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끝 수능 - 전략적 어휘 학습으로 암기를 도와주는 고등 어휘끝
김기훈 외 지음 / 쎄듀(CEDU) / 201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암기에 도움주는 전략적 어휘 학습

어휘끝 수능











고급스런 표지의 《어휘끝 수능》은 영어의 어휘력을 증진시키는데 가장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언어의 실력차는 어휘의 실력차라고 해도 무방하다. 그만큼 어휘의 중요성은 말할 필요가 없다. 다만 중요한 어휘를 어떻게 학습하고 오래 기억할지가 영어 실력을 좌우한다. 그래서 어휘는 반복해서 암기해야 한다. 그럼 단순히 암기만하면 될까? 좀 더 합리적으로 쉽게 외울 수 있는 방법이 있지않을까? 단어의 구조적 조합이라는 부분을 생각해 봐야한다. 하나의 단어에서 파생하는 단어를 집단적으로 외우면 설사 모르는 단어가 나와도 유추할 수 있다. 이런 훈련은 꾸준히 반복하는 게 좋다. 그러기에 《어휘끝 수능》은 참으로 적절한 교재인 듯 하다.










어휘를 많이 알면 좋다는 건 자명한 일이지만, 지금 수능을 준비하는 학생에게 필요한 어휘는 따로 있지않을까? 어휘의 사용 빈도수는 속해있는 부문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므로 수능이라는 부문에 초점을 맞추어 어휘력을 키울 필요가 있다. 《어휘끝 수능》은 역대 수능 및 모평과 학평, 교육부 지정 기본 어휘, 교과서, EBS뿐만 아니라 현재 가장 널리 알려진 빈도의 기본 어휘 목록인 NGSL(New General Service List), AWL(Acadamic Word List) 및 각종 영영 사전에서 기본 어휘로 규정하고 있는 Defining Vocabulary 등을 총망라하여 엄선하였다.


이 책은 총 8Part로 구성되어 있다.

Special Part. 빠르게 외우는 빈출 기본 어휘 (수능 기출 및 고빈출 어휘)

Part 1. 접사로 외우는 어휘

Part 2. 어근으로 외우는 어휘

Part 3. 테마로 외우는 어휘 Ⅰ - 학문, 탐구

Part 4. 테마로 외우는 어휘 Ⅱ - 활동 및 대인관계 ①

Part 5. 테마로 외우는 어휘 Ⅲ - 활동 및 대인관계 ②

Part 6. 테마로 외우는 어휘 Ⅳ - 신체와 감정

Part 7. 수능 필수 구동사


방대한 어휘를 모두 암기할 수 없으므로 주목할 점은 어휘는 문맥 속에서 주어진다는 것. 실제 문맥상에서 그 어휘의 적절한 의미를 적용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수능 지문에는 접사가 이중삼중으로 덧붙어 언뜻 보기에는 생소한 것처럼 느껴지는 어휘가 상당히 많다. 그래서 처음 보는 단어라도 문맥과 알고 있는 어원 지식을 활용하여 의미를 추론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하기에 이책은 유용하다. Part1,2는 주목해서 철저하게 익혀야 한다. '한눈에 보는 접사', '한눈에 보는 어근'은 꼭 기억해두자. 모르는 단어도 추론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데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QR 코드가 수록되어 있어서 등하교시 스쿨버스 안에서 들으며 암기하면 좋을 듯 하다. 책에는 영어 어휘 학습법으로 접사 학습법, 어근 학습법, 다의어 학습법 , 구동사 학습법, 기출 테마별 어휘 학습법에 관해 설명해놓았다. 학습시 유의해서 공부하면 좋은 팁이므로 빼놓지않고 보면 좋겠다.













반드시 지켜야 하는 영어 어휘 학습 10계명

1. 독해 문제를 풀 때, 절대로 어휘목록을 참조하지 마라!

2.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우선 무시하고, 정말 중요한 어휘라면 문맥으로 추론하라!

3. 우선 필수 접사부터 암기, 활용하라!

4. 다음 단계로는 어근을 외워라!

5. 단어장은 '다의어'와 '혼동되기 쉬운 어휘'에 관한 것만 만들어라!

6. 이해 가능한 표현은 암기대상에서 제외시켜라!

7. 복합어는 개별 의미의 조합으로 뜻을 만들어내라!

8. 언어등 말뭉치는 통째로 외워라!

9. 상ㄱ 항목에 해당되지 않는 어휘는 이제 반복해서 외워라!

10.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라!


지금까지 어휘는 많이 알면 알수록 좋다고 무작정 외웠다면 위의 '영어 어휘 학습 10계명'에 따라 외워보길 바란다. 어떤 일에도 프로세서가 있듯 어휘도 10계명에 따라 외운다면 좀 더 합리적으로 팽창시킬 수 있을 것이다. 반복해서 봐도 책이 헤어질 염려 없는 제본이라 더욱 마음에 든다. 수능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더욱 추천하고 싶다.









 





우리가 단어를 공부하는 이유는 문맥 파악하기 위함이다. 수능의 지문은 실로 어마어마하게 길어서 문맥 확인이 매우 중요하다. 이렇게 실전에서 적용하는 어휘 의미 추론하는 방법은 어떻게 될까? 1단계. 품사 확인 → 2단계. 문맥 확인 → 3단계. 접사와 어근 지식으로 추론한 의미를 검증하기이다. 2단계 문맥 확인하는 방법은 책에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다. 지금까지 단어만 수록된 단어장은 많이 봤는데 이렇게 자세하게 어휘 공부할 수 있는 팁을 주는 책은 처음으로 접하게 되어 너무 뿌듯하다. 원리를 알고 익히는 것과 그냥 외우는 거는 확연하게 차이가 있을 것 같다. 어떻게 어휘를 외우고 의미를 확장시키고 실전에서 추론하여 적용하는지 배울 수 있는 교재라 항상 옆에 두고 수능까지 봐야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