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 투자로 제2의 월급 만들기 - 실제 투자 사례로 배우는 P2P 투자!
경병선.고재균 지음 / 위즈플래닛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실제 투자 사례로 배우는 P2P투자!

<<P2P투자로 제2의 월급만들기>>

 

바야흐로 제로금리시대가 도래했다. 외국의 어느 나라는 제로금리를 넘어 마이너스금리가 되어 은행에 저축하면 오히려 만기때 은행에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고 한다. 우리나라도 그리되라는 법은 없으니 소중한 나의 돈을 어떻게 잘 운용해야하는지 고민이다. 그 해결책의 하나로 P2P투자가 있다. 조금 생소하기도 하지만 매체에서 P2P투자를 언급하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Peer-to-Peer의 준말인 P2P 방식을 금융 서비스에 적용한 것이며, 대출형 크라우드펀딩이라고 한다. 기존의 대출은 은행, 저축은행, 대부업자 등 기존의 금융기관들이 대출자들에게 돈을 빌려주고, 원리금을 수취하던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하지만 인터넷, IT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투자자와 대출자가 온라인 상의 플랫폼을 통해 직접 자금을 주고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다시 말해, 대출자들은 자신의 정보를 P2P플랫폼에 공개하고 투자자들은 각자가 대출자들의 담보력, 사업 전망 등의 정보를 나름대로 평가해 투자결정을 내리는, 일종의 직접금융(금융 직거래 서비스)이 가능해진 것이다. 대출자는 은행이나 대부업보다 낮은 금리로 돈을 빌릴 수 있고, 이로 인해 투자자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어 대출자와 투자자 모두 만족스러운 형태의 투자 방식인 P2P 금융시장은 앞으로 더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

 

 

대표적인 P2P 상품은 1. 신용상품 2. 동산 담보 상품 3. 부동산 PF(프로젝트 파이낸싱) 상품 4. 부동산 담보상품이다. 금융관계자도 상당히 어려운 상품 분석을 개인이 하는 건 몇 배의 노력이 필요하다. 자신의 자산을 지키고 증액시키기 위해서는 필요불가결한 일이다. 각각의 상품에 관해 분석하는 방법 및 실제 사례가 책 4장에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는 고수익을 창출하기위해선 고위험도 부담해야한다. P2P 상품은 본인이 직접 분석해야 한다. 따라서 높은 수익률만큼 내재된 리스크를 가지고 있으므로 수익률보다는 투자하는 물건을 제대로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담보, 순위 여부, 발생 가능 리스크 등 어느 정도 상품 분석 능력을 갖추고 본인의 판단에 따라 선택해야 한다. P2P 금융은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비대면 거래를 하는 것이 장점이자 위험 요인이다. 일반 투자자들은 투자 상품에 대한 정보를 P2P 플랫폼을 통해 얻기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P2P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한국 P2P 금융협회 회원인지 확인하고 대표자 및 운영 이력 확인, 사무실 방문, 투자 금액 및 운영 기간, 부실율 확인, 카페 및 기사 확인을 거쳐 신뢰할 수 있는 P2P 플랫폼을 선정하고 투자한다면 혹시 모를 위험에 대비할 수 있다.

 

우리나라 P2P금융이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한 것은 2016년부터 이다. 아직 P2P 전문가도 많지 않고, P2P 투자 안내서도 특정 분야에 한정되어 있거나 정보가 부족하기때문에 은행보다 고금리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섣불리 투자하는 것은 위험하다. 검색창에 P2P 금융을 검색하면 연체 및 부실 관련 사고 사례가 많고 원금을 손실했다는 투자자의 눈물어린 이야기도 많다. 위험리스크를 플랫폼 업체에서 지는 것이 아니라 투자자 개인이 모두 떠안아야하기때문에 투자 전에 신중하게 담보물을 분석해야 한다. P2P 투자를 할 때 유의할 점은 1.신뢰할만한 P2P 플랫폼을 선정한다. P2P 투자 특성상 상품에 대한 검토 시간이 부족하고, 대출 심사 데이터의 미공개성이라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신뢰할만한 업체에 투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2. 담보가 있는 상품에 우선 투자한다. 담보가 있으면 최악의 사태가 발생할 경우 투자 원금 전액이 없어지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다. 3. 적극적으로 분산투자하기.

 

P2P 투자 7계명은 꼭! 익혀서 투자하자 (P.85)

1. P2P투자의 전반을 이해하고 시작할 것

2. P2P 업체 선정에 심혈을 기울일 것

3. 본인의 상황을 고려한 투자를 진행할 것

4. 최대한 분산 투자를 할 것

5. 자신만의 상품 분석 노하우를 기를 것

6. 투자 상품에 대한 정보 수집에 집중할 것

7. 투자 전 연체 및 부도 등 최악의 상황까지 고려할 것

누군가 투자에 성공해서 이익을 보았다고 무턱대고 따라하지말고 자신만의 기준을 반드시 세워서 현명한 투자를 지향하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