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불패 프레젠테이션 - 어느 자리에서나 예스를 이끌어내는 프레젠테이션 테크닉 77
김미성 지음 / 미르북스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백전불패 프레젠테이션 / 김미성

 

어떤 프레젠테이션이든 이유나 목적이 분명히 있고, 그것을 하나의 문장으로 만든 것이 주제문이라고 했다. 주제문을 작성하는 것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잃지 않기 위해서이다. 방향성을 가지고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면서 프리젠터가 전달하려고 하는 내용의 엑기스, 프리젠터가 꼭 하고 싶은 이야기를 간략히 집약해놓은 것, 그것이 바로 핵심 문구다. 이를 명확히 하고 미리 정해두는 것이 프레젠테이션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

 

-P.43-

 

1.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성공에 지대한 공헌을 한 것은 잘만든 프레젠테이션 덕분이라는 얘기가 기사가 신문 일면을 차지했던적이 있습니다. 맞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프레젠테이션은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을수 있는 새로운 기술입니다. 이 프레젠테이션이라는 것은 누구나 만들수 있는 어찌보면 참으로 쉬운 녀석입니다. 하지만 좋은 프레젠테이션을 만드는것은 참으로 어렵습니다. 사람의 마음을 글과 이미지로 이해시키고 설득시킨다는것은 생각보다 많은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사실 블로그를 약 2주간 쉬면서 이 프레젠테이션과 미친듯이 씨름하고 있었습니다. 대학에서도 이 프레젠테이션은 참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발표라도 맡게되는 날이면 일주일 전부터 미친듯이 자료를 준비하고, 간추리고, 꾸며야 합니다. 그렇게 두개의 과제를 끝내고 몇개의 고비를 더 남겨두고 있습니다. 제가 맞닥드린 현실 때문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책은 무척이나 예리하게 내가 작업하는 과정에서 잘못하고 있는 부분들을 집어 주었고, 보완해 주었습니다. 그 결과 흡족한 결과를 얻을수 있었지요.



 

슬라이드를 풍성하게 만들거나 감성적이고 아름답게 구성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있다. 어렵게 구한 자료, 미적이며 감성적으로 만든 디자인, 나의 땀과 정성이 깃든 슬라이드이지만 과감히 버려야 하는 쉽지 않은 작업이 바로 그것이다.

 

-P.151-

 

2.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책은 프레젠테이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우리가 작업을 하면서 자주 실수하는 점들을 집어주고 있는데요. 이를통해 좀 더 효율적인 프레젠테이션 작성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많이 하는 실수는 지나치게 텍스트 위주로 전달을 하고 있다는 점과, 이렇게 모여 방대해진 자료들을 추려내 버리지 못한다는 점이였는데요. 이부분에 대해 지적을 많이 받았고 저 역시 문제라는것을 인지하고 있었지만, 마땅한 대책 방안이 떠오르지 않아 잘못을 고수하고 작업을 해왔습니다. 때문에 프레젠테이션 발표는 가장 고통스러운 시간들 중 하나였지요.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하는 발표는 예전과는 조금 달라졌습니다. 눈에 띄는 배경색들과 사용해야하는 언어들에도 신경을써서 준비했지요. 발표를 듣는 학우들의 표정도 지루해했던 과거와 다르게, 궁금해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었습니다.


 

훌륭한 디자인의 슬라이드를 만들고 멋지게 준비한 연설을 한다고 해서 모두 좋은 프레젠테이션이 되는 것은 아니다. 좋은 프레젠테이션을 만드는 것은 바로 창의성이다. 발표 주제와 핵심 메시지를 선정하는 능력, 이야기 구조를 완벽하게 세우는 능력, 슬라이드 구성을 보다 쉽고 간결하게 만들 수 있는 능력, 조리 있고 분명한 스피치 능력 등 이 모든 과정이 창의성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P. 301-

 

3.

 

단순한 습관의 변화였는데 이런 변화가 제 프리젠테이션 기술에 있어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물론 책을 읽고 어떻게 여기에 맞게 이 부분을 설명할 수 있을까, 몇 번씩 고민하고 되집어 봤지만 그런 과정들이 이렇게 좋은 결과를 가져올지는 생각지 못했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은 대학뿐만 아니라 많은 기업에서도 사용하고 있는 하나의 소통방법 입니다. 이 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서로간의 단절을 불러왔던 것처럼 프레젠테이션 기술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있어 필수조건이 되어 있습니다. 책은 이러한 필수조건을 공부해 나가는데 기본적인 이론서가 될 것 같습니다. 어렵지 않은 용어와, 마음에 콕콕 와닿는 말들. 앞으로 프레젠테이션 과제가 있으면 다시끔 꺼내읽으며 작성해야 겠습니다. 좋은프레젠테이션을 만드는 길잡이 <백전불패 프레젠테이션>이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