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쓰시타 고노스케 어떻게 살 것인가 - 경영의 신이 일평생 지켜온 삶의 자세 마스터스 6
마쓰시타 고노스케 지음, 김정환 옮김 / 21세기북스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앤프리북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우리는 종종 ‘성공’이라는 단어를 너무 쉽게 말한다. 그러나 ‘성공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 앞에 선다면, 대답은 그리 단순하지 않다. 일본 파나소닉의 창립자이자 ‘경영의 신’으로 불리는 마쓰시타 고노스케는 그 질문에 평생을 걸고 답한 사람이다.



《어떻게 살 것인가》는 그가 아흔을 앞두고 남긴 인생의 기록이자, 자기 자신을 다스리고 세상을 바라보는 태도에 대한 응축된 철학서다. 겉으로는 경영자의 회고록처럼 보이지만, 실은 누구나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근본적인 물음 앞에 설 때 붙잡을 수 있는 지혜의 책이다.



마쓰시타의 삶은 화려한 성공담보다는 ‘인간으로서의 완성’을 향한 여정이었다. 그는 가난한 농가에서 태어나 초등학교를 중퇴하고, 아홉 살에 사환으로 일하기 시작했다. 병약한 몸으로 하루하루를 버티며 전기기구를 수리하고 배워가던 청년은, 훗날 전 세계 가전 산업의 혁신을 이끄는 인물이 되었다. 하지만 그가 평생 입버릇처럼 한 말은 “나는 아직 수업 중이다”였다. 이 말은 배움과 성장을 멈추지 않겠다는 다짐이자, ‘완성된 인간’이란 존재하지 않는다는 그의 겸허한 신념을 드러낸다.




『마쓰시타 고노스케 어떻게 살 것인가』는 한 기업가의 기록을 넘어, 한 인간이 어떻게 성장하며 끝내 자신답게 살아갈 수 있는가에 대한 답을 담고 있다. 불안한 시대, 흔들리는 마음을 붙잡고 싶을 때, 이 책은 말한다. “성공은 당신 바깥에 있는 것이 아니라, 매일의 마음가짐 안에 있다.”

#리앤프리
#리앤프리서평단리뷰
#어떻게살것인가
#마쓰시타고노스케
#21세기북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