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굿볼
이동신 지음 / 레터프레스(letter-press) / 2020년 6월
평점 :
절판


매일굿볼

내 몸을 바꾸는 3분의 마법, 굿볼 메소드
















건강 운동법은 다양하고 다채롭다. 헬스를 하거나 수영, 요가, 조깅, 자전거, 등산, 암벽등반, 골프, 축구등 자신이 좋아하고 자기 몸에 잘 맞는 운동을 찾아서 하면 된다. 하지만 운동을 즐기기 위해 많은 장비와 시간이 들어간다면 조금 다른 문제다. 같은 시간을 들여도 효과는 차이가 많기때문에 시간을 적게 투자하면서 특별한 장비없이 할 수 있는 운동이라면 누구나 시도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현대인들은 편리한 생활때문에 자세가 틀어진 경우가 많고, 그로인한 일자목, 라운드 솔더, 만성 통증, 비만 등의 질환을 앓고 있다. 자세만 바로잡아도 이런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데 굿볼이라는 작은 공을 가지고 이런 자세들을 교정하고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는 굿볼 메소드에 관해 알아보자.
















굿볼 메소드는 해부 생리학적인 근거에 기반하여 고안된 굿볼로 체형 교정, 통증 관리, 운동 기능 향상을 위한 건강 관리법이다. 굿볼 메소드는 1단계 옵티마 (최적화), 2단계 무브먼트 (운동), 3단계 세이브 (저장)의 총 3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1단계 옵티마 (최적화) : 인체의 각 부위에 그 부위를 위한 적절한 옵티마를 적용해 우리 몸이 지닌 원래 기능을 회복시키고 최적화하는 과정이다. 옵티마 동작들은 뒤틀린 골격을 제 위치로 돌리고 비정상적으로 유착되거나 변형된 연부 조직(근막, 혈관, 신경, 림프, 힘줄 등등)을 정상으로 복원한다.

2단계 무브먼트 (운동) : 최적화된 몸의 기능을 더욱 향상하고, 아름다운 체형으로 바꾸는 과정이다. 옵티마보다 운동성이 좀 더 강한 동작으로 구성되었으나, 옵티마만큼 쉬우며 몸에 자극도 주지 않는다.

3단계 세이브 (저장) : 옵티마로 최적화되고, 무브먼트로 활성화된 몸이 계속 이상적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몸의 이완과 회복을 도와주는 동작들로 구성되어 있다.
















굿볼 메소드 1단계 옵티마 기본 동작은 LSRB로 이루어진다. 정확하게 실시할수록 효과가 커지기 때문에 책에 나오는 동작을 보고 그대로 따라하려고 노력하면 좋을 것 같다.

L : Landing(랜딩) 비행기가 매끄럽게 활주로에 내려앉듯 적용할 부위에 굿볼을 부드럽게 갖다 된다.

S : Sinking (싱킹) 굿볼에 몸을 비비거나 세게 누르는게 아니라 굿볼에 체중을 10초 동안 실어준다. 근막이 자연스럽게 이완해 굿볼이 몸에 부드럽게 묻힌다.

R : Rocking (록킹) 굿볼을 댄 상태에서 몸을 부드럽게 5회 흔든다. 몸 전체가 아니라 굿볼을 댄 부위를 흔들어준다.

B : Breathing (브리딩) 굿볼을 댄 상태에서 최대한 길게 날숨을 3회 내뱉는다.















우리가 허리가 아프다, 팔다리관절이 아프다 등등 얘기하는데 이렇게 관절이 아픈 이유는 관절 사이가 좁아지고 관절의 배치가 비정상적으로 틀어져있기 때문이다. 관절이 좁아지고, 틀어진 이유는 근육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관절 사이가 좁아지거나 틀어지면, 관절 밖에 있는 혈관, 신경, 림프관, 막들이 눌리거나 땅겨진다. 그 자극으로 관절 주변에 통증이 생겨난다. 따라서 근육운동을 해줘야 체형을 교정하고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근육은 근막이 감싸고 있어 근막이 유착되면 근막 사이로 지나가는 혈관, 신경, 림프샘까지 압박되어 정맥류, 수족 냉증, 좌골신경통, 디스크, 부종, 비만이 생긴다. 근막 유착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칭이나 단단한 재질로 몸을 비벼 풀면 살아 있는 근막에 손상을 입힐 수 있기 때문에 부드럽고 탄성있는 굿볼로 운동을 해야 한다.















조금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무리하면 여지없이 허리가 아팠다. 척추측만증으로 허리뼈가 굽어있어서 디스크에 무리가 가는 행동을 하면 항상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아파서 고생을 했다. 그래서 지금까지 통증이 있으면 한의원에 가서 침 맞고 움직이지않고 쉬면서 회복되길 기다렸는데 조금 미련한 행동이었던 것 같다. 통증의 원인을 근막에서 찾고 그 근막을 유연하게 해주기 위한 굿볼 메소드를 실시한다면 삐뚤어진 체형을 바로 잡고 통증을 없앨 수 있을 것 같다. 또 고질적인 문제점인데 잠 잘 때도 똑바로 누워서 자야한다고 알고 있는데 체형이 바로되지않아서 그런지 모로 자는게 편하다. 숙면을 취해야 활기차고 몸도 개운할텐데 바른 수면 자세를 취하는게 쉽지않다. 이런 고민 해결을 위해 책에서는 잘못 된 수면 자세를 교정해주는 굿볼 메소드도 소개하고 있다. 책에는 굿볼 메소드를 천천히 따라할 수 있게 동작마다 자세한 동작 설명과 자세, 적용 굿볼, 공기량, 운동 시간이 표시되어 있어서 보기에 좋다. 자신에게 적용해야 할 부위별로 찾아서 실시해주면 좋을 것 같다. 굿볼 메소드는 항상 옆에 두고 꾸준하게 적용해 보는 게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