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승자의 법칙 - 디지털 전환시대 경영 레볼루션 전략
홍기영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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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승자의 법칙

디지털 전환시대 경영 레볼루션 전략








 

요즘 가장 많이 듣는 단어가 '플랫폼'이다. 코로나19로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관심이 더 뜨거워진듯 하다. 기존의 묵직한 소부장 중심의 사업패턴에서 가벼운 플랫폼 사업으로 전환이 기업 경영의 핵심이 되는 것 같다.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알리바바, 카카오, 네이버, 배달의 민족 등 플랫폼 비즈니스 경영의 성공 사례를 보면 실감할 수 있다. 저자는 비즈니스 모델의 성공과 기업의 두드러진 성장에 따라 플랫폼에 관한 연구는 경영 전략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고, 코로나19로 빨라지는 디지털 혁명을 기회로 삼아 제조업이 스마트하게 재도약하는 체계적인 플랫폼 전환 전략을 분석했다. IT, 금융, 유통, 제조, 미디어 등 전방위적인 기업 사례를 성공한 플랫폼 기업 스토리와 실패 사례도 함께 기술하고 있다. 또한 플랫폼 기업의 경제, 사회적 책임과 역기능, 해결방안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적고 있어 다방면으로 치우치지않고 플랫폼 기업에 관해서 알 수 있다.

 


 



 

코로나19를 겪으면서 팬데믹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소비 패턴의 변화를 직접 보고 이 책을 접하니 앞으로 살아남을 수 있는 기업의 형태는 플랫폼 비즈니스일 것이라는 확신이 든다. 저자가 말하는 코로나19 이후 3가지 트랜드가 세계 경제를 지배한다는 의견에도 동의한다. 1)IT에 기반한 네트워크형 스마트 기술(전자상거래, 재택근무, 화상회의, 온라인 강의, 원격진로, 핀테크등)이 활성화되어 우리 삶에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일어난다. 2)기업 간 주도권 다툼이 치열해진다. 제조업의 비즈니스 모델도 파이프라인모델에서 플랫폼 모델로 바뀌고, 세계의 생산공장 중국을 탈피하는 '넥스트 노멀'이 현실화된다. 3)승자독식의 시대에 플랫폼 기업이 새로운 시대를 만들고 경쟁에서 앞서 나가며 주도권을 장악한다. 시총 1조 달러 클럽에 진입한 MAGA(마이크로소프트, 에플, 구글, 아마존)를 보면 향후 경제를 주도하는 기업은 빅테크(글로벌 기술기업)로 앞으로 성장가능성 있는 기업의 방향성을 찾을 수 있다.

 

 

 


 


 

앞으로 가구 구성이 3~4인 가구에서 1~2인 가구로 축소됨에 따라 배달 음식 문화는 더 깊숙히 잠식할 것 같다. 또한 대형마트에서 대량으로 구매하는 소비에서 소량 인터넷 배송을 활발하게 이용하는 형태로 바뀔 것이다. 지금도 일부러 시간을 내고 친구와 약속을 잡아 영화관을 가지않고 집에서 편안하게 보고싶은 영화, 드라마, 스포츠등 다양한 콘텐츠를 저렴한 가격에 즐기는 넷플릭스의 활약을 보며 구독경제가 새로운 트렌드임을 알게된다. 책에는 플랫 폼 기업의 흥망성쇠를 총망라해 정리해주고 있어서 보기에 너무 편했고 현재를 읽을 수 있는 눈을 키워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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