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은 지속성을 요구한다. 정기적으로 장기간 발행해야 잠재고객이 생기고, 그들에게 가치있는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충성 팬이 생기는 것이다. 그로스 해킹은 기존 상식을 뛰어 넘서 더 적은 비용과 인력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하게 하는 방식이다. 영리하게 돈을 벌기 위해 광고비, 인건비, 임대비등 비용을 절감하고 구독자 수, 수익, 유명세 등의 폭발적인 성장이 필요하다. 자본이 부족한 스타트업이 광고비와 인건비를 아끼면서 매출을 올리고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주는 키워드가 '콘텐츠 해킹'이다. 저자는 7년 넘게 한주도 빠짐없이 사업문서와 칼럼을 제작했다. 그리고 유튜브와 팟캐스트에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올렸다. 무자본 창업 온라인 코스를 판매하는데 콘텐츠 기반으로 자동으로 세일즈를 발생시켜 콘텐츠로 10억원 이상의 수익을 올렸다. 이 책 전반에 걸쳐 저자의 콘텐츠 마케팅에 관한 노하우를 엿볼 수 있다. 회사를 운영한다는 것은 가치창조는 물론이거니와 수익창출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근데 처음 사업을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채널과 비용의 한계에 성과를 잘 내지 못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럴때 어쩌면 저자가 말하는 콘텐츠 해킹의 기법은 기존의 방식과 다른 차원에서 많은 유저와 팬을 확보하고 수익까지 연결시켜주는 돌파구가 될 지도 모르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