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관주의자의 자유 부동산
이응윤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지표보다 직관이다! 직관은 이성을 앞선다! 

직관주의자의 자유 부동산







 




그만 속자! 직관은 이성을 앞선다! 지표보다 직관이다! 이렇게 '직관주의자' 저자는 기존의 틀을 깨고 직관적으로 부동산을 거래할 것을 주장한다. 얼핏 생각하면 부동산이라는 물건은 거액이 오고가기때문에 신중해 질 수 밖에 없고 혹여나 잘못되면 크게 손해볼 수 있어서 지표 분석을 철저히 하는게 관례였다. 근데 저자는 지표보다는 직관이라고 한다. 과연 저자의 근거는 어디에서 오는 것인지 궁금하였다. 저자는 직관은 어려운 것이 아니라 현재 대중의 심리와 미래 대중의 심리를 비교해보면서 앞으로 시장이 변할 것을 미리 추론해보는 과정을 거치는 일련의 확인 작업이라고 한다. 제일 중요한 것은 과거 시장 지표를 볼 때 그 당시에 사람들은 어떤 감정을 느끼고 생각하고 있었을까를 바라보는 것이라고 한다. 직관으로 하는 투자는 굉장히 위험할 것 같은데 저자는 뉴스의 키워드를 보고, 감정을 느끼고, 미래의 심리를 파악하는 것이 직관의 원천이라 한다. 직관은 남들이 불안해하고 행동하지않을 때 행동하게 만드는 것이 직관의 힘이다. 철저하게 사람들의 심리와 반대로 움직여야 성공할 수 있는 것이다. 단순하게 생각해서 사람들이 살 때, 나는 팔고, 사람들이 팔 때, 나는 사는 것이다. 매물이 넘쳐나면 부동산 가격은 떨어질 것이고 이때가 매수 기회다. 매물이 없을 때 팔면 좋은 가격으로 매도할 수 있다. 남들이 다 팔려고 하면 거둬들이고 남들이 사려고 하면 파는 것이다.














책에는 부동산을 고르는 직관의 법칙이 나온다.

- 신축 밭에 구축은 사지 말고, 구축 밭에 신축은 사라

- 랜드마크 주변 아파트의 곁불효과

- 소형 평수는 역세권, 중대형 평수는 학군

- 경기도 신축 아파트의 매도시기

- 오피스텔에 껴 있는 전세와 월세의 의미

- 최적의 오피스텔 매수, 매도 시기

- 신도시에서 사야 할 입지

- 서울과 경기도의 공통점에서 찾는 투자 원칙


평소에 궁금했던 내용들을 저자의 관점으로 풀어놓았다. 신축 밭에 구축은 신축 수요가 충족된 이후 계단식으로 내려가는데 너무 느리게 진행되고 경기 사이클을 잘못 만나면 떨어지는 시기에 오른 호가로 사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소형 평수는 싱글족이나 신혼부부가 많이 거주하므로 역세권을 중대형 평수는 중고등학교 진학과 맞물려 학군 위주로 매수해야 한다. 우리나라의 서울집중포화현상때문에 집값은 천정부지로 오를 것 같다. 정부의 주택규제정책과 경기불황으로 들썩임은 있지만 오래가지않아 반등할 듯 보인다. 서울 집값이 상승할 때 잠깐의 틈에는 경기도 지역으로 눈을 돌려 투자해야 한다. 여기서도 서울의 집값과 경기도 수도권의 집값 사이의 상관관계를 잘 알아야 하는데 책에는 그 부분에 관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부동산에 관한 책은 대부분 서울, 수도권 중심이어서 지방 거주민들은 어떻게 투자를 해야 하는지 답답할 때가 있다. 지방 부동산과 서울 부동산은 분명히 차이가 있다. 전세가율만 보더라도 서울과 지방은 확연히 차이가 난다. 서울은 2천~3천 정도의 자금으로도 갭투자를 할 수 있지만 지방은 조금 힘들다. 그만큼 수요가 확보되지않아서 전세가와 매매가의 차이가 서울보다는 많이 난다. 이런 궁금증과 해결책을 이 책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서울 부동산이 오르면 지방 부동산은 떨어지고, 지방 부동산이 오르면 서울 부동산이 떨어진다고 한다. 현재 경기불황과 정부주택규제로 서울의 집값이 하락한다는 보도가 있었는데 그럼 이제 지방 부동산이 오를 단계인가? 이때 어디에 투자해야하는지 곰곰이 생각해봐야겠다. 부동산에 관심을 가진 분이라면 다양한 관점에서 부동산을 바라보는 자세를 가지는 게 좋겠다. 그 중에 직관주의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하지만 섣불리 생각대로만 움직이는 건 위험부담이 있을 듯 하다. 저자의 경우엔 오랜 경험으로 축적된 노하우가 직관으로 표출되지만 부동산 입문자에겐 조금 힘든 면이 있다. 책 속에 'Summary'는 저자가 하고 싶은 얘기를 축약해놓았다. 이 부분만 잘 읽어봐도 부동산 투자에 관한 공부가 될 것이다.'썩어도 준치'를 명심하고 많은 공부를 통해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길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