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들지 않는 절대 원칙 - 상위 1퍼센트 항노화 시크릿
안지현 지음 / 비타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위 1퍼센트 항노화 시크릿

나이 들지 않는 절대 원칙











안지현 원장은 TV 매체에서 자주 봐서 그런지 왠지 친근감이 든다. 방송을 보면서 주름이 없이 탱탱한 피부를 가지고 있는 모습에 50대라는 나이는 무색하다. 이렇게 나이보다 젊어보이는 동안 비법은 여성이라면 누구나 알고 싶다. "노화는 평등하게 오지않는다!"라는 말에 공감이 가면서도 불공평한 노화를 늦춰서 동안으로 살고 싶은 마음에 이 책에서 꼭 해답을 찾으리라 다짐하며 읽어봤다. 나이 들지 않는 절대 원칙이 있다면 잘 익혀서 동안으로 늙어가고 싶다.








 



항노화는 잘 늙는 것, 즉 웰에이징을 말한다. 그냥 어리고 예쁘게 보이는 것이 아니라 건강하고 액티브하게 나이드는 것을 말한다. 그러기 위해 항노화 관리를 해야 한다. 유명 연예인을 보면 나이가 많음에도 나이보다 어리게 보이는 사람들은 철저하게 자기 관리를 한다. 출산후 바로 관리해서 출산전 몸매로 돌아오는 연예인을 보면 부럽기도 하다. 근데 연예인이니까 가능하지라는 말로 치부하기엔 관리하는 노력을 보면 가상하다. 주위를 둘러봐도 동안인 사람들을 보면 생활이 활기차다. 근심 걱정 보다는 자신을 위해 에너지를 쏟는다. 잘 먹고 운동 열심히 하면서 즐겁게 인생을 사는 것이다. 이렇게 액티브하게 생활하다보면 건강한 몸이 되고 동안으로 잘 늙는 것이다. 동안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관리하는 것이다. 관리의 원칙은 1. 꾸준히 한다. 2. 무리하지 않는다. 이다. '그래 결심했어. 이제부터 간헐적 단식하고 주5일 요가로 체력관리 하겠어.'라고 목표를 세우지만 정말 작심삼일로 그치는 경우가 허다하다. 무언가를 꾸준히 한다는 게 생각만큼 쉽지않다. 운동도 일어나서 습관처럼 집을 나서야지 운동을 꾸준히 할 수 있다.











40대를 넘어가면서 나잇살이 붙어 풍채좋은 중년이 되어 간다. 식사량을 줄이고 몸을 더 많이 움직이는데도 살이 안빠진다. 나이가 들수록 신진대사 기능이 떨어져 같은 양의 음식을 먹어도 체중이 증가하는 것도 노화의 과정이다. 나이가 들어도 날씬한 몸매를 가지고 싶어 다이어트를 해도 20대처럼 살이 잘 빠지지않는다. 모든 여성의 고민인 다이어트에 관해 저자는 내 몸에 맞는 방법으로 살을 빼야한다고 말한다. 누군가 성공한 다이어트를 무작정 따라서 하면 나와 체질이 맞지않아 번번히 실패하거나 성공했다가 요요로 더 살이 찌는 악순환을 반복할 수 있다. 이런 부작용을 없애기 위해 저자는 살찌는 유전자를 잡아야 나잇살이 찌지 않는다고 한다. 비만 유전자는 탄수화물을 지방으로 바꾸는 유전자(FTO), 식욕조절을 못하는 유전자(MC4R), 스트레스받으면 폭식하는 유전자(BNDF)로 혈액검사로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다. 유전자 검사로 나에게 해당되는 비만 유전자를 찾아서 치료하면 실패하지않는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나잇살의 원인은 호르몬 불균형때문인데 인슐린 호르몬이 원인일 경우에는 저탄고지 식단을, 렙틴 호르몬이 원인일 때는 인슐린 호르몬의 불균형을 개선하면 해결된다. 만병의 근원 스트레스는 폭식을 유발하니 스트레스 관리를 해야 코르티솔 스트레스 호르몬 불균형을 해결할 수 있다. 책에는 나잇살을 없애는 호르몬 주스와 호르몬 식사 레시피를 소개한다. 저탄고지, 초저열량 미니 FMD 식단표도 있어서 내게 맞는 식단표로 다이어트를 시작해봐도 좋을 것 같다. 무조건 적게 먹고 운동하면 살빠진다는 것이 잘못된 상식이라는 것을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건강하게 먹으면서 (단, 소식해야 한다.) 체중 감량에 성공하는 방법을 저자에게 배웠다. 나이가 들수록 소식해야 한다고하는데 간헐적 단식도 적정 체중을 유지시켜줘 건강한 몸으로 만들어 준다고 하니 실천해보고싶다. 저자는 계획에 따라 주기적으로 과학적으로 규칙적으로 하는 단식을 '먹단먹단'이라 칭한다. 주기적으로 먹고 단식하고 먹고 단식한다는 뜻이다. 그 방법은 16:8단식, 52단식, 255단식이 있는데 나에게 맞는 방법으로 간헐적 단식을 실천해보면 우리 몸의 에너지원 미토콘드리아가 제생이 되고 복부지방 감소, 면역력 증가, 근육량 유지, 식욕 조절, 피부 재생, 혈당,혈압,콜레스테롤 수치 정상 등 항노화 관리를 할 수 있다. 이렇게 좋은 효과가 많은 간헐적 단식을 실천하지않을 이유가 없다. 나는 하루 24시간 중 8시간만 먹고 16시간을 굶는 16:8 단식에 도전해봐야겠다.












저자는 성공적인 노화는 '9988234'라고 한다. 99세까지 팔팔(88)하게 살다가, 즉 최고의 건강 상태를 끝까지 유지하다가 2~3일만 앓고 죽는다(4)라는 것이다. 흠 내가 생각하는 잘 살고 죽는 법과 일치한다. 사는 동안 건강하게 죽을 때 오래 아프지않고 2~3일정도만 앓다가 죽는다면 참 행복할 것 같다. 그러기위해 일상에서 YESSS를 실천해야 한다. YESSS는 오래도록 젊게(Young)살기 위해서 잘 먹고(Eat well), 잘 자고(Sleep well), 많이 움직이고(Stay active), 스트레스 관리(Stressless)를 한다는 뜻이다. 이렇게 건강하게 나이드는 법, YESSS를 생활 속에서 실천하며 살아가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