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생 경매 성공기 2.0 - 푼돈으로 큰돈을 만드는 확실한 비결
안정일.김민주 지음 / 지상사 / 2020년 2월
평점 :
품절
『생생 경매 성공기 2.0』
왕초보도 쉽게 이해하는 경매 입문서
푼돈으로 큰돈을 만드는 확실한 비결 경매
요즘 부쩍 부동산, 경매에 관심이 간다. 초저금리 시대에 불안해지는 노후대책마련을 위한 방편이다. 얼어붙은 부동산 경기에도 어디선가 꽃은 피어나니 그 틈새를 경매로 눈을 돌려보고 싶은 마음이 든다. 이것저것 생각은 많이 있는데 실천하기가 두렵다. 피같은 내돈이 사라질까봐. 대담하게 시작해야 하는데 왠지 모를 두려움이 앞선다. 저자 설마도 회사에서 월급도 못 받고 일하며 노후 걱정에 2004년 종잣돈 3000만원으로 경매를 시작했다고 한다. 화폐가치가 많이 달라졌지만 투자금으로 3000만원은 소액이라고 한다. 지금은 1억정도. 부동산, 경매는 덩치가 크다보니 종잣돈 단위가 크다. 하지만 욕심을 부리지 않는다면 현재도 3000만원으로 시작해 볼 수 있다고 한다.
이 책에는 저자가 경매를 시작하면서 겪은 일들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무일푼에서 종잣돈을 마련하고 22채까지 집을 보유하고, 경매 시작 3년 후에는 종합부동산세도 1000만원을 냈다고 하니 헉! 경이롭다. 이런 얘기를 들으면 나와는 먼 다른 별나라 얘기같으면서도 그 비결이 너무 궁금하다. 저자는 경매 시작하기 전에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고 한다. 관련 책도 사서 보고 경매 카페에 가입해서 회원들의 생생한 경매 얘기를 들으며 소식도 듣고 경험치를 늘려가는 것, 그리고 학원에 다니면서 실제로 경매 경험도 쌓아 보는 것. 이 모든 것을 차근차근 해야 경매에 성공할 수 있다. 아무래도 덩치가 큰 부동산이라 자칫 잘못 된 경매를 하게 되면 아까운 보증금만 날리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입찰지에 숫자를 잘 못 쓰는 경우는 정말 허무할 것 같다. 입찰가 5억 7천만원을 0을 하나 더 붙여서 쓴 사람이 있다고 한다. 입찰지에는 숫자로만 표기하다보니 이런 실수를 하는데 법원에서 아무리 실수라고 봐달라고 해도 알짤없다고 한다. 이런 경우 낙찰을 포기하면 입찰보증금(10%)은 날라가는 것이다.
"부자들에게는 부자들만이 쓰는 어휘가 있고, 가난한 사람들에게는 가난한 사람들이 쓰는 어휘가 있다. 부자가 되고 싶으면 부자들이 쓰는 어휘에 익숙해져라."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中)
너무 공감가는 말이다. 부자가 되려면 생소한 경매 용어도 공부해야 하고 부동산에 관해서, 경제 흐름에 관해서도 공부해야 한다. 부동산경기도 항상 호황일 수 없고 매번 불황일 수도 없다. 시대 흐름에 따라 부동산 시장이 등락을 하니 언제 투자해야 하는지 언제 빠져야 하는지 판가름하는 것도 능력이다. 설마도 경매할 때 운이 좋았다고 한다. 한창 부동산이 오름세일 때 소유분을 처분한다든지 앞으로 내리막을 예상해 모두 팔아서 손해를 보지 않았다든지 하는 얘기는 왠지 동물적인 감각도 가지고 있는게 아닌가싶다. 정말 어떤 일을 하든 운이 따라줘야하는데...하지만 중요한 것 운을 예측할 수 있어야한다는 것이다. 부동산 시장의 흐름을 읽을 수 있는 능력. 그러기위해선 끊임없이 분석하고 예측하고 공부해야 한다. 그 어려운 여정을 혼자서 가기란 참 어렵다. 카페 회원들과 정보도 나누고 권리 분석도 하고 임장도 함께 다니며 공동입찰도 해보는 다양한 경험을 해보길 권한다.
이 책은 저자가 지금까지 입찰하면서 겪었던 실화라서 더 와닿는다. 낙찰받는 것도 어렵지만 임차인 명도는 더 어렵다고 한다. 경매로 집이 넘어가는 상황에 전세보증금을 못 받는 임차인이라면 더욱 더 어렵다. 한편으론 임차인의 처지가 안타깝기도 하다. 그래서 저자는 얘기한다. 전세 계약할 때 전세보증보험을 꼭 들어서 소중한 내 전세보증금을 지키라고.
경매로 낙찰 받으려면 20번 정도 입찰하고 1번 정도 낙찰 받을 수 있다고 한다. 그만큼 확률이 적지만 물건의 시세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내가 잘 알고 있는 내가 사는 동네를 분석하는 것이 실패할 확률을 줄이는 것이라 한다. 무슨 일이든 꾸준히 해야 성공할 수 있다. 법원에 가서 입찰하는 것이 힘들다면 힘들 수도 있다. 사전에 권리분석, 임장(현장조사)을 철저히 해야 하니까. 하지만 성공하려면 반드시 꼭 거쳐야하는 일이다. 포기하지않고 꾸준히 하다보면 설마(저자)처럼 경매로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경매하는 방법이 궁금한 사람이라면 꼭 읽어봐야 되는 책인 것 같다.
"리뷰어클럽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