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 너처럼 좋아졌어 - 여전히 서툰 어른아이 당신에게 주고 싶은 다시 삶을 사랑하게 만드는 마법 같은 시 90편
신현림 엮음 / 북클라우드 / 201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가 너처럼 좋아졌어]

 

 

시는 어렵다는 생각만으로 시집을 가까이 하지 않았는데 올해 목표 중 하나로 '시집 읽기'를 시작했다.

지금 하지 않으면 다음에도 할 수 없다는 누군가의 말이 최근에서야 와닿아서 시도해보지 않았던 시집 읽기를 통해

시와 조금 더 친근해지고 싶었다.

그 첫번 째 시집이 바로 [시가 너처럼 좋아졌어]다.

 

[시가 너처럼 좋아졌어]에는 90편의 시가 담겨있다.

나처럼 어른아이로 사는 사람들에게 시의 매력과 삶, 사랑의 매력을 퐁퐁 불러 일으켜줄만한 세계의 시들이

저자의 손으로 입으로 글로 묻어나 있다.

 

 

나는 오늘도 책을 읽기 앞 서, 작가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본다.

'나는 뜨거운 커피 잔을 부드럽게 흔들고 식혀 갔다. 문득 시는 이 뜨거운 갈색 커피와 같다고 생각했다. 멀고 오래된 추억으로 이끌고, 사람과 사랑을 그립게 하는 커피 잔의 따스함, 그리고 마음을 들여다보게 하는 거울 같은 힘이 있네, 하고 고개를 끄덕였다.'

 

'서른, 마흔을 산다는 건 뭘 해야 하고 어떻게 살아야 할지도 모르는 스무 살 때와는 분명 달라야 할 것 같다. 뜻깊은 변화가 되어야 됨은  분명하다. 누구나 변화를 꿈꿀 때 선택하는 책이 있고, 마주치는 사람이 있고, 가슴 울렁거리게 하는 장소가 있을 것이다. 그렇게 자신을 바꾸는 선택으로 뜻깊은 인생은 온다. 누구나 그런 날을 꿈꾸며 산다.'

 

 

시인다운 면모를 마음껏 자랑하는 것 같으면서도 평범한 작가의 말 속에서 나는 이 책에 더 한걸음 다가가고 싶었다.

스무 살에서 벗어나 서른이 넘었으나 아직도 어떻게 살아야 할지 고민하는 어른 아이의 모습으로 살아 가고 있고 변화를 꿈꾸고 있으며

뜻깊은 인생이 오기를 바라고 있었으니...

이 한 권의 시집을 통해 조금 더 성장하고 조금 더 생각하고 조금 더 내 일상에 다가가고 싶었다.

 

 

 

 

아름다움은 다 흘러간다.

 

-윌리엄 버틀러 예이츠

 

늙디늙은 사람들의 얘기를 들었다

"세상에 변하지 않는 건 없지,

우리도 하나씩 사라져 가네."

그들의 두 손은 새의 발톱과 같았고

그들의 무릎은 물개의 늙은 가시나무처럼

비틀려 있었다.

늙디늙은 사람들의 얘기를 들었다.

"아름다운 것들은 다 물처럼

흘러가 버리지."

 

 

 

나는 아직도 아름다운 것들은 다 물처럼 흘러가 버린다는 시인의 말을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한다.

시간이 지나가고 괴롭고 아픈 기억도 점점 무뎌진다는 것은 몇 번의 경험을 통해 조금씩 알게 되긴 했지만 아직도 멀었다.

하지만 무엇이 되었건 지나고 나면 돌이킬 수 없다는 건 알 것도 같다.

사진 속에서 꿈처럼 사라져 버린 사람도 그렇고, 그토록 애지중지 했던 옷이며 책을 봐도 그렇고, 좋아하는 것이 하나 둘

적어지는 것도 그렇고, 빙긋 웃기만 하던 아이의 재잘거림이 그렇고, 보고 있어도 그리웠던 사람이 그렇고...

그리운 것들과 잊고 있었던 것들이 하나씩 생각나게끔 하는 게 '시'인 것도 같고...

[시가 너처럼 좋아졌어] 시집과 마주하면서 정말 시가 친근해진 느낌이다. 복잡한 카페에서 시집을 읽던 낯선 이의 모습이 참

예뻐보였다는 저자의 말이 반가웠다. 타인이 보고 있던 시집이 내가 읽었던 시집이라면 더 좋을 것 같고.

더 많은 시집을 조우해야겠다. 조금은 더 여유로워진 마음으로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