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셜이 들려주는 시장과 가격 이야기 경제학자가 들려주는 경제이야기 8
김덕수 지음, 남기영 그림 / 자음과모음 / 201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학자가 들려주는 경제이야기

 

8. 마셜이 들려주는 시장과 가격 이야기

 

 

 

 

 

 

 

 

 

경제학은 매우 논리적이고 치밀한 사고력을 요구하는 학문이예요

경제를 학문으로 배우는 것이라 용어도 어렵고

이해하기 조금 힘든 부분도 있어요

 

이 책의 주인공 마셜은 '현대 경제학의 아버지'라 일컫어요

마셜은 경제학은 '냉철한 두뇌와 따뜻한 심성'을

필요로 하는 학문이라고 말하죠

왜그럴까요?

경제학이 우리 주변의 이웃이 안고 있는 경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앞장서야 한다는 뜻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예요

 

 

 

 

 

 

 

 

요즘은 정말 가게 경제가 너무 어려워서  더욱 이 말이 실감이 가네요

<마셜이 들려주는 시장과 가격 이야기>에서는

우리가 매일 소비하는 재화와 서비스 그리고 그것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생산 요소의 가격이 어떤 원리에 의해

결정되어 지는 지 자세하게 설명해 놓았어요

 

 

 

 

 

 

 

 

소비에 있어 가장 중요한 가격

가격을 결정하는 데에는 시장이 존재해요

시장은 너무 다양하고 시장마다 가격이 결정되는 원리가 서로 달라요

 

완전 경쟁 시장, 독점적 경쟁 시장

과점 시장, 독점 시장

용어가 넘 어렵죠?

 

 

 

 

 

 

 

 

이런 다양한 시장에 관해서 시장의 의미

시장의 종류와 특징, 시장에 따른 서로 다른 가격 결정 원리 등을

삽화과 그래프등으로 좀 더 쉽게 설명해놓았어요

 

 

 

 

 

 

 

 

 

아이들이 특히나 어려워하는 부분이라

이 책을 여러 번 읽으면서 이해하면 나중에 학교 공부에도

실생활에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저도 읽어보면서 한 번에 이해하기가 힘들더라구요

워낙 경제에 관심이 없어서 이긴해요

하지만 경제에 조금만 관심있는 아이들이라면 적절한 예를 들어

친절하게 설명해 놓아서 무리없이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또, 어려운 용어는 옆에 용어 풀이가 있고

교과서와 연계한 부분은 (교과서에는) 이란 박스 표시로 친절하게 설명해 놓았어요 

 

 

책에는 각 단원마다 연계시킨 기출 문제를 통해 수능과 논술에

대비할 수 있어요

수능에 어떤 경제 문제가 나왔는지 익혀보는 것도 유익한 시간이예요

 

경제가 살아야 나라도 살고

국민도 행복할 수 있죠

혹시 이 책 속에 그 해답이 있지않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