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이브즈 Tribes - 새로운 부족의 탄생이 당신에게 성공의 기회가 되는 이유
세스 고딘 지음, 유하늘 옮김 / 시목(始木)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트라이브즈>>

새로운 부족의 탄생과 성공의 기회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마케팅 구루, 세스 고딘은 <보랏빛 소가 온다>, <마케팅이다>, <린치핀>등 19권의 책을 쓰고, TED 강연을 하며 많은 독자들을 만나 자신의 새로운 마케팅 방법을 설파했다. <트라이브즈>는 2008년에 저술한 책으로 12년 지난 지금 한국어로 번역되어 출간되었다. 이 책은 출간 출간 당시 보다 현재 한국의 상황에 가장 부합한다는 저자의 말을 듣고 보니 과연 그의 미래를 통찰하는 능력에 감탄하게 된다. 어쩌면 시대를 앞질러 새로운 길을 개척하게 물꼬를 틀었다는 점에서 세스 고딘도 부족의 리더가 아닐까한다.










트라이브즈를 번역하면 부족이다. 세스 고딘이 말하는 부족은 하나의 아이디어로 연결된 집단으로 공통의 관심사를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연결과 성장, 새로운 아이디어, 혁신, 변화를 원한다. 즉, 부족은 리더를 필요로 하는 것이다. 모든 곳에서 부족이 생겨나고 있어서 리더는 부족하다. 리더를 특별하고 어렵게 접근하지 말고 누구나 리더가 될 수 있다고 한다. 리더는 관리자가 아니라 부족들이 활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인터넷이 발달하기 전에는 부족을 만들고 이끌기가 쉽지 않았다. 하지만 요즘은 어떤가? SNS, 유튜브등 소통의 공간과 장소는 넘쳐나고 있고, 그 시공간은 전세계를 아우르고 있다. 방탄소년단의 아미를 봐도 거대한 부족의 탄생과 어우러짐, 소통을 이해하는데 인터넷, SNS,유튜브의 힘이 얼마나 큰지 짐작하게 된다. 그 부족의 힘은 여러 곳에서 볼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 코로나19때문에 많은 고통을 겪고 있는데 아미의 힘으로 성금 4억원을 기부했다는 얘기는 흐뭇하기도 하고 부족의 힘을 다시 한 번 체감하게 한다. 저자는 지금 부족의 리더가 되어야 할 때라고 한다. 누구든 리더가 될 수 있다. 저자가 말하는 리더의 조건을 살펴보자.


리더가 되기 위한 7가지 조건

1. 리더는 현재 상황에 도전한다.

2. 리더는 목표를 중심으로 문화를 형성하고 다른 이들이 그 문화에 참여하도록 한다.

3. 리더는 막대한 호기심을 바탕으로 세계를 바꾸고자 한다.

4. 리더는 카리스마를 발휘하여 추종자들을 끌어 모으고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한다.

5. 리더는 미래에 대한 비전을 공유한다.

6. 리더는 비전에 헌신하고 그 비전을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한다.

7. 리더는 추종자들을 서로 연결해준다.









책 전반에 걸쳐 현재 부족에겐 리더가 필요하고, 리더가 갖추어야 하는 조건을 짧은 글들로 설명하고 있다. 리더에게 필요한 조건들을 보니 자신의 의견만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부족원들의 얘기를 '경청'하는 자세도 중요하다. 그것이 부족원을 이끌 수 있는 리더의 카리스마다.얼마 전에 TV로 225만 구독자를 가지고 있는 헤이지니회사의 회의 모습을 본 적 있다. 내가 회사 다닐 때 딱딱하고 일방적인 상하전달의 회의방식이 아니라 서로의 의견을 자연스럽게 얘기하고 웃음이 끊이지 않는 화기애애한 모습이었다. 특히 자리배치도 헤이지니 사장이 직원들과 나란히 앉아있는 모습에서 수평적 관계로 부족원들과 소통하고자 하는 리더의 모습을 봤다. 이렇게 이끄는 리더를 따르는 부족원의 모습은 편안해 보이고 미래가 더 발전되리라 생각된다.





가장 쉬운 일은 반응하는 것이다.

두 번째로 쉬운 일은 응답하는 것이다.

가장 어려운 일은 무언가를 시작하는 것이다.

지그 지글러의 말이 너무 공감이 간다. 가장 어려운 무언가를 시작하는 사람, 변화를 만드는 사람이 리더이다. 해 본 적 없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누구나 가지고 있지만 헤쳐나가는 리더가 부족을 이끌 수 있고, 이렇게 변화를 시도해야 성공할 수 있다. 틀려도 괜찮고 실패해도 괜찮다. 내가 이끄는 부족들의 결속력은 실패에 더 강화되고 또 다른 길로 나아갈 수 있는 지렛대로 쓸 수 있다. 두려움을 없애고 리더가 되어 보고자 한다면 이 책을 열심히 읽어 보는 것이 좋을 듯 하다. 부족을 이끄는 리더가 성공하는 길이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