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웹 서비스(AWS)로 시작하는 데브옵스 - AWS를 활용한 빠르고 효과적인 데브옵스 활용법
권영환 지음 / 정보문화사 / 2020년 6월
평점 :
절판


아마존 웹 서비스로 시작하는 데브옵스

                          

처음 책을 접했을 때, 데브옵스가 무엇인지 몰랐다. 다만 아마존 웹 서비스라는 말이 너무 끌렸고 요즘 주가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는 아마존과 관련된 것들을 알고 싶다는 강한 끌림으로 읽어 보았다. 데브옵스란 무엇일까? 데브옵스의 사전적 의미는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운영의 합성어로,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정보기술 전문가 간의 소통, 협업, 통합을 강조하는 개발 환경이나 문화를 말한다. 또한 데브옵스는 소프트웨어 개발 조직과 운영 조직 간의 상호 의존적 대응이며 조직이 소프트웨어 제품과 서비스를 빠른 시간에 개발 및 배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출처:위키백과) 즉, 데브옵스는 개발자와 운영자의 소통, 협업, 통합을 강조하는 문화, 방법론, 프로세스, 도구 모두를 의미한다. 역시 데브옵스에 관해서 전혀 몰랐던 나로썬 너무 어려운 내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데브옵스가 왜 중요한지 알 것 같다. 앞으로 펼쳐질 세상은 IT를 기반으로 하는 사회이고, 여기에 뒤쳐져서는 성공을 할 수 없으리란 생각이 든다. 책은 1장. 데브옵스의 기원과 역사, 데브옵스의 목표와 기대 효과, 데브옵스의 문화적/기술적 구성 요소에 대한 지식과 네플릭스, 페이스북, 아마존을 통해 데브옵스의 성공 사례를 알 수 있다. 2장. 데브옵스의 중요한 기술적 구성 요소인 IaC (Infrastructure as a Code) 기술인 AWS Cloudformation, AWS Ops Work와 AWS Lambda, 클라우드 인프라의 모니터링을 위한 AWS CloudWatch에 대한 지식과 실습을 통해 다양한 수행 사례를 배울 수 있다. 3장. 데브옵스를 위한 개발 Toolkits인 AWS CodeCommit, AWS CodeDeploy, AWS CodePipeline에 대한 습득을 통해 AWS 기반의 데브옵스 수행을 위한 기술적 지식과 웹 기반 개발 툴의 활용 방법, 소스 코드 빌드 및 배포의 자동화와 파이프라인 관리를 통한 다양한 자동화 배포 시나리오 경험과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책을 한 번 읽어보니 생소한 분야라 이해하기 어려워 2번 읽어 보았다. 결론은 데브옵스를 알고 있는 사람들이나 클라우드 서비스나 AWS를 이미 알고 관심이 있는 사람들, 인프라 운영 및 관리 경험을 기반으로 개발로 영역을 확장하고 싶은 사람들등 이 분야에 조금이라도 지식이 있는 사람들에겐 실제로 실습을 해 볼 수 있게 설명되어 있어서 상당히 도움이 되는 책인 것 같다.

                  

나처럼 무지했던 사람들도 데브옵스를 성공적으로 적용한 글로벌 기업 얘기는 흥미롭웠다. 코로나19로 엄청난 호황을 누린 글로벌 미디어 기업 네플릭스, 전세계 1위 SNS 페이스북, 세계 최대 이커머스 기업 아마존의 성공 사례는 재미있게 읽었다. 월 회비를 내고 원하는 만큼 비디오를 볼 수 있는 네플릭스는 아마존 웹 서비스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엄청난 확장성과 새로운 콘텐츠로 전세계 동영상 스트리밍 시장에서 30%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동종 업계에서 가장 강력한 경쟁력을 가진 기업이 되었다. 페이스북과 아마존의 성장에 데브옵스를 어떻게 적용시켰는지, 그로 인해 엄청난 트랙픽 증가와 성장 원동력을 살펴보는 유의미한 시간을 가졌다. 꼭 알고 싶은 정보였는데 내용이 어려워 힘들었지만 앞으로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IT 서비스 구현에 데브옵스를 활용하면 좋은 결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