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창업인가? - 창업국가.일자리 국가로 가는 길
백필규 지음 / 백문백답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왜 창업인가?】

창업국가, 일자리 국가로 가는 길






 




날이 갈수록 경제성장율이 둔화되고 체감경기는 마이너스로 꽁꽁 얼어붙은 것 같다. 엎친데덥친격으로 코로나19로 공시나 토익등 시험이 연기되고 입사 면접도 취소되거나 연기되는 지경이다. 올해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은 갈 곳을 잃은 철새마냥 방황하고 있다. 학생들이 치열한 입시 경쟁을 뚫고 대학교에 진학하여도 졸업 후 취업은 전쟁터를 방불케한다. 청년실업이 사회문제가 되고 현 정부의 뚜렷한 대책도 없고 청년실업을 해소할 기업이 마뜩치않다. 386세대나 베이비부머세대들도 이제 은퇴을 앞두고 있는 시점이다. 정년이라는 개념이 없어지고 언제 명예퇴직을 할 지 해고를 당할 지 아득한 어쩌면 제일 불쌍한 세대가 아닌가? 고도경제성장에 이바지하고 국가 발전에 크게 기여한 세대이지만 가난을 벗어나기 위해 자신의 은퇴후 설계는 생각할 겨를이 없어 100세 시대를 맞이한 지금 노후가 불안하다. 재취업은 생각보다 쉽지 않고 할 수 있는 일은 생계형 사업 결국 치킨집을 한다고 한다. 하지만 성공율은 극히 미비하여 자칫 퇴직금을 날려버리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인공지능의 시대가 도래하고 기존의 일자리중 인공지능으로 대체 될 위험성이 있는 일자리가 43%정도 된다고 한다. 갈수록 인간이 설 수 있는 곳이 없어지는데 그 해결책은 '창업'에 있다. 예전에 창업한다고 하면 큰 자금이 필요했고 이 자금을 구하려면 담보나 연대보증을 통한 융자를 받아야 했다. 만에 하나 사업에 실패하면 창업자 자신은 물론이거니와 주변 사람들까지 피해가 미쳐 패가망신하는 경우도 많았다. 그리고 창업 성공에 필요한 자금, 인력, 기술, 판로 모두 제때 확보하고 운영할 수 있는 슈퍼맨인 '무거운 창업'이었다. 근데 이제는 상황이 크게 달라졌다. 온라인 쇼핑몰, 유튜브, 블로그 하나만 있어도 전 세계를 상대로 사업을 할 수 있다. 창업 자금도 필요하면 크라우드펀딩으로, 기술이 필요하면 오픈소스로 조달할 수 있다. 필요한 인력도 재능마켓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구할 수 있다. 사업에 애로사항이 생기면 컨설팅과 지원을 해주는 기관들도 많아서 '가벼운 창업'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이렇게 창업이 가벼워지니 본업을 하면서 창업을 겸업하는 겸업 창업 또는 하이브리드 창업이 활발해 질 수 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유튜브를 하고 블로그를 활발히 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바야흐로 1인 경영시대가 본격화되고 있다. 창업을 너무 무겁고 어렵게 생각하지말고 예전에 비해 많은 채널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활용한다면 나도 할 수 있다.














《왜 창업인가?》 에는 왜? 창업을 해야만 하는지에 관해 다방면으로 일깨워주고 있다. 지금 아니 앞으로 더욱 창업에 박차를 가해서 창업국가를 만들어 일자리를 생성해야 한다. 엄마들도 아이의 미래 일자리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스펙만들기 교육 보다는 새로운 일자리를 만드는 창업교육에 훨씬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하고, 교육기관도 일자리 찾기 어려운 주입식의 경쟁중심, 취업중심의 교육 보다는 일자리를 만드는 문제해결식의 협력중심, 창업중심으로 교육 패러다임을 바꾸어야 한다고 한다. 그러나 무턱대고 창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한다. 저자가 밝힌 창업성공에 필요한 7가지 조건은 긍정적 사고, 리스크 관리, 열정, 네트워킹, 길거리 지식, 창의성, 리더십이다. 이 7가지 조건을 갖추고자 노력하고 준비를 충분히 한다면 누구나 창업을 할 수 있고, 또한 성공할 수 있다. 이 책에는 창업에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가 많이 실려 있다. 성공한 사람들에게서 배우는 비결은 너무나 값지다. 기업 이념이라고 할 수 있는 성공한 사람들의 '어록'이나 '창업 도움말'을 한 눈에 볼 수 있어서 좋다. 그리고 또 다른 특색있는 책 속에 책을 소개하는 '책 속의 메시지'도 꼼꼼히 읽어보면 좋다. 72권의 책에서 중요한 메시지를 뽑아서 알려준다. 《왜 창업인가?》이 책 한권을 읽으면 참고한 책 포함해서 약100권의 책을 읽은 효과도 있다. 창업 전에 철저한 준비 과정에 관련 서적을 많이 읽어 보는 것 또한 중요하다.《왜 창업인가?》는 창업에 필요한 지식들이 가득하므로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