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자의 게임에서 승자가 되는 법 - 내 돈을 지키는 성공 투자 전략
찰스 D. 엘리스 지음, 이혜경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패자의 게임에서 승자가 되는 법』

-내 돈을 지키는 성공 투자 전략
















요즘처럼 주식 투자에 관심이 뜨거웠던 적이 있었던가? 특히, 3월 코로나 쇼크 이후 증권 계좌를 개설한 연령이 20 ~30대가 가장 많다고 한다. 덩치큰 부동산은 여러 제약으로 인해 재테크를 할 수 없고, 적은 돈으로 내 계좌를 키울 수 있는 방법이 주식이기때문에 특히 많은 젊은 층이 열광적으로 몰리고있다고 한다. <패자의 게임에서 승자가 되는 법>은 주식 초보자들에게 내 돈을 지키는 투자 전략서가 될 것 같다. 아무래도 개인투자자는 기관이나 전문투자자보다 기업 정보나 뉴스에서 뒤처지게 된다. 그래서 거대한 공룡과 맞서 싸우는 힘겨운 전쟁과 같다. 이 힘든 전투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저자는 승자의 게임에서 승리하고 패자의 게임에서 지지 않는 데에는 인텍스 펀드나 ETF를 통한 간접적인 투자가 좋다고 한다. 모든 포트폴리오의 전체 장기 수익률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가장 단순한 투자 결정에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그것이 인덱스 펀드에 투자해 시장을 매수하는 것으로 최고의 전문가들이 운용하는 인덱스 펀드 투자로 마음의 평화까지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책에서는 인덱스 펀드의 장점에 관해 많은 지면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직접 투자의 어려움을 피력하고.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안으로 인덱스 펀드를 제안한다. 투자의 주체는 나이므로 본인의 성향을 파악하여, 어떻게 투자할 것인지, 고민해 볼 수 있는 가치가 있는 책이다.















모든 투자에서 "절대 잃지 않는 것"이 정석이다. 잃지 않는 투자 전략을 세우기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의 감정 컨트롤이다. 상승장이 지속되면 흥분하고, 하락장일 때는 괴로운 마음이 든다. 주가가 계속 상승하는데 내 포트폴리오에 그 종목이 없다면 왠지 뒤처지는 것 같고, 꼭 필요할 것 같아 레버리지를 쓰면서까지 추격 매수했다 물리거나, 하락하면 버티지 못 하고 손절을 하는 결국에는 심리 싸움에서 져 패자가 되고 마는 것이다. P.227의 <개인 투자자가 참고할 만한 투자 10계명>은 숙지하고 있으면 투자시에 도움이 될 것 같다. 저자의 '시간이 수익을 창조한다'는 말이 장기 투자했을 때 복리로 나에게 돌아오는 수익률이 극대화된다는 이론에 부합하는 것으로 통상 10~20년 장기 투자해야 원하는 수익률을 상회할 수 있다. 기다리지 못 하고 단기 매매를 하는 것은 투자가 아니라 투기이다. 이 점을 명심한다면 하루 하루 차트에 연연해하지않고, 일희일비하지않는 여유로운 투자자가 될 것이다.















이 책에서 말하고자하는 승자의 게임으로 이끌어주는 세 가지 전략은 첫째, 본인의 진짜 가치관과 투자 목적을 이해하고 발전시키는 일에 진정한 관심을 두는 것. 둘째, 마스터 마켓의 교묘한 속임수와 강력한 기관 투자자의 시장 지배력 등 자본시장과 투자의 근본적 특성에 대한 인식의 폭을 넓힐 것. 셋째, 시간이 흐르면 현실적인 투자 목표 달성에 성공할 수 있는 기본 정책을 마련하고 이를 잘 지켜나가도록 개인 수련에 힘쓰는 것이다. 패자의 게임에서 승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쩌면 간단한 원칙만 잘 세우고 굳건히 지키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워렌 버핏의 말을 되새겨본다. "투자는 간단하다. 하지만 쉽지않다. 주식시장은 '돈이 많은 사람에게서 참을성이 많은 사람에게로' 돈이 넘어가도록 설계되어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