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대학입시 합격전략 & 합격점수 컷
김기영.장광원.김영수 지음 / 리더스입시교육원 / 202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빅데이터로 정밀 분석한 서울,수도권 및 전국 주요대학의 합격 비결

2021 대학입시 합격전략 & 합격점수 컷

                            

올해는 코로나19라는 유일무이한 사태로 입시 전략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아직 불안요소가 완전히 사라지지않아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도 어수선하고 어느 때 보다도 힘든 고3들이지않나싶다. 입시를 앞둔 학생들이나 학부모, 선생님들 모두 합격 전략 세우기가 여간 어려운게 아닐꺼같다. 나에게도 곧 닥칠 입시를 준비하는 입장에서 이 책은 진학 결정에 많은 도움이 된다. 빅데이터로 정밀 분석해서 서울, 수도권 그리고 전국의 주요대학의 합격 점수와 전략을 요약해둬서 평소에 알지못했던 대학들에 관한 정보도 수집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가 진로를 결정했다면 거기에 맞춰 대학과 학과를 선택해서 해당 대학들의 입시요강에 맞춰 내신, 면접, 정시를 준비하면 되지만, 아직 진로를 확실하게 결정하지 못한 아이들은 대학별로 어떤 학과가 있는지부터 혼란스럽다. 이 책은 그런 점에서 진로결정여부에 상관없이 대학별 입시 전형별 분석이 되어 있어서 좋다. 각 대학의 전형별, 모집단위별 선발인원 및 전형방법 등 주요사항은 2021학년도 대학입학 전형계획(2020, 3월 이전 공지)을 기준으로 수록되어 있다. 대학별 입시요강이 너무 복잡하기때문에 오류가 생기거나 구조개혁을 위한 학과 개편 및 정원 조정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실제 대학 지원시에는 반드시 해당 대학의 최종 입시모집요강을 확인해야 한다.

                                

수시, 정시 모집 단위별 빅데이터 합격점수 컷 내용 중에 전형별 합격자 교과등급 평균 또는 90% 컷은 2017 ~ 2020학년도 이내에서 대학의 발표 자료를 분석하여 통계치를 뽑아서 기록했다. 입시전문기관에 의뢰하지않고 이런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나의 성적으로 진학가능한 대학을 알아보기는 쉽지않다. 많은 학생과 학부모들의 현실적인 어려움을 이 책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 다만, 이 책의 자료도 2021학년도에 절대적인 합격선이 아니라 ±1%~15%의 오차가 날 수 있으므로 참고용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공부로 지쳐있는 학생들에게 혼자 입시 전략을 수립하라고 하는 건 가혹하다. 왜냐하면 대학별 수시전형이 학생부종합전형과 학생부교과전형으로 나뉘고 학생부교과전형은 학교마다 교과, 서류(학생부, 자기소개서)), 면접의 비율이 다르고, 각 대학별로 수능 최저학력을 맞춰야하는지도 달라 입시가 너무 복잡하고 까다롭기때문이다. 이런 학생들의 고충에 꼭 필요한 정보가 이 책에 수록되어 있다.

                              

수시로 진학할 경우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많이 지원하기때문에 1차 서류평가가 중요하다.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평가하는 항목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의 4개 중 각 학교별 어느 항목에 더 주안점을 두는지 <서류평가의 실제상황 분석 및 합격전략>으로 세세하게 분석하고, <면접평가의 주요 특징과 대비방법>으로 2차 면접을 대비할 수 있다. 최종적으론 <합격권 교과성적 분석 및 지원전략>으로 나의 성적과 학생부로 지원가능한 학교, 학과를 찾을 수 있다. 수시에 불합격하거나 수능 최저학력이 필요한 전형일 경우 정시도 철저하게 준비해야 한다. 학생들 중에는 학생부에 자신이 없어서 처음부터 수능에 매진하는 경우도 있다. 이럴 경우 정시모집 합격전략은 더욱 치밀하게 준비해야 한다. 수능 100%이므로 영역별 반영방법 및 반영비율이 다르기때문에 지원할 대학의 합격점수 분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가산점을 주는 과목이 있는지, 꼭 이수해야하는 교과목이 있는지도 잘 알아봐야한다. 이처럼 대학 입시 전형이 복잡해서 머리가 아프지만 많은 정보를 가지고있으면 오히려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나에게 꼭 맞는 전형을 찾고 대학을 찾아 지난 12년간의 수고가 헛되지않도록 만전을 기하고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으면 좋겠다. 앞으로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대학입시 합격전략이 계속 나오면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될 것같다. 부모로써 같은 고민을 하며 아이들의 앞날을 응원해주기에 이 책은 좋은 조력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