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하는 물리치료사와 함께하는 30일 체형 교정 - 움직임을 알면 체형이 바뀐다
남궁형.유성현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운동하는 물리치료사와 함께하는 30일 체형교정













학교 다닐 땐 나의 체형이 잘못되었는지 알지 못했다. 성인이 되고 사회생활할 때 갑자기 허리가 너무 아파서 허리를 펼 수도 걸을 수도 없어서 병원에 갔더니 척추측만증이라는 걸 알았다. 장시간 오래 서 있거나 허리를 숙이거나 하면 여지없이 허리가 뻐근하고 아팠다. 학창시절 책가방을 한쪽으로 메는 안좋은 습관으로 척추측만증이 생긴 것이다. 이제 성인이 되고 보니 후회되지만 어쩔 수 없어서 평소에 허리를 강화할 수 있는 운동에 신경쓰려고 한다. 『운동하는 물리치료사와 함께하는 30일 체형교정』은 그런 면에서 너무 기대되는 책이다.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통증을 완화하고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대환영이기 때문이다. 흔히들 허리 수술은 왠만하면 하지말라고 한다. 주위에 허리 수술후 부작용으로 힘들어 하는 친척분이 계시기 때문에 더 공감가는 말이다. 저자도 27세에 허리디스크 진단을 받고 화가 나기도 하고 통증을 벗어나고 싶은 간절함에 치료 방법을 강구하다 운동치료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체형 교정운동을 배우고 지속적으로 하다보니 허리디스크 증상이 씻은 듯이 사라졌다고 한다.











정말 허리가 아파서 물리치료 받아본 사람은 알 것이다. 물리치료할 때만 통증이 덜 할 뿐 조금 시간이 지나면 다시 찌리~~하니 기분이 나쁘게 아프다. 아픈 것도 서서히 낫기때문에 상당히 고통스럽다. 저자는 디스크는 통증의 원인이라기보다는 잘못된 움직임의 결과라고 한다. 목디스크, 허리디스크, 척추분리증 같은 근골격 질환의 원인은 대체로 특정 자세의 반복적인 동작으로 인해 발생한다. 수술로 통증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바른 자세로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이 허리 통증의 뿌리를 뽑는 것이다. 병의 근원적인 원인을 알고 치료에 임해야 하는데 단순히 아프면 도수치료, 침, 물리치료로 지금 당장의 통증만 없애려고 했던 것이다. 잘못된 자세를 바로잡으려고는 하지않았다. 이 책을 보니 무엇을 우선 순위에 두고 치료해야 하는지 알 것 같다.










기초운동은 각 파트별로 가장 첫 단원에 설명되어 있다. 1~2주 차 운동은 우리 몸의 가동성(유연함)을 위한 운동이고 3~4주 차 때는 체형별로 그에 맞는 체형 교정운동을 한다.  1~2주 차 때의 운동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체형교정을 위한 3~4주 차 운동을 순차적으로 적용하면 된다. 요즘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다보니 거북목인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 거북목때문에 목이 쉽게 삐끗하다고 한다. 목의 통증이 있으면 스트레칭보다는 머리 아래쪽에 있는 목 부위를 공에 대고 푸는 것이 더 효과적인 방법이다. 또 거북목은 라운드숄더와 같이 봐야 하는 체형적인 문제이다. 따라서 거북목 교정을 위해서는 라운드숄더를 교정하는 운동을 더욱 강조해서 해야 한다. 자신이 거북목인지 체크리스트를 보면 확인해보자. 운동방법도 설명-동작-주의로 자세하게 나와있어서 천천히 정확한 동작을 따라해보면 좋을 것 같다.










어깨 한쪽이 처져 있으면 양측의 등근육 불균형과 측만증이 원인이다. 야구하고 나서 엉덩이부터 무뤂까지 저린 원인은 틀어진 고관절과 골반때문이다. 앉아 있을 때 허리가 아픈 건 일자 허리때문이다. 치마 입을 때 돌아간다면 골반이 틀어졌을 경우이다. 무릎이 붓고 쪼그려 앉을 때 아픈 건 바깥으로 틀어진 무릎뼈때문이다. 이렇게 통증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고 그 원인을 잘못된 자세에서 찾아서 잘못된 자세를 운동으로 교정해준다. 운동방법들을 보니 요가나 필라테스할 때 했던 동작들이 많았다. 고양이 자세, 낙타 자세, 비둘기 자세, 버드독, 월슬라이드, 브릿지, 햄스트링 스트레칭 등 이런 동작을 매일 꾸준히 하다보면 속근육이 생기고 유연해진다. 자세 교정을 위해 비싼 돈을 주고 필라테스를 하는 사람도 많은데 이 책에 소개된 많은 동작들이 요가나 필라테스에서 온 것이라 시간과 의지만 있다면 돈을 들이지 않고 바른 자세 교정을 할 수 있다. 목부터 발까지 전신의 체형 교정을 자신의 체형에 맞는 파트를 찾아서 하면 좋을 것 같다.











Part 5. 일상생활 습관교정에서는 평소에 작은 행동, 생활습관을 교정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핸드폰 볼 때 앉은 상태라면 척추를 일자로 펴서 정상적인 척추 만곡을 맞춘 후 다리를 벌리고 보면 거북목으로 고생할 필요도 없고 허리 문제도 예방 할 수 있다고 한다. 물건을 주울 때는 허리를 숙이는 것이 아니라 고관절을 구부려 상체를 숙이고 물건을 잡고, 가방은 크로스백이나 백팩을 메는게 좋다고 한다. 지금 몸의 통증으로 고생하고 있는 분이라면『운동하는 물리치료사와 함께하는 30일 체형교정』을 읽고 꼭 따라서 실천해보면 좋겠다. 나도 책에 나와있는대로 체형 교정에 노력해서 통증없는 삶을 살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