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가 시장을 바꾼다 - 넥스트 노멀 시대 소비 트렌드 7
이준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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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가 시장을 바꾼다』

넥스트 노멀 시대 소비 트렌드 7

2020년은 코로나 19로 일상 생활의 큰 변혁을 초래하고, 아직도 종식되지 못 하고 계속 이어지고 있다. 가을에 2차 대유행을 예상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현실이 되지않기를 바라며, 코로나 19가 시장에 어떤 변화를 줬는지 알아보고, 변화된 소비 패턴 속에서 필요로 하는 사업의 구상도 가능할 것이다. 코로나 19이후에는 새로운 특징이 표준이 되는 '넥스트 노멀'시대가 도래했다. 팬데믹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일상의 모습이 달라지고, 소비 패턴도 이전과는 확연히 달라졌다. 저자는 넥스트 노멀을 이끌 소비 트렌드를 7가지로 구분한다. 1) 홈코노미, 2) 언택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3) 멘탈데믹, 4) 로컬리즘, 5) 코로나 디바이드, 6) 코로나 패러독스, 7) 코로나 리세션으로 변화된 소비 트랜드를 구체적이면서도 알기쉽게 설명해준다.

코로나 이후 가장 큰 변화는 비대면일 것이다. 사람과의 접촉으로 감염되는 전염병의 특성상 회사에서도 재택근무를 권장하고, 나라에서는 국경을 폐쇄하기도 하고, 외부인 유입을 차단하면서 적극적으로 코로나 확산을 방지하려고 노력한다. 따라서 물건을 구매하는 것도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외식보다 배달, 단체여행이 아닌 혼자서 혹은 가족단위로 하는 캠핑을 선호하면서 유통, 여행, 외식업계의 판도도 바뀌고 있다. 코로나로 인한 산업의 형태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재택근무로 집 안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홈비디오나 게임 소비가 확연히 증가하고, 이런 변화가 집의 형태로 바꿀 수 있을 것 같다. 예전의 직주근접의 집을 구매했다면 코로나 이후 원격 근무가 확산되면서는 직장과 주거 공간이 일치하는 직주일치의 개념으로 내가 살기 좋고 편한 곳으로 한적한 곳에서도 근무할 수 있게 되면 굳이 집값이 비싼 서울에 살 지 않아도 될 것이고, 이는 수도권 편중의 격차도 줄일 수 있지않을까라는 생각도 하게 된다.

코로나 19와 같은 팬데믹을 보면서 전세계가 공포와 충격에 휩싸이는데 이것은 환경 파괴, 지구 온난화와 같은 이상 기후 변화에 기인한 것일 수도 있다는 일각의 시각에 동의한다. 정부에서도 그린뉴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면서 인간과 자연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발전 방식을 모색하고 있다. 먼저 EU에서는 205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를 목표로 하는 유럽 그린 딜을 추진하고 있다. 이제 코로나 19를 빠져나가기 위한 뉴딜의 축은 디지털 뉴딜, 휴먼 뉴딜, 그린 뉴딜로 경제 논리에 의해서 환경 문제에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인류 공동의 생존과 건강을 위한 길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하는 시점인 것이다. 책을 읽으면 이런 근원적인 문제에 관해서 생각해보는 아주 의미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누구도 예상하지 못 한 일들이 앞으로도 끊임없이 반복해서 일어날 수 있고, 여기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는 무엇인지 고민해보는 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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