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 에클레어 디저트 - 빠아빠 베이킹 스튜디오의 파트아슈로 만드는 슈, 에클레어 디저트 레시피 40
이상화 지음 / 책밥 / 2020년 6월
평점 :
품절


나만의 앙증맞고 특별한 디저트/홈베이킹

슈 에클레어 디저트

                              

'밥 배 따로, 디저트 배 따로'라는 우스갯소리를 한다. 밥을 먹고 나서도 디저트 들어갈 배는 있다. 달달한 디저트와 커피 한 잔하면 쌓였던 스트레스가 확 풀어진다. 그래서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디저트를 내 손으로 만들 수 있는 <슈 에클레서 디저트>는 도전해 보고 싶은 충동이 생기게 한다. 슈는 프랑스 디저트로 동글동글한 모양이 양배추 같다고 해서 슈라는 이름이 붙었다. 모양은 작고 앙증맞지만 만드는 과정은 쉽지 않다. 파트아슈라는 반죽과 속을 채울 크림을 만들고, 예쁜 장식을 올려서 완성한다. 슈 만들 때는 '호화'와 '유화'가 중요하다. 호화는 반죽할 때 수분과 전분이 완벽히 섞이는 것으로 호화가 잘되면 반죽에 끈기가 생겨서 구웠을 때 터지거나 퍼지지 않고 모양이 잘 유지되며 크림을 넣은 공간도 충분히 만들어진다. 유화는 가나슈라는 크림을 만들 때 수분과 유분을 섞는 과정이다. 이 2가지가 제대로 섞이지 못하면 기름이 뜨거나 분리되기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슈에 스트로이젤을 올려 울퉁불퉁하게 만들어 식감이 좋은 슈는 탁월하다. 여기에 다양한 크림으로 속을 채우고 마지팬을 올려 과일로 장식하니 먹기 너무 아까운 디저트가 되었다.

 
 

 

                                                                        
                                    

에클레어는 '번개'라는 뜻으로 '너무 맛있어서 한입에 먹어 없앤다' 또는 '번개 치듯 빠르게 먹어 없앤다'는 의미이다. 에클레어는 기본적으로 슈 만드는 과정과 동일한데 모양이 길쭉하고 속을 크림으로 채우고 글레이즈를 입힌 디저트다. 에클레어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에클레어 표면이 굳지 않도록 하는 것인데 시판용 글레이즈가 없어서 생크림, 초콜릿, 젤라틴을 섞어서 만들어 쓴다. 에클레어는 반죽할 때 물만 사용하면 윗면이 심하게 갈라지기 때문에우유와 물을 같이 넣고, 달걀은 슈보다 적게 넣는다. 에클레어는 짧은 모양, 긴 모양, 둥그런 모양등 마음대로 변형할 수 있다. 이 책에서 대부분 11.5cm정도로 길게 짜서 만들었다. 에클레어 위를 다양한 글레이즈를 바르고 자신만의 감각으로 과일, 채소, 초코릿으로 장식하면 먹기도 아까운 에클레어가 완성된다. 색색깔의 토마토로 장식한 토마토 에클레어는 맛과 건강을 한꺼번에 잡은 디저트다. 이밖에도 티라미슈 에클레어, 산딸기 로즈 에클레어등 너무 화려하고 예쁜 에클레어를 만들 수 있는 과정을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어서 베이킹을 쉽게 배울 수 있다.

                            

슈의 반죽 파트아슈를 이용해서 자신만의 디저트를 만들 수 있게 응용편이 part3에 나와 있다. 타르트 슈는 타르타지 속에 슈를 넣고 크림을 채워 이중으로 바삭한 질감을 살린 디저트로 다소 과정이 복잡하지만 완성품을 본다면 이런 수고스러움도 감당할 수 있을 것 같다. 밀푀유는 겹겹이 쌓은 페이스트리로 타르트보다 훨씬 더 바삭하고 버터 향이 진한 디저트다. 밀푀유에 귀여운 슈를 올리면 멋진 케이크로 탄생한다. 특별한 케이크 밀푀유 슈로 특별한 기념일을 축하해주면 의미있을 것같다. 책에는 파트아슈 잘 만드는 노하우, 템퍼링 하는 방법, 재료의 선택에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팁들이 가득해서 초보도 홈베이킹을 어렵지않게 도전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책에 나와있는 슈, 에클레어를 보니 얼른 만들어 좋은 사람들과 나누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