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플한 공부법이 이긴다 - 8개월 만에 사법시험에 합격한 의대생의 공부 기술
고노 겐토 지음, 신은주 옮김 / 더퀘스트 / 2020년 10월
평점 :
절판


【심플한 공부법이 이긴다】














『심플한 공부법이 이긴다』는 도쿄 의대 재학생이 8개월만에 사법 시험에 합격한 공부 기술이다. 의대에 합격하는 것도 어렵고, 방대한 의대 학과 공부를 하면서 사법 시험에 도전하고 단기간에 시험에 합격했다는데는 뭔가 특별한 공부 비법이 있지않고서는 불가능할 것 같아, 저자의 공부 기술이 궁금하다. 공부도 재능이라면 저자의 재능은 빛을 발한다. 얼마전 tv에서 대학교에서 한국화를 전공하고 은행원, 승무원, 변호사, 경찰공무원이 된 송지헌 경정의 이야기를 들었다. 그 모든 시험을 자신만의 필요에 의해서 열심히 했고, 단기간에 합격하는 기염을 토해내며 여러 가지 직업을 가져본 독특한 이력의 소유자였다. 저자와 그 분의 공통점을 찾아보면 저자가 말하는 역산 공부법이지않을까싶다. 송지헌씨가 사법 시험을 준비할 때, 공부량과 시험 기간을 계산해보고 하루에 해야 할 양을 역으로 추산해 반드시 실행하며 1차, 2차 사법 시험을 한 번에 합격했다고 한다.

















저자처럼 공부를 잘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공부에는 왕도가 없지만, 분명한 것은 공부를 해야할 동기가 명확해야 하는 것이다. 공부의 목표를 크고 높게 설정하고, 공부가 즐거워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다. '즐거우니까 공부한다 → 공부를 하니까 더 잘 하게 된다 → 잘 하니까 더 즐겁다 → 즐거우니까 더 공부한다...' 이런 식으로 끝없이 선순환이 이루어진다.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공부 방법은 내 수준에 맞춰서 공부하고 게임하듯이 공부하는 것이다. 공부가 지겹고 어려운 건 재미없기때문이다. 재미있는 게임처럼 공부하기위해 저자는 타임어택과 스코어, 체크리스트(to do list)를 소개한다.
















심플한 공부법의 핵심인 역산공부법은 '첫째, 목표를 세운다. 둘째, 목표를 분석한 뒤 목표에 맞춰서 대략적인 스케줄을 짠다. 셋째, 거시적으로 짠 스케줄을 세밀하게 나눠서 학습량을 중심으로 하루의 목표를 세운다.'이다. 이 역산공부법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한 방법으로 공부 효율을 초고속으로 올리는 기술, 시간을 최대로 활용하는 기술, 쓸데없는 것을 생략하고 확실한 목표를 세우는 기술, 누구나 효과를 볼 수 있는 암기술에 관해서 설명한다. 이 밖에도 책에는 국어, 수학, 영어, 과학, 사회 과목 공부법에 관해서도 저자의 노하우가 녹아있다. 지금 자신만의 공부법을 세우지 못 한 학생들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고 도움을 받으면 좋을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