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와 투자의 비밀
김도정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와 투자의 비밀

-저금리의 고착화로 투자가 필수인 현실에서 현명한 주식투자자가 되기 위한 to do list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부자가 될 순 없다. 부를 이루기위해 투자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공부할 필요성을 느낀다. 특히나 요즘은 저금리로 갈 곳을 잃어버린 돈들이 주식시장과 부동산시장으로 몰려들고 있다. 부동산시장은 거금이 필요하고 정부 정책등으로 많은 규제가 있어 쉽사리 뛰어들기 어렵다. 하지만 주식시장은 단돈 몇만원만 있어도 회사의 주식을 보유한 주주가 될 수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젊은층에서 주식시장에 참여한 인원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것을 보면 시장의 풍부한 유동성을 실감한다. 주식은 내가 좋아하는 주식을 사는 것이 아니라 대중에게 인기있는 앞으로 부상할 회사의 주식을 사야한다. 그런 점에서 변화된 정부 정책을 눈여겨보고 앞으로 정책의 방향성을 꿰뚫어야한다. 싼 가격에 사서 비싼 가격에 팔아야한다는 얘기는 어린아이도 알 것이다. 모든 이가 탠버거 주식을 사고 싶지만 어떤 주식이 해당되는지 가늠하기도 예측하기도 힘들다. 그래서 모든 애널리스트나 관계 종사자들은 공부를 하라고 한다.


















<부와 투자의 비밀>에서는 돈의 흐름,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 환율과 금리등 상관관계에 관해서 풀어서 설명한다. 주식은 이런 경제 현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어떻게 투자해야하는지 집중적으로 공부하고싶었는데 책을 읽어도 지식이 부족해서그런지 알듯말듯 이해하기기 쉽지않다. 쉽게 설명해놓은 것 같은데 제대로 이해했는지 아리송하다. 부를 축적하는 길은 참으로 힘들다는 것을 새삼 느낀다. 인플레이션이 나타나면 물가가 상승하고 소비가 둔화될 여지가 있지만 인플레이션이 아주 없는 것보다 약하게 나나타는 상태가 경제 발전에는 오히려 좋다고 한다. 인플레이션보다 디플레이션이 오면 투자와 소비를 미루어 경제에 아주 나쁜 영향이 미친다고 한다. 그래서 각국은 디플레이션 조짐을 막기 위해 주요 중앙은행들이 적극적인 양적완화를 실시하고 있다. 여기서 풀린 돈이 소비과 투자로 이어지지않고, 주식시장과 부동산시장으로 흘러들어가면 자산시장의 인플레이션 압력이 높아진다고 한다. 지금 코로나19 사태이후의 각국의 경제 상황이 그렇지않나 우려된다. 이렇듯 자본주의와 투자의 가장 깊은 본질을 이해하는데 이 책의 1부를 보면 도움이 많이 된다.















책을 읽는 이유는 투자를 잘 해서 부자가 되고 싶기 때문이다. 이런 니즈를 충족시키기에 이 책의 2부는 가려운 곳을 박박 긁어준다. 주식투자자라면 꼭 기억해야 할 투자의 상식들, 좋은 종목 발굴법, 수익률의 안정성을 높여주는 리스크 관리법 등을 알 수 있다. 두꺼운 보고서보다 우리 생활 주변과 세상을 잘 관찰하면 더 좋은 투자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다. 사람들이 테라 맥주를 마시면 제조사 하이트진로에 투자하고, 정부가 '그린뉴딜'정책을 발표하면 해당되는 산업군에 투자하는 것이다. 이런 요령을 투자자는 이해하고 역발상투자를 할 수 있는 유연하면서도 단단한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주식투자는 심리싸움인 것 같다. 그 심리전에서 이겨야만이 부를 축적할 수 있다. 이것도 훈련으로 다져서 투자에 성공할 수 있으면 좋겠다. 주식 투자를 현명하게 하고 싶은 사람들은 많은 양서를 읽어야하고 그 중에 이 책도 포함시키면 좋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