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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보면 매혹적인 죽음의 역사
기류 미사오 지음, 김성기 옮김 / 노블마인 / 2007년 3월
평점 :
절판
지금 이 시간에도 지구 곳곳에서는 축복 속에서 새로 태어나서 아기들도 있으며, 주위의 슬픔을 뒤로하고 죽는 사람들도 있다. 이렇게 탄생과 죽음은 인간들의 일상들과 가까이에서 함께 하고 있다. 하지만 탄생과는 달리 죽음에 대해서 우리는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새로 태어나는 아이는 자신의 탄생에 대해서 아마도 인식을 하지는 못할 것이다. 그러니 탄생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은 본인이 아니라 가까운 주변 사람들이고, 죽음에 있어서는 본인이 직접 느낄 수도 있다. 그런데 문제는 죽음은 당사자가 일생을 살며 처음 겪어보는 일이라는 것이다. 인간이란 존재는 자신이 경혐하지 못한 일에 대해서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게다가 죽음에 대해서는 과연 그 뒤에 어떤 일이 벌어질지에 대해서도 모르기에 더욱 무서울 것이다. “인간은 삶이 무서워서 사회를 만들고, 죽음이 무서워서 종교를 만들었다”라는 말이 있듯이 인간에게 있어서 삶도 두려웠지만 죽음은 더욱 무서운 것이었기 때문이리라.
이 책 <알고보면 매혹적인 죽음의 역사>(노블마인.2007년)에서 보면 죽음이 그리 무섭지 않고, 어찌 생각하면 죽음이 멀리 있지 않을뿐더러 오히려 아름다움에 대해서 말하고 있는 듯도 하다. 이 책 속에 죽음에 관한 많은 이야기와 함께 수록된 많은 명화들은 독자들에게 아름다운 죽음을 느끼게 해준다.
이 책은 죽음이란 주제 하에 ‘죽음과 에로스’, ‘죽음과 욕망’, ‘현세에 대한 집착’, ‘자살을 둘러싼 기담’, ‘임종의 미학’ 이렇게 다섯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살로메와 세례 요한의 이야기는 기독교인들이 아니더라고 많이 알려진 것이다. 특히나 유명한 화가들이 두 사람에 대한 유명한 그림이 있기에 더욱 많이 알려졌을 것이다. 카라바조의 그림 <세례요한의 머리를 들고 있는 살로메>를 보면 살로메와 요한이 어떤 관계인지를 알 수 없으나, 티티안 베첼리오의 그림인 <세례 요한의 머리를 들고 있는 살로메>나 카를로 돌치의 그림 <살로메>를 보면 살로메가 죽은 요한의 머리를 안고서 슬픈 표정을 짓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진다. 이 그림들로 이 책의 첫 번째 주제인 ‘죽음과 에로스’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된다.
성유물(聖遺物)은 기독교 성인의 신체일부나 생전에 성인이 애용하던 물건을 말한다. 그런데 사람들은 이러한 성유물을 가지고 싶어했다. 그것은 성유물을 가지고 있으면 그 성인의 공덕을 물려받게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즉 사람들은 죽은 사람의 시신일부나 그가 사용하던 물건을 소유하고 싶은 욕망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이다. ‘죽음과 욕망’이라는 두 번째 주제에 소개된 글 중 하나의 이야기이다.
남극 탐험가 스콧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는 항상 사람들을 숙연하게 해준다. 그가 남극점에 도달했을 때에는 이미 덴마크 국가가 남극점에 꽂혀 있었다. 그는 자신의 탐험대가 최초로 남극점에 가서 대영제국의 국기를 꽂아 남극을 영국의 영토로 만들기를 원했다. 하지만 실패한 그에게 돌아온 것은 영광이 아니라 죽음이었다. 물론 그의 멋진 죽음은 그를 더욱 유명하게 만들었다. 즉 스콧의 죽음은 멋진 일이었던 것이다. 우리 역사에서도 신라의 화랑 관창은 어린나이 임에도 백제와의 전투에서 죽음으로 신라군에게 사기를 올려줌으로써 결과적으로 신라를 승리로 이끈 원동력이 되었다. 역시 그의 죽음도 멋진 것이었다. 이것이 이 책의 마지막 주제인 '임종의 미학’에 관한 것이다.
자신의 거주지 부근에 납골당이나 화장터가 들어서는 것에 주민들이 반대하는 것을 얼마 전 신문에서 본 적이 있다. 표면에 들어난 반대 이유는 ‘다이옥신 등 공해문제, 부동산 가격의 하락문제’라고 한다. 공해문제는 과학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보면, 주민들이 반대하는 주된 이유는 부동산 가격의 하락이라는 생각이 든다. 즉 우리에게 있어서 삶과 죽음은 같이 있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하지만 런던 같은 도시에 가보면 도심지 가까운 곳에 공동묘지가 있다. 또 도심에 있는 교회 내에 묘지도 있는 형편이니 그들은 우리와는 달리 삶과 죽음을 극명하게 갈라놓지는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아마 기독교 문화의 영향인 것 같다. 이 책도 삶과 죽음에 대해서 말하고 있지만 저자가 일본인이지만 소개되는 이야기들은 주로 외국의 사례이다. 아마 저자가 프랑스에서 유학생활을 했던 것이 이유인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이 책에는 죽음을 에로스와 연결시키고 또 아름다움(미학)까지 연결하는 등 두려움의 대상인 죽음에 대해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어떻게 생각하면 삶과 죽음은 우리 인간들에게는 일상사임에도 죽음을 두려워하는 우리에게 죽음에 대해 좀 덤덤해 줄 수 있는 시야를 제공해 준다. 다 읽고 나니 죽음이 이 책에서의 표현처럼 아름답지는 못할지 모르더라도 그렇게 두려워하고 회피하는 대상은 아닌 것처럼 느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