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 크리에이터 - 미래경제를 선점하는 착한 혁명가들
김대호 지음 / 아이엠북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에코 크리에이터 / 김대호

 

에코 크리에이터란 친환경적이고 인간적인 아이디어로 변화의 중심이 되는 사람들이다. 이제단순한 구호만으로는 세상을 바꾸는 시대는 지났다. 다양한 아이디어와 실험적인 시도가 세상을 바꾸고 창조적인 생각만이 무너져가는 지구를 구할 수 있다.

 

-P.10-

 

1.

 

<물건이야기>라는 책을 보면 시스템 싱커(system thinker)라는 용어가 나옵니다. 이는 시스템 사고(system thinking)라는 단어에서 따온 새로운 용어인데요. 이 시스템 사고는 문제 해결에 있어서 부분적으로는 잡히지 않는 전체적인 모습을 체계적으로 파악하는 방법을 얘기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의 사고는 순서로서는 해결해야 할 테마의 이상적인 모습을 설정하고, 현실적인 문제점을 다양한 각도에서 검토하여 목표와 현실과의 괴리를 메우는 수단을 생각해 내는 방식인데요. 기업적 측면에서 사용되던 이 단어가 최근에는 환경과 연관해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흔하게 쓰이는 종이로 예를 들어보자면 이 종이가 우리 손에 들어오기까지 공장을 거쳐 나무가 베어지고 이 나무가 존재하던 숲이 파괴되는 식의 연상작용을 생각해보는 것이죠. 제품의 단적인 면만을 보는것이 아니라 그 물건의 역사를 생각하고 문제점을 고쳐나가야 한다는것이 이 시스템적 사고의 지향점입니다.

 

베스터가드 프란센 그룹의 핵심 경영 슬로건은 '목적이 있는 이윤'이다. 기업이 이윤을 추구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렇기에 베스터가드 프란센 그룹 역시 정부 지원을 단 한 푼도 받지 않는다. 이들은 최대한 자립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는 품질 혁신과 비즈니스 방식의 변화를 추구한다.

 

다만 이윤을 많이 남기는 것에만 머무르는 것이 아닌 그것이 다시 사회에 선순환되길 바라는 것이다. 그들은 남은 이윤을 다시 사회로 되돌려주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개발해 투자한다. 더 많은 이윤이 남으면 제3 세계를 위해 국제사회에 순환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P.41-

2.

 

이 책 <에코 크리에이터>는 이런 시스템적 사고의 예들을 환경이라는 상황과 접합시켜 살기좋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6개로 나눠진 각각의 파트에서는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의 삶을 현신적으로 변화시킨 에코 프로젝트를 비롯 패션, 예술, 공간, 공존, 절약 각각의 분야의 독창적인 사례들을 설명하고 있는데요. 멋진 사진과, 간략한 글들이 쉽게 그러나 깊이 마음속에 와 닿았습니다. 정말 모든 문장들이 마음속에 와 닿았지만 인상적이였던 파트는 1장 희망을 쓰다와, 3장 예술을 말하다 부분이었습니다.

 

죄를 짓고 교도소에 수감중인 죄수들에게 기능적 교육이 아닌 양봉과 같은 환경과 사회를 생각할 수 있는 교육을 함으로써 삐뚤어진 마음과 상처를 치유하는 지속가능한 감옥 프로젝트. 오염된 물을 쉽게 정수 시킬수 있는 베스터가드 프란센 그룹의 라이프 스트로우와 그들의 기업 철학등은 국내에서도 어떤 것이 정말 옳은 것인가 생각해 보게 도와줍니다.


 

인간의 이기를 위해 자연은 끊임없이 훼손되고 있다. 이 지구와 세상은 모두 유기적인 관계로 연결되어 있다. 모든것이 돌고 도는 법이다. 이 순환의 사이클은 결국 우리 인간에게 부메랑이 되어 돌아올 것이다. 쏟아진 기름은 첫번째로 생태계를 파괴하지만 결국 인간의 삶도 파괴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것이 우리가 환경문제를 더는 회피하지 말아야 할 이유이다.

 

-P.274-

3.

 

흔히 우리는 환경문제라고 생각하면 무척이나 어렵고 먼문제 혹은 귀찮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런 귀찮은 문제들이 세 3국에서는 나비효과가 되어 큰 재앙을 불러옵니다. 우리가 쉽게 사용한 가전제품들이 발생시킨 탄소가 지구 온난화를 심화시키고 점점 뜨거워진 지구는 사막화를 촉진시킵니다. 이는 단기적으로 봤을때 제 3국의 문제라 치부할 수 있지만 조만간 우리에게도 큰 재앙을 불러 올 수 있는 문제들입니다.

 

<에코 크리에이터>에서 소개하는 사례들은 단순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꾸어나가는 기적들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그것들은 생각만큼 어렵지도 귀찮지도 않습니다. 흥미로운 예술품들과, 아이디어 상품은 결국 사람과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환경 문제는 더이상 남의 일이 아닙니다. 지구를 살리기 위한 당신의 아이디어가 궁금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