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단계별 영어원서 나도 이제 영어로 읽는다 : 어린 왕자 ㅣ 단계별 영어 원서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지음 / 도서출판 동행 / 2020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나도 이제 영어로 읽는다 [어린왕자]

원서를 읽고싶은데 짧은 영어로 해석의 벽에 부딪히면 몇 장 넘기지 못하고 책을 덮고 만다. 어린왕자는 어려서부터 몇 번을 읽었고 성인이 되어서도 다시 읽은 최애 작품이다. 지금까지 원서를 끝까지 읽지 못 한 이유는 너무 어려운 원문을 봐서 그런거다. [나도 이제 영어로 읽는다]는 LEVEL을 1부터 5까지 나눠 단계별로 읽을 수 있게 설정되어 있다. LEVEL 1은 가장 쉬운 어휘와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장의 99%가 현재시제 동사를 사용하였고, 원문을 표현할 수 있는 쉬운 필수 단어와 문장을 사용해 나처럼 영어에 자신없는 사람도 자신있게 읽을 수 있는 수준이다. LEVEL 2는 LEVEL 1의 문장 구조에 동사 시제를 원문과 비슷한 시제로 바꿨다. LEVEL 3은 한 단계 높은 단어와 문장을 사용하고, LEVEL 4는 원문을 자연스럽게 읽을 수 있게 만들어놓은 단계, LEVEL 5는 원문 그대로다.



이 책 한 권을 읽으면 어린왕자를 5번 읽은 셈이다. 레벨별로 단계적으로 수준을 올려서 읽을 수 있다. 챕터가 나눠져있어서 처음에는 챕터 1, 레벨 1부터 5까지 읽어 보았다. 챕터 2는 거꾸로 레벨 5부터 1까지 읽어보았다. 그렇게 했을 때 레벨 1부터 순차적으로 읽었을 때는 부담감없이 내용을 이해하며 넘어갔고, 레벨 5부터 거꾸로 내려읽을 때는 처음엔 다소 문장이 길어서 해석이 잘 안되는 부분이 있었는데 단계가 낮아질수록 이해 안갔던 부분이 해소되는 느낌이 들었다. 원서를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는데 촛점을 맞춘다면 레벨 1부터 차근히 읽어보는게 더 효과적일 것 같다. 단계가 올라갈수록 모르는 부분이 있어도 내용을 유추할 수 있는 소소한 재미가 있다. 집에 어린왕자 번역본이 있어서 레벨 5까지 읽고 나선 내가 잘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차 다시 읽어보았다. 이렇게 책 한 권으로 여러 번 읽으며 내용을 이해하는 방법이 신선하고 영어 울렁증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좋을 것 같다.
이 책은 원서를 사전 없이 읽게 돕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책을 읽으며 사전을 찾거나 문법을 생각하며 읽지말고, 그냥 좋은 고전문학을 읽는다는 생각으로 가볍게 읽어본다. 레벨 3까지는 무리없이 읽을 수 있다. 레벨 4,5가 어려우면 어려운대로 그냥 쭉 읽어나간다. 무엇이던지 끝맺음이 중요하다. 시험을 보는게 아니니 정확한 해석을 할 필요는 없다. 대충이라도 이해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읽고 한 번 더 읽어보면 처음 읽었을 때보다는 훨씬 더 이해하기 수월하리라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