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때문에 고민입니다 - 불황 매장도 심폐 소생시키는 성공 비밀 41가지
지현 지음 / 라온북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출때문에 고민입니다

불황 매장도 심폐 소생시키는 성공 비밀 41가지















뜻하지 않은 코로나19때문에 경기불황으로 자영업하시는 분들의 시름이 갈수록 깊어진다. 정부에서 일부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매출이 전무하다보니 임대료 뿐만아니라 가게 유지비도 감당하기 힘든 실정이다. 이런 특수한 상황이 아니더라도 경기침체나 업계 과당경쟁 및 관리부재등의 이유로 불황을 겪는 매장이 많다. 저자는 18년간 프랜차이즈 미용업계에서 고객, 상품, 서비스, 직원, 마케팅 등의 문제점을 진단해 매출 급상승을 가져온 현장 전문가이다. 한 건물에 미용실이 층마다 몇 개씩 있고 얼마 떨어지지않은 곳에 또 다른 매장이 있으니 경쟁이 얼마나 치열한지 모른다. 이런 상황은 예나 지금이나 앞으로도 계속 될 것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도 매출이 떨어지지않고 상승하는 곳이 있고 문을 닫는 매장도 있다. 그 차이점이 무엇이고 경쟁에서 살아남아 성공할 수 있는 전략은 무엇인지 저자에게서 들어본다.









 






『매출때문에 고민입니다』는 총 다섯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불황에도 계속 매출이 오르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 비결을 담고 있다. 2장에서는 흔히 간파하기 쉬운 디테일한 관리의 중요성을 다룬다. 3장에서는 좋은 인재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4장에서는 서비스 감성 경영을 통해 단골고객을 확보하는 방법을 얘기한다. 5장에서는 매출을 극대화하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한다. 저자가 헤어살롱 현장에서 겪었던 사례, 문제 해결, 실행한 아이디어를 통해 성과를 냈던 경험들을 통해 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고객과 무엇을 소통해야 할지, 구성원들을 성장시키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 어떻게 인턴 시절을 보내는 것이 미래를 준비하는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한다. 저자가 근무한 헤어살롱은 규모가 크고 많은 체인점을 보유하고 있는 곳이다. 당연히 헤어디자이너와 인턴이 많아 관리의 중요성이 매우 큰 곳이다. 하지만 1인 헤어살롱에서는 저자의 성공 비법에서 불황을 돌파할 수 있는 전략을 벤치마킹할 수 있을 것 같다. 규모의 크기보다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성패가 좌우되는 것 같다. 모든 매장에서 '매장 운영 시스템'을 갖춰야 하는 이유이다. 체계적인 메뉴얼이 있는 것과 주먹구구식으로 운영하는 것은 분명한 차이가 있다. 헤어살롱은 미를 창조하는 곳이다. 그만큼 환경도 중요하다. 매장의 청결상태나 집기류 정돈상태 매장 인테리어, 손님응대방식, 충성고객유지하는 법 등등 매장 매출과 관련된 일련의 것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발전가능성의 차이로 이어질 것이다.













헤어디자이너를 꿈꾸며 도전하는 사람중엔 저자처럼 약한 피부때문에 힘들어 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꼭 헤어디자이너가 아니더라도 저자처럼 관리자로 전향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관리자는 매장의 지휘자로 현장 상태와 스태프의 동선을 파악해 효율적으로 매장을 관리하여 고객의 편의와 스태프의 조화를 이뤄내는 직업이다. 관리자로써 저자의 능력은 탁월한 것 같다. 책 속 곳곳에서 저자만의 강점을 읽을 수 있다. 헤어살롱 관리자로 일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지침서가 될 것 같다. 또 우리가 놓치기쉬운 부분, 헤어살롱에 앞머리 커트하러 온 손님을 잠정적 고객으로 확보하는 방법이나 동반 고객 유치하는 방법도 유익하다. 머리하러 가서 매장 입구에서 부터 따뜻하고 깎듯한 대우를 받는다면 마음이 확 풀려 디자이너가 권하는 시술에도 호의적으로 응할 것 같다. 어떤 매장을 가면 스태프가 무뚝뚝하고 머리 만지는 손놀림이 무신경하고 성의없을 때가 있다. 너무 기분이 상해서 다시는 가지않게된다. 아니 가지않을뿐더러 안좋은 얘기를 친구들끼리 공유한다. 저자는 이런 점을 놓치지않고 스태프 관리하는 법을 알려준다. 모든 일은 사람이 하는 것이다. 사람의 마음에 작은 파동을 일으킬 수 있는 따뜻한 말 한마디, 작은 성의표시가 스태프의 자세까지 바꾸고 매장 분위기를 변화시켜 매출증대를 이룰 수 있다. 어쩌면 알고 있는 얘기들일 수도 있지만 실천하느냐 무시하느냐의 차이는 실로 클 것이다.





지금 헤어살롱을 운영중이거나 개업하려는 사람, 매출이 떨어져 폐업의 위기에 처한 사람, 미용에 관심있는 사람이 이 책을 보면 직접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같은 미용업계는 아니지만 매장 운영 노하우를 알고 싶은 사람에게도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