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운드 업 - 스타벅스 하워드 슐츠의 원칙과 도전
하워드 슐츠.조앤 고든 지음, 안기순 옮김 / 행복한북클럽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라운드 업』

스타벅스 하워드 슐츠의 원칙과 도전


















향긋한 커피 한 잔은 삶의 여유로움이다. 믹스 커피만 마시다 원두 커피의 향을 음미하며 카페에서 책을 읽고 노트북으로 일을 하는 커피 문화의 전환을 가져오는데 많은 영향을 미친 스타벅스. 스타벅스 이전에는 카페에 휴대폰 충전을 할 수 없었다. 근데 스타벅스는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여유롭게 공간을 내어주는 마케팅으로 많은 사람이 사랑하게 되었다. 이처럼 스타벅스가 전세계적으로 매장을 확대해 나갈 수 있는데는 기업 경영의 특이함이 자리하고 있다. 기업 이윤에 치중한 사업을 벌이는 것이 아니라 인재 경영을 한다는 것이다. 스타벅스 매장에서 일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빈스톡과 건강보험을 제공하는 정책은 이직율을 낮추고 일하고 싶은 직장, 함께 성장하는 직장이라는 인식을 생기게 한다. 이것이 진정한 상생이라 생각된다.


















커피 전문점의 경쟁은 치열하다. 그 속에서 성장하고 확장해 가는 스타벅스의 기업 이념이 궁금하고 하워드 슐츠의 가치관, 성장 배경이 궁금하다. 하워드 슐츠의 어린시절은 참으로 가난하고 무기력한 부모님 밑에서 어렵게 생활했다. 하지만 하워드 슐츠의 어머니는 우울증으로 고통 속에 살면서도 지독한 가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하워드 슐츠에게 이동도서관에서 책을 읽게 하고 존 F. 케네디의 연설을 듣게 하며 대학 학위를 따도록 격려해 주었다. 하워드 슐츠는 사랑하는 존재가 다쳤을 때 뛰어들어 돕고 싶어 하는 본능이 있고, 이 본능은 가족, 스타벅스, 어려움에 처한 사람에게까지 확대되어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스타벅스 주가가 주당 7달러 이하로 떨어졌을 때 주주들은 파트너들의 건강보험 혜택을 없애거나 줄이라고 했다. 하지만 하워드 슐츠는 그렇게 하는 것은 수천 명의 직원들과 그 가족에게는 불공정할 뿐 아니라 비인간적인 선택이라는 이념으로 직원들의 가치를 훼손시키지 않고 극복해나가는 뚝심이 있다. 회사가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으면 제일 먼저 부대 비용을 줄이기 위해 직원들에게 줬던 혜택을 줄였을텐데...이 부분은 존경스럽고 부럽다.



















어떤 일이든 혼자 보다 함께했을 때 시너지가 나고 성공의 길이 커 보인다. 스타벅스의 성공에는 함께의 가치가 존재한다. 한 기업이 세계적인 기업이 되기 위해선 선한 영향력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스타벅스의 '10만개 일자리 기회 계획'은 개인과 사회, 기업, 국가의 동반 성장을 열어주는 정말 주요한 사업이라 생각된다. 요즘처럼 코로나로 일자리를 잃어 힘들어하는 시기에 스타벅스와 같은 기업이 희망을 주는 산타와도 같다. 하워드 슐츠의 어린시절 아버지의 실업으로 가족이 힘들었던 경험은 스타벅스의 일자리 기회 계획의 모토가 되었을 것이다. 여기에 부인 셰리와 함께하는 슐츠가족재단에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이들을 위한 자선활동은 스타벅스의 또다른 성장 동력이다. 스타벅스와 같은 기업이 많아진다면 파트타이머로 일하는 이들도 당당하고 실업의 고통없이 가족과 행복할 수 있을 것이다. 하워드 슐츠가 스타벅스를 어떻게 성장시켰는지, 사람들이 스타벅스를 왜 좋아하는지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일독해보면 좋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