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청장 이수자 안유진의 단청 컬러링북 - 하늘에 색을 입히다
안유진 지음 / 이덴슬리벨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단청장 이수자 안유진의 단청 컬러링북 ― 하늘에 색을 입히다》는 한국 전통 단청의 화려한 색채와 정교한 문양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된 특별한 예술서이다.


저자 안유진은 대한민국 국가무형문화유산 ‘단청장’의 이수자로, 젊은 세대임에도 불구하고 전통의 계승과 현대적 감각의 융합을 통해 단청의 세계를 새롭게 확장시키고 있다.


이 책은 단청을 단순히 감상하는 데서 나아가, 직접 손으로 색을 입히며 전통의 미를 체득하도록 돕는 실천적 예술서이자, 문화유산을 일상 속으로 끌어들이는 창의적 시도라 할 수 있다.


단청은 단순한 장식이 아니다. 목조건축의 구조를 보호하고, 벽사와 장엄의 상징을 담으며, 색채를 통해 우주 질서와 인간의 염원을 시각화한 우리 전통의 결정체이다.


사찰의 대웅전, 궁궐의 처마 밑, 누각의 기둥에 수놓인 오방색의 문양은 단순한 색의 조화가 아니라, 하늘과 땅, 인간의 관계를 표현한 철학적 언어다. 안유진은 이러한 단청의 본질을 책 속에 충실히 담아내면서도, 컬러링이라는 현대적 방식으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통로를 열어두었다.


《단청장 이수자 안유진의 단청 컬러링북》은 단청을 처음 접하는 이들에게는 쉽고 친근한 입문서로, 전통 예술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는 깊이 있는 미학의 안내서로 다가온다. 손끝으로 이어지는 색의 흐름 속에서, 독자는 자연스레 ‘전통의 현재화’라는 의미를 체감하게 된다. 단청의 세계를 새롭게 여는 이 책은, 하늘빛 아래 물든 우리의 유산을 다시 바라보게 만드는 따뜻한 예술적 여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