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로토닌의 비밀 - 불안과 우울을 치유하는 행복호르몬
캐롤 하트 지음, 최명희 옮김 / 미다스북스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21세기의 화두 세로토닌이란?
현대인들이 지니고 있는 일반적인 증상인 우울과 불안, 두통, 과식, 과음, 강박, 불면, 원인 모를 통증 등의 대부분의 원인은 스트레스에 인한 것이다. 자신은 전혀 우울하지도 않을 뿐더러 불안을 느껴본 적이 없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과연 몇 명이나 될까?  과식이나 폭식을 해본 적이 없고 늘 편안한 수면을 한다고 말하기도 쉽지 않다. 그렇다면 이토록 고질적인 스트레스가 주는 문제점들을 최소화하거나 완전히 없앨 수 있는 해결책이 있다면 누군들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 있겠는가. 
이 모든 문제가 우리의 기분이나 식욕, 수면 도는 통증을 조절하는 화학물질인 세로토닌이 올바른 기능을 하지 못할 때 발생한다. 세라토닌을 행복호르몬이라 부르기도 하는 이유는 잘 먹고 잘 자는 일, 즐거운 기분이 우리의 행복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기분과 감정은 분명 다르다. 좋은 일이 있으면 즐겁고 나쁜일을 겪으면 불쾌한 감정이 든다. 이런 감정에 비해 우리의 기분은 날마다 일어나는 좋고 나쁜일과 무관하게 진행되며 종잡을 수 없는 우리 내부의 기후 시스템과도 같다.

두뇌 세로토닌의 작용이 높아지면 우리는 더 좋은 기분과 활력을 느끼고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반대로 활동이 낮아지면 기분저하와 우울증과 불안, 의욕상실, 피로가 온다. 저하된 기분은 음식에 대한 욕구나 갈망을 불러와 과식과 폭식, 거식과 같은 식사장애를 일으키면서 세로토닌 활동을 저하시키게된다. 이처럼 좋지 않은 기분이나 부정적인 기분이 우리에게 나쁜 영향을 준다.


행복호르몬 세라토닌, 인생을 바꾸다
신경물질의 하나인 세로토닌은 신체적 건강과 행복감을 느끼게하고, 충동적 행위를 억제하는 힘이 있다. 최근에 확인된 사실로 태아는 최초의 형성단계에서 세로토닌을 스스로 합성할 힘이 없으므로 모체로부터 태반을 통해 세로토닌을 공급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모체의 세로토닌의 이상성이 태아에게 미칠 수 있으며. 주로 태아가 가진 자폐와 같은 유전적 질병들의 원인을 찾아낼 수도 있을 것이라 한다.


식욕에 관여하는 두뇌화학물질은 몇 가지가 있지만, 세로토닌의 생성을 늘리면 식욕이 줄어들고 떨어뜨리면 식욕이 늘어난다. 우리가 기분이 좋지 않을 때 폭식하는 이유도 이 때문이란다. 알코올과 니코틴, 약물남용의 문제와 관련하여 세로토닌의 충동억제 기능이 관련이 있으며 또한 세로토닌은 두뇌, 심장, 그리고 위장관으로 흐르는 혈액을 수축 또는 확장하면서 혈관의 탄력을 조정한다. 세로토닌은 상처를 응고시키는 혈소판에 들어 있고 혈소판의 기능을 도와준다.

편두통을 비롯한 만성두통, 과민성대장증상이나 소화불량같은 위장문제, 수면-각성, 우울증이나 불안, 집중력이나 기억력 하락 등 세로토닌 저하가 의욕과 활력, 주의력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나타내기도 한다.

 

저자는 세로토닌의 역할과 그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세로토닌 활성을 돕는 방법으로 자연친화적 음식과 자신이 가장 즐겁고 편안한 기분이 될 수 있는 건강한 음식들을 선택하고 무드-푸드-활동 일지를 작성하여 라이프스타일을 자연친화적으로 바꾸는 방법을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세로토닌 친화적으로 조금씩 바꾸어 나간다면 세로토닌 관련 모든 질병들을 이겨낼 수 있단다.  


운동 또한 우울한 기분을 덜어주는 데 효과가 있으며, 세로토닌 효과를 상승시키는 운동은 긴 시간이나 과격한 동작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걷기는 것으로 충분하다. 화창한 날을 골라 햇빛 속으로 나가서 여유 있게 천천히 산책을 시작해라. 다이어트, 직장이나 집안일에 대한 걱정은 잠시 잊고, 그저 햇빛을 즐기면서 걸으면 세로토닌이 촉진되어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기분-음식-활동일지를 꾸준하게 작성하고 실천하다보면 효과적이다. 

 

발달된 문명사회에서 자연의 흐름과 어긋난 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소박한 음식과 건강한 신체활동으로 자연과의 친화력을 회복하라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약물에 의존하기보다는 세로토닌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즐겁고 더 건강하게 행복한 삶을 누리길 바라며 기적의 행복호르몬, 그 비밀을 모든 사람들과 공유하고자 한다. 
시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세로토닌의 건강한 활동이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을 보장해준다면 한번 실천해볼 만 하지않은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