문을 제기하였다. 한 번에 모든 것을 실천하면 좋겠지만, 그렇게 계획한다면 그동안에도 계속 그래왔듯이 하나도 실천하지 못할 것이다. 하나라도 실천해서 내 것으로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나는 무엇부터 먼저 실천해야 할 것인가를 생각하다가 결론을 내렸다. 바로 제일 마지막 질문이다.
‘내가 원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 지금 무엇인가를 하고 있는가?’
이 의문을 머릿속에 집어넣고 내가 무엇인가를 할 때마다 이를 점검하고 또 내가 나태해지려고 할 때마다 이 문장을 생각하며 행동하자고 다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