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밌어서 밤새읽는 소립자 이야기 재밌어서 밤새 읽는 시리즈
다케우치 카오루 지음, 조민정 옮김, 정성헌 감수 / 더숲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깊이있는 과학에 관해 그리 관심을 두지않아

몇 년전 화제가 되었다는 '힉스입자'에 대해서도 알지못하는

이 무지함에 부끄러움을 느끼면

재밌어서 밤새읽는 다는 소립자이야기를 읽기시작했다

헉!! 역시 힘들다

물리학,양자학... 어렵다

 

모르는 용어들이 등장하니 이해할려고 읽고 또 읽어도

잘 모르겠다

 

 

 

 

 

 

 

 

힉스입자는 신이 숨겨놓은 입자

즉, 전자와 물질등 기본 입자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질량을 부여하는 입자

소립자는 물질을 만드는 소립자 - 페르미온 과

힘을 전달하는 소립자 - 글루온,광자,위크보손으로 수는 적다고 한다

여기까지 아는 것만으로도 나에겐 큰 성과다

 

 

 

 

 

 

두 천재학자 겔만과 파인만의 이야기는 흥미로웠다

파인만 교수의 『파인만 씨, 농담도 잘하시네!』는 워낙 재미있는 책이라

알려져 파인만 교수는 왠지 친근한데

서민적인 파인만과 귀족적인 겔만의 성격비교 부분은 어려운 책 읽는동안

오아시스와 같았다  

 

 

 

 

 

 

 

 

초끈이론은 소립자이론의 확장이다

ㅎㅎ 역시 완전히 이해하기는 어렵다

저자도 물리학의 사고가 구체적인 물질에서 추상적 개념으로

변하기 때문에 예전의 물리학은 물질을 다뤄 구체적으로 떠올릴 수 있었지만

최근에는 소립자는 구멍이라는 시점에서 추상적이지 않다고 한다 

 

 

 

추상적인 개념이니 나는 이해하기 힘들지만

물리학을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이 책을 읽으면 소립자이야기에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