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모리 가즈오의 교세라 필로소피 - 경영의 신이 남긴 불변의 철학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유윤한 옮김 / 쌤앤파커스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앤프리북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책은 단순한 경영철학의 요약서가 아니라, 한 사람이 평생을 걸어 탐구한 삶의 태도와 실천의 축적이 어떤 힘을 만들어내는지 보여주는 거대한 사유의 기록이다. 책을 읽다 보면 그가 말하는 ‘필로소피’라는 단어가 단지 경영의 기준이나 회사 운영의 원칙을 넘어,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근본적 질문으로 확장되는 것을 느끼게 된다. 인생을 살아가는 개인과 조직을 꾸려가는 경영자가 결국 같은 질문 앞에 선다는 사실을, 이나모리는 끊임없이 강조한다. 바로 “인간으로서 무엇이 바른가”라는 질문이다. 이 질문은 그가 교세라를 창립한 27세 시절부터, KDDI와 일본항공을 이끌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붙들었던 중심축이었다.




이 철학은 단순한 자기계발의 구호와 달리, 그의 실제 경험에서 체득된 것이기에 더 무게가 있다. 파산 위기의 일본항공을 회생시킬 때도 그는 비용 절감이나 구조조정보다 ‘사람의 마음을 다시 일으켜 세우는 것’을 먼저 실행했다. 구성원이 스스로 일어설 때 기업은 부활할 수 있다는 신념이 실제로 실적과 재상장이라는 결과로 이어진 것이다.




《교세라 필로소피》는 경영자만을 위한 책이 아니다. 회사 조직에 속해 일을 하는 사람은 물론, 자신의 삶을 어떻게 설계해야 할지 고민하는 개인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 원칙을 담고 있다. 더 많이 벌기 위해서가 아니라 더 제대로 살아가기 위해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하는지를 묻는 책이기 때문이다.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 오래된 철학이 어떤 힘을 가질 수 있는지 의문을 품는 이들에게 책은 분명한 답을 준다. 세상이 아무리 변해도, 인간의 마음과 행동의 본질적 원리는 변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그 원리를 성실하게 따르는 사람과 조직만이 지속적 성장과 진정한 성공을 누릴 수 있다는 메시지가 책 전체를 관통한다.

#리앤프리
#리앤프리서평단리뷰
#이나모리 가즈오의 교세라 필로소피
#쌤앤파커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