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증상, 등 스트레칭이 해결해드립니다
요시다 가요 지음, 최서희 옮김, 가와모토 도오루 감수 / 비타북스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 증상, 등 스트레칭이 해결해드립니다 】













나이가 들수록 몸이 뻣뻣해지고 긴장된다. 유연한 고무보다 딱딱한 대나무가 부러지기 쉽듯이 우리 몸도 유연하면 골절의 위험도 줄어들고 부상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그래서 막연히 스트레칭이 건강에 좋다는 건 아는데 구체적으로 어디에 좋은지 궁금하던 차에 이 책을 읽어보았다. 스트레칭 중에서도 등 스트레칭으로 어깨 결림이나 사십견, 오십견, 두통이 없어지고 피부도 깨끗해져 안티에이징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따라하지않을 이유가 없다.










 

 

 




어깨 결림, 허리 통증, 피로, 냉증, 불면증, 위장 질환 등 큰 병은 아니지만 고질병이라 심기를 불편하게 하는 이런 질병의 대부분이 딱딱하게 굳은 등 때문에 발생한다고 한다. 자신의 등이 굳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등 뒤로 악수하기'를 해보면 알 수 있다. 등 뒤로 악수하기가 되는 사람은 등이 부드러운 사람이고 왼쪽, 오른쪽 한 방향만 악수하기가 되는 사람, 양쪽 다 안되는 사람은 어깨뼈를 중심으로 등 주변의 근육이 뻣뻣하게 굳어있다고 보면 된다. 이렇게 등 근육이 굳으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않고 몸의 좌우 균형이 무너져 몸과 마음에 이상이 생길 가능성이 크다. 이 책에 소개된 등 스트레칭을 하루 3분, 3주 동안하는 프로그램이다. 어찌보면 시간없어서 운동을 못한다는 사람들에게 희소식이다. 하루에 단 3분만 투자하면 등 근육이 유연해져 고질병들이 낫고 건강해질 수 있다. 운동 방법은 1일 구성은 준비 운동 30초, 매일 하는 스트레칭 60초, 매주 내용을 바꾸는 주차별 스트레칭 90초이다. 스트레칭은 식사 직후만 피하면 아무 때나 자신이 편한 시간에 하고 이런 루틴을 지속하기만 하면 3주뒤에는 등 뒤로 악수하기가 될 것이다.













등 스트레칭 3주 프로젝트를 계속해도 등 뒤로 악수하기에 성공하지 못 한 사람들은 어깨뼈가 굳는 생활을 오랫동안 지속했기때문이다. 이런 굳은 어깨뼈에는 가로로 벌어진 채 굳은 유형, 위아래로 비뚤어진 채 굳은 유형, 앞뒤로 비뚤어진 채 굳은 유형, 팔자로 굳은 유형이 있다. 각각의 유형에 맞는 스트레칭을 1분동안 일상 운동 메뉴에 추가해3주동안 진행해보면 등 뒤로 악수하기가 될 것이다. 책에는 유형별 스트레칭하는 방법도 자세하게 사진으로 설명하고 있어서 어렵지않게 따라할 수 있다.












책상에 오래 앉아있는 학생들, 직장인들을 비롯해 어느 곳에서나 스마트폰을 보고있는 현대인들은 특히 등이 굽었거나 등이 딱딱하게 굳어있다. 이렇게 어깨뼈가 굳어버리면 어깨뼈 주변의 힘줄이나 인대도 뻣뻣해지고 근육고 쇠퇴해 어깨뼈는 날이 갈수록 더 굳게 된다. 상체의 혈액순환을 돕는 역할을 하는 것이 어깨뼈 주변 근육인데 이렇게 어깨뼈가 굳어 근육이 뭉치면 혈액순환이 나빠져 영양소나 산소의 공급이 원활하지않아 장기나 기관의 움직임이 둔해져 머리가 개운하지 않고, 두통이 지속되고, 작은 일로도 안절부절못하게 된다. 이런 증상을 해결하는 방법이 등 스트레칭이다. 장소의 구애도 받지않고 도구도 필요없고 시간도 3분이면 되는 등 스트레칭을 3주간 꾸준히 해서 등이 유연해지는 효과를 누려보기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